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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서비스 품질에 대한 물류기능별 기대수준과 인지수준에 대한 차이 분석 연구
A Gap analysis of Logistics Functions between Expected Service level and Perceived Service Level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7 no.2, 2015년, pp.253 - 284  

김진수 (한솔로지스틱스(주)) ,  홍의 (광운대학교 동북아통상학부)

초록

오늘날 화주기업들이 자사의 물류경쟁력을 확보하고자 물류전문기업을 활용하는 비중은 점차 증가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화주기업이 3자물류를 활용함에 있어 기대하는 서비스의 수준과 제공받은 이후의 인지 수준에 대한 차이를 확인하여 3자 물류서비스의 확대에 기여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SERVQUAL의 모형을 활용하여 물류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기 위한 새로운 모델을 설계하였으며, 현재 3자물류를 활용하고 있는 178개의 화주기업을 대상으로 물류 기능별(보관, 운송, 국제운송) 설문을 진행한 후 물류서비스 품질 수준을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 화주기업들의 물류서비스에 대한 기대수준과 인지수준에 차이가 평균 8% 발생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현재 국내에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물류기업들의 물류서비스 품질 수준을 확인할 수 있었을 뿐 아니라 물류 경쟁력 확보하고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re manufacturing companies tend to outsource their logistics functions to logistics service providers to ensure their own competitiveness than before. This paper investigates the differences between customer perceptions and expectations on three key logistics outsourcing decisions. For testing lo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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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5). 따라서 서비스 품질 평가 모델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본 후 본 연구를 위한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정하고자 한다.
  • 이는 기대와 성과에 대한 불일치를 통해 고객의 만족과 불만족을 구분한다면(Oliver,1980) 현재 국내의 화주기업들은 물류기업의 물류서비스 제공수준에 불만족하고 있다고 이해 할 수 있겠다. 또한 가설 검증의 결과는 화주기업의 인식 조사7)의 결과에서 제시된 것처럼 물류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물류기업의 더 많은 노력의 필요성을 말해준다 하겠다. 반면 3개의 가설에서 기대수준과 인지수준에 차이가 발생하지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응답자 중에서 해당 문항의 차이를 적게 표시한 응답자 10명(보관 6명, 국제운송 4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한 결과, 화주기업의 재고자산에 대한 손실, 멸실, 파손 등이 발생하지 않는 한 운영 부문에 대한 우위 요소를 평가하기 쉽지 않다는 의견과 함께 물류계약서 내의 조항들이 세부적으로 다루고 있지 않기 때문에 계약과 이행의 차이를 확인하기가 쉽지 않음을 밝혔다.
  •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들은 서비스 품질이 성과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이거나 서비스 품질 측정을 위한 요인들을 제시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는 선행 연구자들이 실증 분석을 통해 충분히 검증한 물류서비스 품질 요인들을 조작적 정의를 통해 재설계하여 설문을 작성하고 이를 통해 현재 물류기업들의 서비스품질 수준을 측정하여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함이며 이와 같은 연구는 진행이 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으며 기존의 선행 연구자들과의 차별성을 충분히 가진다고 할 수 있겠다.
  • 본 연구에서 활용할 물류서비스 품질 측정 모형은 마케팅 분야 뿐 아니라 전 산업 전반에 걸쳐 일반적으로 매우 널리 활용(Brown et al., 1993 ; Mentzer et al., 2001)되고 있는 Parasuraman, Zeithaml and Berry(1985)가 제시한 SERVQUAL을 본 연구 목적에 맞도록 조작적정의를 실시한 후 활용하고자 하며, 물류서비스 품질 측정에서도 널리 사용이 되고 있으므로 적합한 연구모형이라고 하겠다(Cronin and Taylor, 1992; Teas, 1993).
