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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 요인을 중심으로 하는 산업재해 평가 모델에 대한 연구
An Evaluation Model for Human Attributes of Industrial Accidents 원문보기

산업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Safety, v.18 no.4, 2003년, pp.155 - 163  

배성규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동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nsity of industrial accidents has been increased while the number of industrial accidents has been decreased in theses days. It represents that we need safety guidelines based on personal attributes as well as physical attributes. This study tries to identify major causative factors for in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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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김정만6)의 연구에서는 가능성 분포함수를 이용하여 인간의 과오가능성을 표현하여 신뢰도를 해석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신뢰도의 개념을 확대하여 안전효능감을 언어로써 표현하여 해석하고자 하였다. 위의 가능성 분포를 그림으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Fig.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재해와 안전행동에 관계된 인적요인이 무엇이며, 이러한 인적요인들은 안전행동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알아보았으며, 도출된 인적 요인을 정량화하여 평가하고자 하였다. 즉, 도출된 핵심인적요인을 이용하여 산업안전에 관련되는 효능감7)을 언어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 연구에서는 Bancta의 정의에 기초하여 이 개념을 산업안전에 적용하여 안전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안전효능감" 이라고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 심리학적 기법을 토대로 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안전효능감과 관련된 핵심 인적 요인을 도출하고 퍼지이론을 이용한 이 요인들에 대한 평가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에서 산업안전과 관련하여 많이 언급되었던 인간 신뢰성의 문제를 안전효능감과 관련지어 넓게 해석하고자 하였다. 즉, 본연구에서는 Bmdura의 정의에 기초하여, 안전효능감을 안전에 대한 자기효능감, 즉 안전과 관련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자기의 능력에 대한 확신으로 정의하고 이 안전효능감을 산업재해관련 인적 요인을 평가하는 지수로서 적용하였다.
  •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은 안전행동 및 재해의 관점에서 볼때 인적 요인과 관련된 심층적인 요인들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한계성이 있었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산업 현장에서 재해와 관련된 인적 요인이 무엇인지를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고, 도출된 인적요인을 평가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부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산업현장의 재해와 인적 요인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개인의 자기 효능감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다. 박동현8)의 연구에 의하면 작업자의 안전효능감은 산업 현장에서의 안전행동이나 재해율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고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퍼지 FTA연산을 기본개념으로 하여 자동차 부품제조회사 현장 작업자를 대상으로 직접 평가를 실시하였다. 작업자들의 작업은 크게 소재투입, 부품 절단, 금형교체로 나뉘어지며, 현장에서 취득한 주요인적 요인의 내용은 다음 Table 과 같다19).
  • 안전효능감 설문지는 Bandura7)의 이론을 기초로 연구자가 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작업자의 안전효능감을 안전한 작업을 위해 자기를 조절할 수 있는 효능감과 안전을 위해 주위 사람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효능감 및 안전을 위해 주위 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효능감으로 정의하였다. 안전효능감의 측정은 '전혀 못한다'에서 '매우 잘한다'의 5점 척도상에 해당하는 정도를 표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안전행동과 재해에 관련된 안전효능감과 핵심인적요인의 도출을 위하여, FGI 근거한 질문지를 제작하여 분석을 하였는데 구체적으로는 안전효능감과 산업재해, 안전행동관련 변인과의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정량적 평가를 위한 가능성 분포함수를 적용하여 종합적으로 안전효능감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안전효능감 질문지는 Bandura10)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연구자가 제작하였다. 연구에서는 작업자의 안전효능감을 안전한 작업을 위해 자기를 조절할 수 있는 효능감과 안전을 위해 주위 사람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효능감 및 안전을 위해 주위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효능감으로 정의하였다. 설문대상은 현장의 작업자(546명)들이었다.
  •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인간의 판단은 어느 정도 애매한 것일 수 밖에 없다는 전제하에 종래의 이진논리(binaiy logic)에 근거한 방법을 확장한 퍼지이론의 적용은 이 상황에 대한 하나의 해결 방법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퍼지이론을 이용하여 산업재해와 관련되는 인적 요인을 평가하고자 한다.
  • 정량적인 안전효능감을 파악하기 위하여 주요 요인과 안전효능감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가능성 분포를 이용함으로써 정량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인적 요인에 대한 평가는 김정만6)등이 제시한 인간 신뢰성에 대한 퍼지추론적 해석을 신뢰성보다 넓은 의미의 안전효능감10)을 적용한 평가모델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작업자의 어느 한 시점에서의 안전효능감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단위작업의 인과 관계를 결함수 나무로 표현하여 종합적인 상태를 평가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안전효능감의 정량화 방법에 따라 몇 몇 사례에 대해서 실시해본 결과 사고 무경험자 집단과 사고 경험자 집단에 대한 평가 결과를 분석해 본 결과 사고 무경험자 집단의 경우는 안전효능감이 다소 높게 평가된 반면, 사고 경험자 경우는 보통에서 낮은 수준의 안전효능감을 가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정량화하여 평가하고자 하였다. 즉, 도출된 핵심인적요인을 이용하여 산업안전에 관련되는 효능감7)을 언어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산업 현장에 있어서 안전효능감은 안전과 관련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기의 능력에 대한 확신으로 정의될 수 있다.

