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병원의 질 보장 수준과 사회복지사의 질 보장에 대한 태도, 의료사회사업서비스 질과의 상관관계 연구
Correlation of Quality Assurance System of Hospitals, Social Worker's Attitudes toward Quality Assurance Activities, and Quality on Social Services 원문보기

한국의료QA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Assurance in Health Care, v.10 no.1, 2003년, pp.8 - 19  

강흥구 (전주대 사회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 There have been many studies and efforts about quality management in health services, but there were not founded quality assessment on social services. This study was designed for understood level of quality on social service, identified for correlation factors of quality assessment 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본 연구는 의료사회사업서비스의 공급자 중심의 질을 고찰하고, 이러한 의료사회사업서비스의 질과 병원의 질 보장 수준 사회복지사의 질 보장에 대한 태도 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의료사회사업서비스의 관련 변언을 밝혀내고자 시행되었다. 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예서는 의료사회사업서비스의 질을 공급자 측면에서 규명하고, 선행 연구에서 밝혀진 여러 변 수주 병원 경영자의 의지를 포함한 병원의 전반적인질 보장 수준과, 질 보장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태도와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의료사회사업서비스의 질에 관련되는 변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관심은 의료사회사업 부서와 같이 병원의 단위 조직 차원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과 병원의 전반적인질 보장 체계, 단위 부서 직원들이 질 보장에 대해 보이는 태도가 어떠한 관계를 갖는지 밝힘으로서, 병원의 단위 부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내고자 하는 것이다.
  • 관련되는 변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관심은 의료사회사업 부서와 같이 병원의 단위 조직 차원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과 병원의 전반적인질 보장 체계, 단위 부서 직원들이 질 보장에 대해 보이는 태도가 어떠한 관계를 갖는지 밝힘으로서, 병원의 단위 부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내고자 하는 것이다.
  •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히여 사회사업 부문의 책임자를 대상으로 하여, 공급자 중심의 질을 파악하였고, 사회복지사들이 인식하는 병원의 전체적인질 보장 수준과 사회복지사의 질 보장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