  • 본 연구의 가설은 물류기능별로 물류서비스를 제공받는 화주기업이 기대하는 물류서비스의 품질 수준과 인지수준을 차이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독립표본 t-test를 활용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객관성이 확보되고 현실성이 반영된 물류서비스 품질을 측정 모델을 개발한 후, 3자 물류를 활용하고 있는 화주기업을 대상으로 물류서비스 품질을 측정함으로써 현재의 물류서비스 품질수준을 확인하고 서비스 기능별 차이점을 분석하여 3자물류 서비스의 활용을 증대시키는 것에 기여하기 위한 현실적인 메시지와 시사점을 전달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국내·외 물류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측정 모델에 대한 종합적인 선행연구를 실시하고 실제 활용이 가능한 모형을 설계를 하였으며, 설문을 통하여 분석을 함에 있어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를 하였고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지금까지 서비스품질 모델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물류서비스의 기능별 서비스 수준을 평가하는 것으로써, 물류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기 위한 적합한 모델을 새롭게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여 측정하고자 함이다. 선행 연구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갭 모델을 활용한 서비스 품질의 측정과 차원에 대한 선행연구들이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음을알 수 있었으며, 본 연구에서도 갭 모델의 대표라 할 수 있는 SERVQUAL 모형을 조작적 정의를 통하여 설문의 구성하고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 목적에 적합하다고 하겠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화주기업의 3자물류 서비스 활용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현재 국내 물류 기업이 화주기업에게 제공하고 있는 물류서비스에 품질에 대하여 고객의 인지수준과 기대수준을 물류 기능별로 측정하여 분석 후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하여 국내·외 선행연구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객관성, 공통성, 측정 용이성이 확보된 모형을 <그림 1>과 같이 설정하고 설문을 구성하였으며 연구모형은 다음 <그림 2>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물류서비스의 기능별 서비스 수준을 평가하는 것으로써, 물류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기 위한 적합한 모델을 새롭게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여 측정하고자 함이다. 선행 연구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갭 모델을 활용한 서비스 품질의 측정과 차원에 대한 선행연구들이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음을알 수 있었으며, 본 연구에서도 갭 모델의 대표라 할 수 있는 SERVQUAL 모형을 조작적 정의를 통하여 설문의 구성하고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 목적에 적합하다고 하겠다.
  • 이러한 차원에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품질측정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SERVQUAL의 측정요인들(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조작적 정의를 통하여 새로운 측정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며 화주기업들이 3자 물류 활용을 꺼리는 부분들에 대한 주요 원인들을 설문 내용에 반영하여 물류 기능별(보관, 운송, 국제운송)로 구분하여 확인하고자 한다.
  • 이는 물류서비스 품질을 정확하고 객관성을 확보한 모델의 개발이 필요하고 더불어 개발된 모델을 활용하여 물류서비스 품질 수준을 측정이 필요한 이유라고 하겠다. 이러한 측면에서 서비스 품질 모델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통해서 화주기업이 기대하는 수준과 인지하는 수준을 기능별로 확인이 가능할 뿐 아니라 국내 물류 기업들에게는 물류 경쟁력 확보하고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하겠다. 이뿐 아니라 3자물류 활성화를 위한 측면에서 화주기업이 우려하고 있는 물류기업의 물류실행능력, 물류 전문성, 물류시설의 선진화에 대한 필요성을 실증 분석을 통해 검증했다고 할 수 있겠으며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 물류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정부차원의 정책마련을 위한 정보를 제공했다 하겠다.

