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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해양선박사고의 인적 오류의 요인 평가
Evaluation of Human Factors in Ship Accidents in the Domestic Sea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30 no.1, 2011년, pp.87 - 98  

김동진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  곽수용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and identified criterial human factors(errors), most of which lead to terrible ship accidents such as collisions, sinking, fire and explosions resulting both in human lives and physical damages to ships as well as surrounding environments. To this end, we went through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은 지난 수십 년간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가? 지난 수십 년간 선박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대형화, 서비스 수준의 향상을 지향하는 고속화, 연료비 절감을 위한 고효율화, 그리고 승선감 제고를 위한 고성능화로 발전되었다. 하지만 선박의 대형화와 고속화는 해양선박사고 발생 시 큰 피해를 야기하므로 위험 요인을 규명하고 저감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국내의 해양선박사고는 어떤 특징을 나타내고 있는가? 이러한 국내의 해양선박사고는 경우 크게 두 가지의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첫째, 미연에 방지할수 있는 사고임에도 불구하고 대형 피해가 발생한다. 사고 사례를 보면 인적 오류로 인한 사고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둘째, 사고의 전개 과정에서 중대한 사고로 이어지지 않도록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적 오류로 인하여 대형 사고로 이어지게 된다. 그러나 선박의 사고에 대한 위험도 분석 및 이들 사고가 발생하는 주요 요인들에 대한 체계적인 분류 및 특성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진행되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난 5년간의 해양선박사고 기록을 분석하여 선박사고의 원인이 되는 주요 인적 오류 요인들의 유형을 도출하고 이러한 요인들간의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 순위를 계산하였다.
비어선은 어떻게 나누어져 있는가? 비어선은 여객선, 화물선, 유조선, 예인선, 부선, 기타 선 으로 나누어져 있다. 여객선은 선박 안전법상 13명 이상의 여객을 수송하는 선박이며 여객뿐만 아니라 화물까지 운반 하는 여객선의 종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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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Baek, I. H., Transshipment Port Selection using ISM&AHP, The Journal Shipping and Logistics, Vol.53,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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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인흠(2007)은 환적항만 선정을 위해 주요 요인들을 이용하여 항만들에 대한 선호도를 계산하였고, 이창호 등(2010)은 우리나라 선박관리 리기업의 경쟁력을 위한 요인들에 대한 우선 순위를 도출하였다.

  2. Boom, H. C., Numerical simulation of a metro train fire, Canter very University, 2005. 

  3. Chang, M. H., The Analysis of probability and Impact and Evaluation of Relative Information Systems Risk Factor in Maritime and Port Corporations, The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Vol.25, No.1, 2009. 

  4. Ruffin, E., et al., "Numerical simulation of locomotive fires in the Lyonturin tunnel", International conference, 1999. 

  5. Geijerstam, K. and Svensson, H., Ship collision risk, Report 5275, Lund,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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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적 오류에 관한 연구는 Geijerstam 등(2008)이 선박과 해양 구조물의 충돌에 대한 인적 오류의 종류 및 중요성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6. Kim, D. S., et al., A proposition of Accidents Causation Model for the Analysis of Human Error Accidents in Railway operation,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29, No.2, pp.241-24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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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동산 등(2010)은 인적 오류 분석을 위한 보완된 모형을 제안하고 이를 이용하여 철도사고 사례를 적용하였다.

  7. Kim, S. K., et al., Crew resource management,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28, No.1 pp.37-5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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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사길 등(2009)은 원자력 발전소에서 발생되는 인적 오류를 줄이기 위한 교육훈련 체계(CRM: Crew Resource Management)를 개발하였다.

  8. Kim, Y. C. and Chang S. R., A study of implementation of the ergonomics program in a ship building company,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29, No.4 pp.487-493, 2010. 

  9. Lee, C. H., et al., A Study on Drawing Priority of Competitiveness Fa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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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인흠(2007)은 환적항만 선정을 위해 주요 요인들을 이용하여 항만들에 대한 선호도를 계산하였고, 이창호 등(2010)은 우리나라 선박관리 리기업의 경쟁력을 위한 요인들에 대한 우선 순위를 도출하였다.

  10. Rausand, M., Some basic risk concepts, Norwegian University., 2005. 

  11. Park, J. Y and Cho, A., A safety evaluation method for a product design planning stage,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27, No.2 pp15-24, 2008. 

  12. Rao, P. G. and Raghavan, K. V., Hazard and risk potential of chemical handling at ports, Journal of Loss Prevention in the Process Industries, Vol. 9, NO3, pp.199-204,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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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ao 등(1996)은 화학 물질의 유출 시 발생되는 위험단계를 분류하고 그 영향을 분석하였다.

  13. Ronza, A., et al., A quantitative risk analysis approach to port hydrocarbon logistics,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Vol.A128, pp.10-2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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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onza 등(2006)은 위험 물질을 취급하는 항구에서의 위험도 연구를 수행하였다.

  14. Sin, M. J., et al., A framework for computerized human error analysis system,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27, No.3, pp.43-5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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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민주 등(2008)은 철도사고 발생에 관련된 인적 오류 분석을 위한 정보시스템을 개발하였다.

  15. Jomkman, S. N., Evaluation of tunnel safety and cost effectiveness of measures, Safety and Reliability, 2003. 

  16. Trbojevic., et al., Risk based methodology for safety improvements in ports,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VOL.71, pp.467-480,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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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rbojecvic 등(2000)은 위험요소를 구분하고, 위험도 분석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17. Winston, E. L., "Simulation modeling using @RISK", Duxbury,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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