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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rnberg의 성공지능 관점을 적용한 초등 과학영재교육 교재의 발문 특성 분석: 언어네트워크분석을 중심으로
Analysis of the Questioning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Science Gifted Education Teaching Materials using the Sternberg's View of Successful Intelligence: Focused on Semantic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40 no.6, 2019년, pp.654 - 670  

정덕호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진미나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박경진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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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영재교육 관점에서 성공지능 이론은 영재교육과정이 과학영재의 특성에 맞게 제시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 과학영재교육 교재에 제시된 발문 특성을 Sternberg의 성공지능 관점을 적용하여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교육청 영재교육원 2곳과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1곳의 초등 과학영재교육 교재에 제시된 발문 각각 143개와 134개를 추출한 후, 이렇게 추출된 발문들의 구조적 특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기 위해 언어네트워크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청 및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의 교재는 분석적 능력, 창의적 능력, 실행적 능력 등과 같은 성공지능을 균형 있게 반영하지 못하고 있었다. 둘째, 교육청 및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의 교재는 학생들에게 '문제 확인하기', '정보 표상하고 조직하기', '분석적 사고 촉진하기' 등 분석적 능력 영역을 집중적으로 요구하고 있었다. 셋째, 교육청 및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의 교재는 성공지능의 각 프레임 요소를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못한 채 제시되고 있다는 한계를 보였다. 과학영재들은 일반학생과 달리 학습속도가 빠르고 보다 복합적인 사고를 선호하는 특성을 보이기 때문에, 앞으로 과학영재교육 교재를 개발할 때에는 과학영재의 수준에 맞게 다양한 영역의 능력을 경험하고 통합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도록 개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이 연구는 과학영재들의 맞춤형 교육지원을 위한 교재 개발을 위해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om the perspective of science gifted education, the successful intelligence theory is a means to understand how the gifted education curriculum reflects the characteristics of science gifted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if the successful intelligence is fully reflected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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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청 사례 2> 개미왕국을 보고(Analiden) 여왕개미와 개미 사회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쓰고(Creatgener) 조원에게 이야기 해보자(Creatsell의 사례).
  • <교육청 사례 1> 과학수사와 같이 과학이 우리의 안전에 도움을 주는 구체적인 사례를 생각해 봅시다(Creatgener의 사례).
  • <교육청 사례 5> 영화 맨인블랙에 나오는 벌레는 어떤 종류이고(Analiden), 왜 그 벌레인지 자신의 생각을 쓰고(CreatGener), 이야기해 보자(CreatSell).
  • 이 연구는 과학영재교육 수업 상황에서 중요한 교수-학습자료로 활용되는 교재에 제시된 발문의 특성을 언어네트워크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함으로써 단순히 발문 유형에 대한 빈도분석을 넘어 과학영재들의 영재성 계발 측면에서 중요한 개념이라 할 수 있는 Sternberg의 성공지능 관점을 토대로 교재에 제시된 발문 유형 사이의 구조적 관계 분석을 분석함으로써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는 몇 가지 측면에서 연구의 한계를 보인다.
