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각적 상사 척도의 신뢰도 검사 -급성 통증 측정-
Reliability of Visual Analog Scale in Assessment of Acute Pain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9 no.1, 2003년, pp.136 - 143  

최자윤 (목포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est the reliability of visual analog scale in assessing the degree of acute pain related to blood sugar test. A sample of 113 subjects is composed of 56 DM patients and 57 their family who are admitted in a ward of medical part of C university hospital in Gwangju. 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Gallagher, Bijur, Latimer & Silver, 2002). 따라서 본 연구는 급성 통증 측정 시 시각적 상사 척도의 국내 활용 가능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시각적 상사 척도가 만성 통증과 특성 상 차이가 있는 혈당검사와 관련된 급성 통증을 측정하는데 신뢰성 있는 도구인지를 안정성과 동등성 측면에서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될 도구는 자가 보고식이므로 관찰 자간의 신뢰도를 구할 수는 없으며 유사한 두 개 이상의 도구를 사용하여 상관관계를 측정하는 것은 타당하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시각적 상사 척도와 같이 단일문항이면서 쉽고 간편하게 통증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로 색채 통증 척도를 선정하여 두 도구 간의 상관관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급성 통증을 측정하는데 있어 시각적 상사 척도의 신뢰도를 안정성과 동등성 측면에서 검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급성 통증을 측정하는데 있어 시각적 상사 척도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검사-재검사 시도된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당뇨 환자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혈당검사와 관련된 급성 통증을 측정하는데 있어 시각적 상사척도의 안정성과 동등성을 조사하여 도구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