가설 설정

  • 6: 높은 편이다. 7: 조금 높다, 8: 높다. 9: 매우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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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H.W. Heinrich, D. Peterson, N. Roos, "Industrial Accident Prevention", McGraw-Hill Co. 1980 

  2. S. Salmine, J. Saari, K. Saarela, T. Rasanen, 'Organizational Factors Influencing Serious Occupational Accidents', Scandinavian jownal of Work environment and health, 19. 1993 

  3. J. Watada, K.S. Fu, 'Linguistic Assessment of Structural Damage'. Technical Report, Purdue Univ., CE-STR Vol. 84, No. 30, 1984 

  4. W. Karwowski, 'Potential Applications of Fuzzy Sets in Industrial Safety Engineering', Fuzzy Sets and Systems, Vol. 19, 1986 

  5. T. Onisawa, Y. Nishiwaki, 'Fuzzy Human Reliability Analysis on the Chemobyl Accident', Fuzzy Sets and Systems, Vol. 28, pp. 115 -127, 1998 

  6. 김정만, 이동춘, 이상도, "Fault Tree구조로 나타낸 인간신뢰성의 퍼지추론적 해석",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논문집, 제16호, 제2호, pp. 1-14, 1997 

  7. A. Bandura, 'Self 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d and Company, 1977 

  8. 박동현, 이형배, '신체장애 유발원인 분석을 통한 프레스 등 위험기계의 안전대책 연구', 한국산업안전공단, 1996 

  9. J.S. Krueger, 'Focus Groups; A Practical Guide for Applied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2nd ed., 1994 

  10. A. Bandur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theory', Englewood Dliff, NJ Prentice-Hall, 1984 

  11. 박동현, 박영신, 김의철, '기업의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교육적 시가: 규제 완화정책의 영향 분석과 안전효능감에 대한 고찰', 한국사회교육학회, 사회교육학연구, 제5권, 제2호, pp.161-193, 1997 

  12. T. Onisawa, 'An Application of Fuzzy Concepts to Modeling of Reliability Analysis', Fuzzy Sets and Systems, Vol. 37, 1990 

  13. T. Onisawa, 'A Model of Subjective Reliability Analysis', Proc. of 2nd Conf. on Fuzzy Systems, FUZZ-IEEE San Francisco, pp. 757-761, 1993 

  14. H. Tanaka, L.T. Fan, F.S. Lai and K. Toguchi, 'Fault Tree Analysis by Fuzzy Probability', IEEE Trans. Reliability, Vol. 32, No.5, pp. 453-457, 1983 

  15. LA Zadeh, 'A Theory of Approximate Reasoning', Tech. Memo., University of Califonia, Berkeley, M77/58, 1977 

  16. D.H. Jang, 'Fuzzy Fault Tree Analysis', Journal of the KSQC, Vol. 20 No. I, pp. 107-117, 1992 

  17. 조중재, 한정혜, 박병선, 'SAS 통계자료분석' 교우사, 1996 

  18. D. Dubois, H. Prade, 'Fuzzy Sets and Systems: Theory and Applications', Academic Press, New York, 1980 

  19. 대한산업안전협회, '재해사례연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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