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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면방수재 시공에 따른 품질성능
Performance of Waterproofing System of Concrete Bridge Deck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18 no.2 = no.91, 2006년, pp.10 - 13  

김영근 (한국건자재시험연구원 방수보수보강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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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연구

  • 그리고 선정되어 사용할 재료는 품질확인을 위하여 자재 납품 후무작위 샘플링을 통해 국가공인 시험기관에 요청하여 물성시험과 현장성능시험을 통해 품질확인이 이루어진 제품에 대해서 시공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상기와 같은 여러가지 상황과 문제점, 기후조건, 교통량, 도로의 기하학적 조건, 교량 조건 등을 고려하여 우리의 실정에 적합한 품질 및 성능기준을 제시하고 보완하는 것이 중요하다.
  • 우리나라 IMD(스위스 국제 경영개발원) 건설교통 경쟁력지수 현황을 살펴보면 교통소통, 교통안전, 교통환경 등 도로교통부 분의 각 통계지표 항목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IMD 평가에 의한 우리나라(남한)의 건설교통부분 경쟁력은 인구 2천만명 이상의 30개국 중 2005년 현재 철도밀도 〔철도연장(km)/국토면적 (kmf 8위, 도로밀도〔도로총연장(km)/국토면적 (kn?)〕 8위로 중위권 수준이며 향후 남북 통일시대를 대비한 우리나라의 IMD 경쟁력 지수는 하위수준일수 밖에 없다. 따라서 향후 남북 통일시대를 대비한 IMD 경쟁력 지수 향상을 위해서는 도로, 철도의 건설은 증대할 수밖에 없으며 이로 인한 교량시설은 더욱 늘어날 수밖에 없을 것이다.
  • 세 번째 방수재료의 보관으로써 여러가지 품질시험, 성능시험 및 관련도서를 통해 선정된 재료가 품질관리의 부실로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면, 방수시공 자체만의 손실뿐만 아니라, 교량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현장여건 등을 고려한 품질관리가 이루어지도록 실시되어야 한다.
  • 따라서 다양한 종류의 방수재가 있지만 상기규격에 의하여 품질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또한 도로 공사 전문시방서, 고속도로 전문시방서, 고속철도 전문시방서 등으로 교면방수재에 대한 품질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 각기 다른 재료에 대해서도 다양한 교면방수제의 규격과 시공 후 성능기준을 확보할 수 있는 규격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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