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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학습자의 수준평가를 이용한 웹 기반 자동 문제 출제 시스템
Web-based Automatic Question-Issuing System Using Level Estimation for Learners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A. Part A, v.10A no.5, 2003년, pp.579 - 588  

이현주 (부경대학교 대학원 전산교육) ,  이미숙 (부경대학교 대학원 전산교육) ,  홍승미 (부경대학교 대학원 전산교육) ,  이찬희 (부경대학교 대학원 전자계산학과) ,  정순호 (부경대학교 컴퓨터멀티미디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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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인터넷상의 웹을 이용한 교과 학습에서 학습자의 수준을 제시된 문제들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평가하고 분석한 뒤 이 분석 내용을 이용하여 학습자에게 수준별 문제를 자동적으로 출제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제안한다. 현재까지는 원격 교육에 관한 모든 연구에서는 학습 또는 평가과정에서 사용되는 문제는 무작위로 출제하거나 또는 학습자가 단순히 문제을 선택하는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학습자의 수준과 부족한 학습 부분을 문제 출제에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의 해결 방안으로 학습자가 해당 교과에 대한 초기 문제 풀이 과정에서 난이도 별 출제 비율과 문제 수를 직접 선택하도록 하고, 이후부터는 이전의 자료를 분석하여 각 영역별로 난이도를 고려하여 이를 반영한 문제를 자동으로 출제하는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영역별, 난이도별로 분석, 평가하므로, 누적된 분석평가와 현재의 분석평가를 통해 학습자에게 부족한 부분에 대하여 집중적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propose a new web-based automatic question-issuing system, which automatically issue some problems suited to a learner's level according to estimation and analysis of his answers examined previously and communicates interactively with him by using web. Till now, in many researches system issues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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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의 수준평가에 근거한 자동 문제 출제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학습자가 문제를 풀고자하는 단원과 자신에게 적절한 난이도와 문제 수를 입력하면 난이도와 문제 수를 고려하여 영역별로 문제를 자동으로 출제해 주고, 각 문항의 난이도별 문제 수에 따라 총 평가 시간이 주어져 더욱 확실한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의 수준평가에 근거한 자동 문제 출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교육평가 시스템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던 고정 출제 방식과 무작위 출제 방식을 개선하여, 학습자가 문제를 풀고자하는 단원, 자신에게 적절한 난이도, 문제 수를 입력하면 그에 따른 문제를 자동으로 출제해 주고, 이후 이미 풀었던 단원에 대해 다시 응시할 경우에는 이전의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부족한 영역의 문제를 자동 출제 해줌으로써 학습자가 자신의 수준에 맞는 문제를 풀 수 있게 하였고, 학습자가 출제된 문제를 다 풀고 난 후 이루어지는 평가 부분에서도 단순히 기존의 점수만을 보여주거나 ○·X 결과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풀이한 결과에 대한 각종 통계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수준을 파악할 수 있게 하였다.
  • 또한 시스템이 학습자의 평가정보를 가지고 있어서 같은 단원에 대해서 재 응시했을 경우, 이전 평가를 바탕으로 부족한 영역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자동 출제 해줌으로써 그 영역에 대해 확실한 이해가 가능하게 한다. 논문에서는 학습자의 평가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학습자의 영역별 학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문제를 자동으로 출제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
  • 본 논문은 이러한 원격학습의 시간과 공간의 무제약의 이점에 더하여 상호 대화적인 작용을 통하여 학습자의 평가 결과를 자동으로 분석, 평가해 줌으로써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교육의 목표 및 내용 등을 계획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방법론적인 개념을 추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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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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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홍종기, 전우천, '수준별 평가를 위한 문제은행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교육학회 2001년 하계학술발표논문집, 제6권 제2호, pp.291-303,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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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James Stewart, 'CALCULUS(Fourth Edition),' THOMSON. 2001 

  23. 이진경, 전우천, '웹 기반 학습을 위한 평가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4권 제1호, pp.40-56,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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