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영재의 학업성취에 대한 삼원지능과 사고양식의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 of Science-gifted Student's Triarchic Intelligence, Thinking Styles and Academic Performance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3 no.4, 2003년, pp.95 - 117  

임재령 (이리공업고등학교) ,  유구식 (군장대학교) ,  나동진 (전북대학교 사범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영재의 특성을 심리측정적인 전통적인 지능에 의해서 밝혀온 것에 대한 한계성을 극복하기위한 대안으로서 스턴버그가 제안한 삼원지능과 사고양식의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서 3개 과학 고등학교 2학년 122 명을 대상으로 스턴버그 이론을 국내에서 표준화 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과학영재는 전반적으로 분석, 창의, 일상지능 모두 높은 패턴이 많이 표출되고 사법, 행정, 계층적 사고양식을 선호하며, 보수적 사고양식을 덜 선호한다. 과학영재의 전체 학업성취와 삼원지능은 자동화 영역을 제외하고 세 지능영역과 모두 유의한 상관이 있었고, 사법, 계층, 행정적 스타일과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과학영재는 삼원지능의 패턴, 창의성과 관계되는 사고양식의 유무에 따라 학업성취와는 차이가 없었고, 성취에 대한 두 변인의 상호작용 역시 없었다. 전체 학업성취는 일상지능이 잘 설명하였다. 그리고 지능과 함께 고려할 경우에 행정, 사법적 사고양식이 예언변인이었다. 연구 결과를 통해서 과학영재의 선발과정에서 기존 지능검사를 확장한 삼원지능과 비 인지적 개념의 사고양식 구인이 과학영재 선발의 중요한 준거가 될 수 있음을 제안하였고, 창조적-생산적 과학영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현재 국내 과학영재 교육의 근간을 이루는 과학 고등학교의 교육개혁이 절실히 요구됨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alternative to limits of intelligence focused on Psychometric tests. Through this study, it was found that triarchic theory of intelligence and thinking styles, which were suggested by Sternberg, were useful. The subjects are 122 student who are at three science-high-sch...

주제어

참고문헌 (56)

  1. 강영심(2002). 성공지능과 전통지능의 고등학생 학업성취도에 대한 예측력 비교. 교육심리연구, 16(4). 83-122 

  2. 김소연(2000). Sternberg의 지능 및 사고양식 이론의 타당화.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학과 석사학위 논문 

  3. 박도순, 하대현, & 성태제(2000). 신 종합지능검사. 대한사립중고등학교장회 

  4. 송선희(2000). Sternberg의 삼위일체 지능이론에 대한 고찰. 교육문제연구, 13(1) 

  5. 윤미선(1998). 사고양식과 학업성취에 관한 연구- Sternberg의 정신자치제 이론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6. 이군현(1990). 과학영재 학생에 대한 사례 연구. 교육학 연구, Vol. 28, 1, 131-144 

  7. 이순묵(1999). 능력개념의 확장으로서 제시되는 실용지능: 개념의 타당화. 서울대학교 경영논집, 33, 410-430 

  8. 황정규(1992). 지능종합검사 실시 요강. 서울 : 대한사립중고등학교장회 

  9. Brandwein, P. F.(1985). The Gifted student as a Future Scientist. New York: Harcourt Branch Co 

  10. Dai, D. Yun, & Feldhusen, J. F.(1999). A validation study of the thinking styles inventory:Implication for gifted education. Roeper Review, 21, 302-308 

  11. Grigorenko, E. L., & Sternberg, R. J.(1995). Thinking styles. In D. Saklofske & M.Zeidner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personality and intelligence (pp.205-230). New York: Plenum 

  12. Grigorenko, E. L., & Sternberg, R. J.(1997). Styles of thinking, abilities and academic performance. Exceptional Children, 63, 295-312 

  13. Herrnstein, R. & Murray, C.(1994). The bell curve: Intelligence and class structure in American life. New York: Free Press 

  14. Ho, H. K.(1998). Assessing thinking styles in theory of mental self government: a minivalidity Study in a Hong Kong secondary school(Unpublished manuscript). Hong Kong: The University of Hong Kong 

  15. Marland, S. P.(1972). Report to the Congress of the United States by the U.S Commissioner of Education. In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1.Washington, DC: U.S . Government Printing Office 

  16. Platow, J. A.(1984). A Handbook for Identifying the Gifted/Talented. Ventura Country Superintendent School Office 

  17. Renzulli, J. S.(1978). What makes giftedness? a reexamin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Venturam CA: Office of the Superintendent of Ventura Country Schools 

  18. Schmidt, F. L., & Hunter, J. E. (1993). Tacit knowledge, practical intelligence, general mental ability, and job knowledge,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 8-9 

  19. Sternberg, R. J.(1981). Testing and cognitive psychology. American Psychologist, 36, 1181-1189 

  20. Sternberg, R. J.(1982b). A Componential approach to intellectual development. In R. J. Sternberg(Ed.), Advances in the psychology of human intelligence(Vol. 1). Hillsdale, NJ : Erlbaum 

