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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과학영재들의 사고양식과 5 인성 요인간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Thinking Styles and the Big-Five Personality Traits of scientifically-gifted student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3 no.1, 2003년, pp.43 - 63  

배미란 (인천대학교과학영재 교육연구소) ,  한기순 (인천대학교 교육학과) ,  박인호 (인천대학교 물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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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영재들을 대상으로 사고 양식과 5인성 요인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현재 과학영재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는 265명의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Sternberg의 정신자치제에 기초한 사고양식 검사와 5요인 인성검사를 동시에 실시하여 그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사고 양식과 성격 구인간에 어느 정도 의미 있는 상관이 발견되었지만, 5요인 성격 검사에서 신경증과 친화성 요인, 사고 양식 검사에서 수준 차원(전체적, 지엽적)과 형식 차원(군주제, 계급제, 과두제)은 각 검사가 독특하게 측정하는 내용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thinking styles and the big five personality traits of gifted students. Two hundred and fifty-five gifted students(169 boys, 97 girls) enrolled in the Science Elite Program responded to the Big Five Personality Inventory and T...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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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Zhang, L. F. & Sternberg, R. J. (1998). Thinking styles, abilities, and academic achievement among Hong Kong university students.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3, 4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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