$\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류서비스제공자(3PL)와 이용자간의 물류서비스 품질 인식의 차이 연구
A Study on Third Party Logistics Services: User versus Provider Perspectiv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5, 2007년, pp.7 - 14  

김혜진 (한국교통연구원) ,  김종훈 (인천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연구와 달리 실증분석을 통해 3PL서비스 품질에 대한 서비스제공자와 이용자 사이의 인식차이를 연구하는데 있다. 조사결과 3PL 서비스 품질을 구성하는 신뢰성, 효율성, 유형성, 반응성, 적시성의 5개 요소가 확인되었다. 아울러 이들 5개 요소에 대하여 3PL업체와 고객 사이에 중요도와 만족도 면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중요도의 인지적 차이는 효율성에 대해 가장 크게 나타났다. 적시성에 대해서는 서비스제공자, 화주 모두 그 중요성을 가장 크게 인지하였다. 한편 만족도에 대한 인지적 차이는 반응성에 대해 가장 그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아울러 화주의 만족도가 반응성, 효율성 면에서 특히 떨어짐이 주목된다. 이러한 인식의 차이들을 줄임으로써 고객만족을 향상시키는 것이 3PL 서비스 제공자의 전략적 과제일 수밖에 없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between the service providers and the users of 3PL services, in their perceptions about the qualities. The results of analysis identified five elements of the quality of 3PL services: reliability, efficiency, tangibility, responsiveness,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백일태(2002)가 제시한 ‘유형성’, ‘확신성’, ‘신속/적시성’, ‘커뮤니케이션’, ‘반응성’ 총 5가지 요소와 물류 실무에서 서비스평가요소로 적용하고 있는 ‘효용성’을 물류서비스의 기본적인 품질 구성요소로 간주하고자 한다( 참조).
  • 그리고 분석 단위에 있어 Hopkins et al. 및 Murphy and Poist와는 달리 본 연구는 특정 3PL서비스 제공자와 그 이용자를 일대일로 묶어서 한 쌍의 양 당사자 사이의 인식차이를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특징이다.
  • 본 연구는 3PL이 제공하는 물류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서비스 제공업체와 화주들의 중요도와 만족도 인식 차이 조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분석 단위에 있어 Hopkins et al.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opkins, Strassr, Hopkins, and Foster(1993)는 운송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화주와 운송서비스 업체의 인식 차이를 무엇을 통해 검증하였는가? 물류서비스 품질에 대한 주요 선행연구는 다음과 같다. Hopkins, Strassr, Hopkins, and Foster(1993)는 운송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화주와 운송서비스 업체의 인식 차이를 18개 문항으로 이루어진 설문조사를 통해 검증하였다. 그 결과 이들은 화주들이 유능한 운송업체로 부터 받고 싶어 하는 서비스 기대수준에 비해 현재 실제로 제공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서비스의 만족도가 낮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3PL서비스 품질에 대한 서비스제공자와 이용자 사이의 인식차이를 연구한 결과, 어떤 요소가 확인 되었는가?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연구와 달리 실증분석을 통해 3PL서비스 품질에 대한 서비스제공자와 이용자 사이의 인식차이를 연구하는데 있다. 조사결과 3PL 서비스 품질을 구성하는 신뢰성, 효율성, 유형성, 반응성, 적시성의 5개 요소가 확인되었다. 아울러 이들 5개 요소에 대하여 3PL업체와 고객 사이에 중요도와 만족도 면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Zeithmal, and Berry(1985)는 일찍이 고객이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제시한 10개의 차원은? 그렇지만, 서비스 품질의 연구에 있어서는 사용자 중심적 정의, 즉 사용자의 필요와 욕구에 대한 만족 정도가 서비스 품질의 가장 일반적인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이유재 2004). 그 대표적인 예로서 Parasuraman, Zeithmal, and Berry(1985)는 일찍이 고객이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신뢰성(reliability), 반응성(responsiveness), 수행능력(competence), 접근가능성(access), 예절(countesy),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신용도(credibility), 안전성(security), 고객이해(understanding the customers), 유형성(tangibles)의 10개 차원과 이에 해당하는 97개의 서비스품질 측정항목을 제시하였다. 이후 Parasuraman, Zeithmal, and Berry(1988)는 22개 항목을 사용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서비스 품질을 구성요소로 신뢰성(reliability), 반응성(responsiveness), 확신성(assurance), 공감(empathy), 유형성 (tangibles)의 다섯 개 차원을 확인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대한상공회의소(2005), '2005년 국내 물류서비스 이용 실태조사' 

  2. 백일태(2002), 'TPL(Third Party Logistics) 서비스 품질 측정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 전일수.홍석진(2004), '항공화물운송서비스 품질에 대한 서비스 이용자와 제공자간의 중요도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2권 제5 호, 대한교통학회, pp.35-45 

  4. 이광호(2005), '기초통계분석 (SPSSWIN을 활용한)', 교우사 

  5. 이유재(2004),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6. Angeles, Rebecca and Nath, Ravi(2001), 'Partner Congruence In Electronic Data Interchange (EDI)-Enabled Relationships', Business Logistics, Vol. 22, No. 2, pp.109-128 

  7. Bass, Frank M. and W. Wayne Talarzyk (1972), 'An Attitude Model for the Study of Brand Preferenc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9 (February), pp.93-96 

  8. Hopkins, Shirly A., Stasser, Sandra., Hopkins, Willie E., and Foster, Jerry R.(1993), 'Service Quality Gaps In The Transportation Industry: An Empir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Vol. 14, No. 1, pp.145-161 

  9. Langley Jr., C. John, Allen, Gary R., and Dale, Thomas A.,(2004), 'Third Party Logistics: Results and Findings of the 2004 Ninth Annual Study', Latin America Logistics Center 

  10. Murphy, Paul R. and Poist, Richard F.(2000), 'Third Party Logistics: Some User Versus Provider Perspectives',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Vol. 21, pp.121-133 

  11. Parasuraman A., Zeithaml V., and Berry L.(1985), 'A Conceptual Moda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49. No.4, pp.41-50 

  12. Parasuraman A., Zeithaml V., and Berry L.(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 64 (Spring), pp112-41 

  13. 미국물류관리협회 웹사이트 (http://cscmp.org/default.asp)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