  21. Sternberg, R. J.(1985). Beyond IQ: A Triarchic Theory of Human Intelligence.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22. Sternberg, R. J.(1988). Mental self-government: A Theory of intellectual styles and their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31, 197-224 

  23. Sternberg, R. J.(1988a). A three-facet model of creativity. In R. J. Sternberg (Ed.), The nature of creativity(p. 125-147). New York: Viking 

  24. Sternberg, R. J.(1988b). Mental Self-Government: A theory of intellectual styles and their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31, 197-224 

  25. Sternberg, R. J.(1990). Thinking Styles: Keys to understanding student performance. Phi Delta Kappan, 71, 366-371 

  26. Sternberg, R. J.(1992a). Toward better intelligence tests. In M. C. Wittrock(Ed.). Testing and cognition, (31-39).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27. Sternberg, R. J.(1994a). Thinking Styles: theory and assessment at the interface between intelligence and personality. In R. J. Sternberg & Patrica Ruzgis (Eds.). Personality And Intelligence.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28. Sternberg, R. J.(1994b). Allowing for Thinking Styles. Educational Leadership, 52, 36-40 

  29. Sternberg, R. J.(1994c). A triarchic model for teaching and assessing students in general psychology. General Psychologist, 30, 42-48 

  30. Sternberg, R. J.(1995). Styles of Thinking and Learning Language Testing, 12, 265-291 

  31. Sternberg, R. J.(1995). Changing conceptions of intelligence and their impact upon the concept of giftedness: The triarchic theory of intelligence. In J. Genshaft M. Bireley, & C. L. Hollinger (Eds.), Serving gifted and talent students: A resource for school personnel(pp. 33-48). Austin, TX: Pro-ed 

  32. Sternberg, R. J.(1996). What should we ask about intelligence? American Scholar, 65, 205-218 

  33. Sternberg, R. J. (1997). Thinking Styles.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34. Sternberg, R. J.(1997b). What does it mean to be smart? Educational Leadership, 54(6), 20-24 

  35. Stenberg, R. J.(1999). The theory of Successful intelligence.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3, 292-316 

  36. Stenberg, R. J.(2000). Patterns of giftedness: A triarchic analysis. Roeper Review, 22, 231-236 

  37. Sternberg, R. J. (Ed).(2000). Handbook of intelligenc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8. Sternberg, R. J.(1995a). Styles of Thinking and Learning. Language Testing, 12(3), 265-291 

  39. Sternberg, R. J., & Clinkenbeard, P. R.(1995). A triarchic model of identifying, teaching, and assessing gifted children. Roeper Review, 17, 255-260 

  40. Sternberg, R. J., & Davidson, J. E.(1982), The mind of the puzzler. Psychology Today, 16, June, 37-44 

  41. Sternberg, R. J., & Davidson, J. E (1983), Insight in the gifted. Educational Psychologist, 18, 51-57 

  42. Sternberg, R. J., Ferrari, M., Clinkenbeard, P. R., & Grigorenko, E. L.(1996). Identification, instruction, and assessment of gifted children: A construct validation of a triarchic model. Gifted Child Quarterly, 40, 129-137 

  43. Sternberg, R. J., & Grigorenko, E. L(1993). Thinking styles and the gifted. Roeper Review, 16, 122-130 

  44. Sternberg, R. J., & Grigorenko, E. L(1995). Styles of thinking in the school. European Journal of high Ability, 6, 1-9 

  45. Sternberg, R. J., & Grigorenko, E. (2001). Intelligence applied(2nde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46. Stenberg, R. J., Torff, B., & Grigorenko, E. L. (1998a). Teaching for successful intelligence raises school achievement. Phi Delta Kappan, 79, 667-669 

  47. Sternberg, R. J., & Wagner, R. K.(1991) MSG Thinking Styles Inventory Mannual. Unpublished manuscript 

  48. Sternberg, R. J., & Wagner, R. K.(1993). The geocentric view of intelligence and job performance is wrong.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2, 1-5 

  49. Sternberg, R. J., & Zhang, L. F. (Eds.).(2000). Perspectives on cognitive, learning, and thinking styles. Mahwah, NJ: Erlbaum 

  50. Tannenbaum, A. J.(1979). Pre-Sputnik to post-Watergate concern about the gifted. In A. H. Passow(Ed), The gifted and talented. Chicago: 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51. Terman, L.M.(1925). Genetic studies of genius. Vol. 1: Mental and physical traits of a thousand gifted children.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52. Tso, S. M.(1998). Correlational study of thinking styles and academic achievement. A term paper submitted for a master's in Education degree course. The University of Hong Kong 

  53. Wagner, R.K. & Sternberg, R. J.(1985). Practical intelligence in real-world pursuits: The role of tacit knowledg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9:436-458 

  54. Zhang, L. F.(1999). Further cross-cultural validation of the theory of mental self-government. Journal of Psychology Interdisciplinary & Applied, 133, 165-181 

  55. Zhang, L. F.(2001). Do styles of thinking matter among Hong Kong secondary school student?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1, 289-301 

  56. Zhang, L. F., & Sternberg, R. J.(1998). Thinking styles, abilities, and academic achievement among Hong Kong university students,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3, 41-6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