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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포장 조건이 교면방수 시스템의 인장접착강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Asphalt Pavement Conditions on Tensile Adhesive Strength of Waterproofing System on Concrete Bridge Deck 원문보기

한국도로포장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avement Engineers, v.5 no.2 = no.16, 2003년, pp.15 - 24  

이병덕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박성기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김광우 (강원대학교 지역기반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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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수시스템(WPS)의 성능은 재료 인자들의 복잡한 상호작용, 설계상세, 그리고 시공의 질에 따라 영향을 받고, 주로 인장접착강도(TAS)로 측정되는 교면과의 접착성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교면방수재 8종의 WPS의 성능을 아스팔트 포장층 혼합물의 종류, 시공시 혼합물의 온도, 포장층의 두께, 반복주행시험에 따른 접착특성을 중심으로 인장접착특성을 비교하였다. 또한 TAS 시험 후 계면에서의 탈리상태를 조사하였다. WPS에 대한 TAS 시험결과 SMA 혼합물이 밀입도 혼합물 보다 TAS가 크게 나타나 아스팔트 혼합물 종류에 따라서 차이가 났다. 시트식 방수재는 아스팔트 혼합물의 종류에 상관없이 시공온도가 높은 것이 접착력이 더 크게 나타났으나 도막식에서는 방수재 계열별로 다소 차이가 있고 시트식과 같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포장층 두께에 따른 영향은 방수재 종류에 상관없이 대동소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복주행시험에 따라서 시트식에서의 접착력은 하중 재하지점>하중재하 않은 곳>하중 재하지점 옆 부근의 순서로 나타났고, 도막식에서는 방수재 종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또한 방수재의 종류 및 특성에 따라 방수시스템 계면에서의 탈리상태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erformance of waterproofing system (WPS) is known to be a function of many complex interaction of material factors, design details, and the quality of construction, but it is mainly determined by the bond strength, which is measured by tensile adhesive strength (TAS) test. to the concrete brid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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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TAS 시험 후 접촉면과의 계면에서 탈리 (debonding) 상태가 매우 중요하므로 이를 중점적으로 조사하였다.
  • 각각의 방수재는 단일한 재료가 아닌 복합재료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서로 다른 특성을 갖게 된다. 따라서 각 제품에 해당하는 시방조건에 맞는 시공을 하기 위하여 제품별로 해당 업체에서 직접 시공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상기 배합표에 의해 제조한 10cm 두께의 콘크리트 슬래브 재령 28일이 된 이후에 각 업체별로 콘크리트 슬래브 위에 방수재를 시공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교면방수재의 종류별로 인장접착강도(tensile adhesive strength: TAS)를 시험하여 교면방수 시스템의 성능향상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각 시공현장에서 하자의 원인으로 가장 빈번하게 제시되는 아스팔트 포장과 관련된 요인들을 실험변수로 놓고 이를 중심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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