가설 설정

  • H1 : 물류서비스를 제공받는 화주기업은 물류서비스에 대한 기대수준과 서비스 경험에 이후의 인지수준은 동일할 것이다.
  • H1-a : 물류서비스를 제공받는 화주기업은 장비시설에 대한 기대수준과 인지수준은 동일할 것이다.
  • H1-b : 물류서비스를 제공받는 화주기업은 운영관리에 대한 기대수준과 인지수준은 동일할 것이다.
  • H1-c : 물류서비스를 제공받는 화주기업은 품질관리에 대한 기대수준과 인지수준은 동일할 것이다.
  • H1-d : 물류서비스를 제공받는 화주기업은 전문지식에 대한 기대수준과 인지수준은 동일할 것이다.
  • H1-e : 물류서비스를 제공받는 화주기업은 고객대응에 대한 기대수준과 인지수준은 동일할 것이다.
  • H2 : 보관서비스를 제공받는 화주기업은 물류서비스에 대한 기대수준과 서비스 경험에 이후의 인지수준은 동일할 것이다.
  • H2-a : 보관서비스를 제공받는 화주기업은 장비시설에 대한 기대수준과 인지수준은 동일할 것이다.
  • H2-b : 보관서비스를 제공받는 화주기업은 운영관리에 대한 기대수준과 인지수준은 동일할 것이다.
  • H2-c : 보관서비스를 제공받는 화주기업은 품질관리에 대한 기대수준과 인지수준은 동일할 것이다.
  • H2-d : 보관서비스를 제공받는 화주기업은 전문지식에 대한 기대수준과 인지수준은 동일할 것이다.
  • H2-e : 보관서비스를 제공받는 화주기업은 고객대응에 대한 기대수준과 인지수준은 동일할 것이다.
  • H3 : 내륙 운송서비스를 제공받는 화주기업은 물류서비스에 대한 기대수준과 서비스 경험에 이후의 인지수준은 동일할 것이다.
  • H3-a : 운송서비스를 제공받는 화주기업은 장비시설에 대한 기대수준과 인지수준은 동일할 것이다.
  • H3-b : 운송서비스를 제공받는 화주기업은 운영관리에 대한 기대수준과 인지수준은 동일할 것이다.
  • H3-c : 운송서비스를 제공받는 화주기업은 품질관리에 대한 기대수준과 인지수준은 동일할 것이다.
  • H3-d : 운송서비스를 제공받는 화주기업은 전문지식에 대한 기대수준과 인지수준은 동일할 것이다.
  • H3-e : 운송서비스를 제공받는 화주기업은 고객대응에 대한 기대수준과 인지수준은 동일할 것이다.
  • H4 : 국제 운송서비스를 제공받는 화주기업은 물류서비스에 대한 기대수준과 서비스 경험에 이후의 인지수준은 동일할 것이다.
  • H4-a : 국제운송서비스를 제공받는 화주기업은 장비시설에 대한 기대수준과 인지수준은 동일할 것이다.
  • H4-b : 국제운송서비스를 제공받는 화주기업은 운영관리에 대한 기대수준과 인지수준은 동일할 것이다.
  • H4-c : 국제운송서비스를 제공받는 화주기업은 품질관리에 대한 기대수준과 인지수준은 동일할 것이다.
  • H4-d : 국제운송서비스를 제공받는 화주기업은 전문지식에 대한 기대수준과 인지수준은 동일할 것이다.
  • H4-e : 국제운송서비스를 제공받는 화주기업은 고객대응에 대한 기대수준과 인지수준은 동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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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류서비스가 기업들 간의 경쟁력 차별화를 나타내는 이유는? 공급사슬에서 물류는 공급사슬 전반에 성과를 높이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Byrne & Markham, 1991), 물류서비스 제공기업들은 전문성을 활용하여 공급사슬 내에서 속도의 증가, 물류비용의 절감, 물류성과의 증대와 같이 화주기업의 물류서비스 품질을 향상 시키는데 큰기여를 하고 있다(Fabbe-Costes et al, 2009 ; Bask, 2001 ; Razzaque & Sheng,1998)). 즉, 물류서비스가 기업들 간의 경쟁력 차별화를 나타내는 확실한 원천으로 인식이 되어가고 있으며 (Bowersox et al.
3자물류 서비스로 전환한 기업은 어떤 장점을 경험하는가? 1%p 증가한 66.4% 수준으로 조사 발표가 되어1) 3자물류의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수 있고, 3자물류 서비스로 전환한 기업들은 물류투자자산 절감(15%), 물류비용 절감(9%), 재고비용의 절감(5%), 주문정확도가 5% 향상되었다는 조사보고서2)도 3자 물류의 이점에 대한 주장을 뒷받침 하는 근거라 하겠다.
3자 물류업체를 활용할 경우 기업이 겪을 수 있는 문제는? 하지만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3자 물류 활용을 꺼리는 기업들은 여전히 존재한다. 이러한 기업들은 3자 물류업체를 활용할 경우 자신들의 요구에 즉각적인 대응이 저하되거나, 계약대로 이행이 되지 않고 통제가 어려워 질것이라는 우려와 함께, 물류서비스 제공업체의 물류실행능력을 믿지 못하고 있으며(Ellram and Cooper, 1990 ; Forslund & Jonsson, 2008 ;이 신규, 2005 ; 임기홍, 2007 ; 김종칠, 박동기, 2014), 화주기업들은 3자물류 활성화를 위하여 물류기업이 개선해야 할 부분으로 물류시설 확충, 물류전문성 제고, 인적 역량의 강화와 같은 물류서비스 품질의 향상의 중요성을 지적하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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