  • 이런 관점으로 볼 때, 이 연구에서는 수업 상황의 중요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는 초등 과학영재교육의 교재에 제시된 발문의 특성을 Sternberg가 제시한 성공지능의 분석적 지능, 창의적 지능, 실제적 지능과 그 하위요소를 분석기준으로 설정하여 분석함으로써 교재의 개선방안 도출을 통해 과학영재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사회네트워크 분석법을 문장 분석에 응용한 연구방법인 언어네트워크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 방법을 활용하여 단순한 통계적 비교를 넘어서 발문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그 안의 내재된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교육기관 별로 차별화를 위해 교육프로그램의 난이도, 강사진 구성 등에 차이가 있는 교육청 영재교육원과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과학영재교육 교재의 발문을 성공 지능 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함으로써 기관에 따라 차별화된 영재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있는지를 탐색함으로써 과학영재교육 관점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그리고 각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세부 전략을 제시하였는데, ‘분석적 능력’의 전략으로는 문제 확인하기(Identify problem), 자원 배분하기(Allocate resources), 정보 표상하고 조직하기(Represent and organize information), 전략 세우기(Formulate a strategy), 전략 점검하기 (Monitor problem-solving strategies), 전략 평가하기 (Evaluate solutions), 분석적 사고 촉진하기(Additional prompts for analytical thinking) 등 7가지를, ‘창의적 능력’의 전략으로는 문제 재정의하기(Redefine the problem), 의문을 제기하고 분석하기(Question and analyze assumptions), 창의적 아이디어 판매하기(Sell creative ideas), 아이디어 생성하기(Generate ideas), 지식 양면성 인식하기(Recognize the two face of knowledge), 장애물을 확인하고 극복하기(Identify and surmount obstacles), 분별 있는 모험하기(Take sensible risks), 모호함 인내하기(Tolerate ambiguity), 자기효능감 기르기(Build self-efficacy), 진정한 흥미 발견하기(Uncover true interests), 만족 지연하기(Delay gratification), 창의성 모델 되기(Model creativity), 창의적 사고 촉진하기(Additional prompt for creative thinking) 등 13가지, ‘실행적 능력’의 전략으로는 동기 부여하기 (Become motivated), 충동 조절하기(Control impulses), 인내하기 및 고집하지 않기(Persevere but don’t perseverate), 강점 활용하기(Use the right abilities), 계획에 따라 행동하기(Act on a plan), 성과를 만들어내기(Become oriented to the product), 과제 완수하기(Complete tasks), 전념하기(Make the commitment), 위험 감수하기(Take a risk), 미루지 않기(Don’t procrastinate), 책임과 무책임 구분하기(Assign responsibility), 자기 연민 관리하기(Manage self-pity), 독립하기(Be independent), 개인적 어려움 다루기(Handle personal difficulties), 집중하기(Concentrate), 합리적으로 일처리 하기(Schedule accordingly), 우선순위 정하기(Set priorities), 사고기술의 균형 잡기(Balance thinking skills), 자신감 키우기(Develop self-confidence), 실행적사고 촉진하기(Additional prompts for practical thinking)의 20가지 등 총 40가지로 세분하여 제시한 바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Sternberg가 제시한 성공지능 관점을 적용한 초등 과학영재교육 교재의 발문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Sternberg and Grigorenko (2007)가 제시한 분류틀을 그대로 분석 프레임으로 재구성하여 활용하고자 하였으며, 이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 프레임은 Table 3과 같다.
  • 이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사회네트워크 분석법을 문장 분석에 응용한 연구방법인 언어네트워크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 방법을 활용하여 단순한 통계적 비교를 넘어서 발문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그 안의 내재된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교육기관 별로 차별화를 위해 교육프로그램의 난이도, 강사진 구성 등에 차이가 있는 교육청 영재교육원과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과학영재교육 교재의 발문을 성공 지능 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함으로써 기관에 따라 차별화된 영재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있는지를 탐색함으로써 과학영재교육 관점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이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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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가 살아갈 미래사회는 어떤 형태로 변화하고 있는가? 우리가 살아갈 앞으로의 미래사회는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의 융복합, 초연결 시대이며, 인공지능, 로봇 기술 및 생명과학이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Kim, 2016). 이런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변화된 상황에 효과적 으로 대처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의 육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시대상을 반영한 새로운 형태의 교육이 요구된다.
과학영재교육 관점에서 바라 본 성공지능 이론의 역할은 무엇인가? 과학영재교육 관점에서 성공지능 이론은 영재교육과정이 과학영재의 특성에 맞게 제시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 과학영재교육 교재에 제시된 발문 특성을 Sternberg의 성공지능 관점을 적용하여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새로운 형태의 교육을 만들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가? 이런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변화된 상황에 효과적 으로 대처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의 육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시대상을 반영한 새로운 형태의 교육이 요구된다. 특히, 우리에게는 지식 위주의 고전적 과학교육 프레임을 버리고 미래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현대적 교육 프레임을 수용하는 교육방법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나라도 2000년 영재 교육진흥법 및 2002년 동법 시행령을 제정 및 공포 하였고, 후속 조치로서 5년 주기의 영재교육진흥종합 계획이 수립하여 추진함으로써 과학영재교육의 양적 확대와 지원체제 구축, 과학영재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 및 효과성 강화라는 방법을 통해 우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Lee and Choi,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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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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