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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문항 반응 이론에 의한 학습자 평가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Learner Testing System with Item Response Theory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6 no.2, 2003년, pp.1 - 8  

송은하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복자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하태령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정영식 (원광대학교 컴퓨터 및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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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학습자 평가 시스템은 교수자의 주관적인 관점과 견해에 의해 각 문항의 난이도가 결정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의 개별 능력 평가가 가능하고 개인별 학습 수준에 적합한 문항을 난이도, 변별도 및 추측도를 이용하여 학습자에게 제공함으로써 개인별 문항 평가가 가능한 학습자 평가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학습자 평가 시스템은 CAT 기법문항 반응 이론 중 3-모수 로지스틱 모델을 이용하여 개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existing the learner testing system, it has a weak point to determine differently the difficulty of each question which has been estimated by teacher's view and the subjective stand point. In this paper, we develops the learner testing system which supports the estimation of the individual abili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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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를 개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CAT의 문항반응이론올 적용한 학습자 평가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보처리 기능사 필기시험을 6개월간 실시하여 각 문항별로 3-모수를 분석하여 신뢰성 있는 문항올 제작하였다. 또한, 학습자 개인별 능력수준에 맞춰 문항을 제공함으로써 동일한 문항을 배제하여 신뢰 도룔 향상시켰으며, 평가 문항 및 시간을 개인별 수준에 따라 상이 하게 배정하여 학습자 개인별 능력추정이 가능하도록 구현하였다.
  • 본 논문은 컴퓨터의 향상된 연산 능력과 다양 평가 이론 중 하나인 문항반웅이론 (Item Response Theory)을 연계하여 학습자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문항을 추출하여 개별적인 능력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학습자 평가 시스템(CAT, Computer Adaptive Testing)을 구축한다. 특히, 평가하기 위한 출제되는 문항을 보다 정교하게 분석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이때 적용되는 분석 방법으로 IRT를 이용한다.
  • 그러나, 오답일 경우에는 현재 난이도보다 한 단계 낮은 난이도가 다음 문항으로 출제된다. 연속적으로 10문항이 정답이거나 오답일 경우, 혹은 50문항 모두에 답하였거나 10문항 이상에 답하고 60분의 제한 시간이 되었을 경우에는 평가를 종료하게 되며, 학습자의 능력 추정치를 산출하여 교수자에게 보고한다. 추정된 학습자 능력 평가 시에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다음 학습자 능력 평가시에 문항 출제 기준으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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