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과학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성공지능과 학습전략의 비교 분석
Comparative Analysis of Successful Intelligence and Learning Strategies for the Scientific Gifted and the Regular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8 no.3, 2014년, pp.612 - 624  

박영희 (인천굴포초등학교) ,  최선영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초등과학 영재학생들과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성공지능과 학습전략에 대한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천광역시 B 교육지원청 관내에 있는 3교의 단위학교 영재학급과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고, 이에 대한 결과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공지능과 학습전략에서 초등과학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높았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p < .001). 둘째, 학년별로 성공지능과 학습전략을 비교했을 때, 5, 6학년 모두에서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평균이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p < .001). 셋째, 성별에 따라 성공지능과 학습전략을 비교했을 경우, 남녀 모두에서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높았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 < .001).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successful intelligence and learning strategies for the scientific gifted and the general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For this purpose, we conducted a survey targeting 327(including 159 gifted students) 5th - 6th grader elementary students in Incheon Metr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과학 영재학생의 성공지능과 학습전략과의 관계를 일반학생과 비교 분석함으로써 영재학생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재교육의 시사점을 이끌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영재교육 대상자의 수가 크게 확대된 최근의 영재교육에서 초등과학 영재학생의 성공지능과 학습전략과의 관계를 일반학생과 비교 분석함으로써, 초등과학 영재학생의 특성을 바르게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 대상은 인천 광역시 B 교육지원청 소재의 인문적, 자연적 환경을 같이하는 초등학교 3교의 5,6학년 남녀 일반학생 168명과 그 학교에서 운영하는 초등과학 영재학생 159명을 선정하여 성공지능과 학습전략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은 지식과 정보가 가치의 중심이 되어 버린 지식기반 사회로 세계 각국은 무엇에 힘을 쏟고 있는가? 오늘날은 지식과 정보가 가치의 중심이 되어 버린 지식기반 사회로 세계 각국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잠재적 재능이 있는 인재 양성에 국력을 쏟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도 1980년대 이후로 영재교육을 시범적으로 실시하였으며, 2000년에 이르러서는 영재교육진흥법을 제정·공포하였다.
서로 독립되어 있으나 개인의 삶을 실현하여 성공하고자 한다면 모두 중요한 능력인 이 세 개의 능력은? 성공지능의 의미를 사회인의 관점에서 본다면 사회적인 성공을 말하고, 예술가의 관점에서 본다면 자신의 예술 성과물이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것을 말하며, 학생이라면 학교에서의 성공으로 이해할 수 있다. 성공지능은 분석적 지능, 창의적 지능, 실제적 지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분석적 지능은 사실을 분석하여 유용한 선택을 하도록 돕는 지능으로 전통적인 학문적 지능과 관련이 있다. 창의적 지능은 우선적으로 문제해결방안을 생각해 내는 능력을 말하며, 실제적 지능은 문제해결방안을 실제로 실행하는 능력이다.
성공지능이란? 이 중의 하나로 최근 Sternberg(1985)의 성공지능을 영재의 이해에 도입함으로 영재의 개인별 능력 신장과 성취에 도움을 주고 나아가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목표에 성공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연결된다. 성공지능이란 실제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와 환경속의 인생에서 성공하는 능력이다(Sternberg, 2003). 성공지능의 의미를 사회인의 관점에서 본다면 사회적인 성공을 말하고, 예술가의 관점에서 본다면 자신의 예술 성과물이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것을 말하며, 학생이라면 학교에서의 성공으로 이해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