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 및 정보 리터러시 관점에서의 피지컬 컴퓨팅 교육 교재 분석
Analysis of Instruction Materials for Physical Computing from the Perspective of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4, 2018년, pp.473 - 489  

정하나 (서울수유초등학교) ,  전영석 (서울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컴퓨터 정보 리터러시는 21C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길러주어야 할 주요 핵심 역량 중 하나이다. 미국, 영국 등 세계 여러 나라는 학생들의 컴퓨터 정보 리터러시를 신장시키기 위하여 소프트웨어 교육 내용을 교육과정에 포함시키고 있다. 우리나라도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조하였다. 위와 같은 교육적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많은 책자 형태의 소프트웨어 교육 교재들이 개발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교재들이 컴퓨터 정보 리터러시를 신장시키기에 적합한지 알아보는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 기관의 주도로 온라인 상에 보급된 네 권의 소프트웨어 교육 교재가 컴퓨터 정보 리터러시를 신장시키기에 적합한 지 평가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초등학생에게 피지컬 컴퓨팅을 지도하기 위한 교재로 한정하였다. 우선, 교육부에서 제공한 '검 인정 교과서 평가 기준'과 '2018 ICILS 평가 틀'을 참고하여 교재 평가 기준을 개발하였다. 다음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에 전문성을 갖춘 12명의 현장 교사를 선정하였고, 개발된 평가 틀을 이용하여 교재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가 끝난 후, 평가 위원들이 매긴 점수를 평균 내어 3.5 이상을 우수한 교재로, 3.5 미만은 미흡한 교재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우수한 교재의 특징과 미흡한 교재의 특징을 추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컴퓨터 정보 리터러시를 길러 줄 수 있는 피지컬 컴퓨팅 교육 교재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CIL) is one of Key Competences in 21st century. Many countries, including Korea, have adopted related contents in their national curriculum for conducting software education. With this movement, many book-type instruction materials for software education have been 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외 교육의 변화에 발맞추고자 교육부에서 무엇을 추진하고 있는가? 국내·외 교육의 변화에 발맞추고자 교육부에서는 ‘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방안[21]’을 통해 소프트웨어 교육 중심의 교재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17]. 개발된 교재를 보급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는 ‘SW 중심사회’ 사이트를 개설하였고, 현재 80권이 넘는 교재가 개발되어 보급되고 있다2).
컴퓨터 정보 리터러시는 무엇인가? 컴퓨터 정보 리터러시는 21C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길러주어야 할 주요 핵심 역량 중 하나이다. 미국, 영국 등 세계 여러 나라는 학생들의 컴퓨터 정보 리터러시를 신장시키기 위하여 소프트웨어 교육 내용을 교육과정에 포함시키고 있다.
피지컬 컴퓨팅이란 무엇인가? Igoe(2016)는 피지컬 컴퓨팅을 컴퓨터와 인간이 서로 상호작용하도록 디자인하는 접근법이라고 설명하고 있다[9]. 즉, 현실 세계의 여러 현상들을 센서를 통해 감지하고, 감지된 값들을 사용하여 또 다른 장치를 제어하는 것을 말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ATC21S (2012). Defining Twenty-First Century Skills. Retrieved from http://www.atc21s.org 

  2. Choi, G., Kim, Y., Lee, J. (2010). Development of Selection Criteria for Informatics Textbooks in Middle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3(5), 1-13. 

  3. Choi, S. (2011). An Analysis of 'Informatics' Curriculum from the Perspective of 21st Century Skills and 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4(6), 19-30. 

  4. CSTA. (2016). The K-12 Computer Science Framework Retrieved from https://k12cs.org/wp-content/uploads/2016/09/K%E2%80%9312-Computer-Science-Framework.pdf 

  5. Go, J., Choi, T., Jung, T. (2006). Theory and Practice of Field Education Study. Paju: Yangseowon. 

  6. Han, K. (2008). Analysis of The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Textbooks For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2(3), 347-354. 

  7. Han, S. Lee, S., Jhun, Y. (2016). Evaluation of 3rd & 4th Grade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in Accordance with the 2009 Revised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7(4), 283-301. 

  8. Heo, H., Lim, K., Seo, J., Kim, Y. (2011). Competency Modeling for Learners and Teachers of 21st Century. KR 2011-2. Seoul: KERIS. 

  9. Igoe, T. (2016). What Is Physical Computing? Retrieved from https://itp.nyu.edu/physcomp/ 

  10. Jeong, Y., Shin, S., Kim, C. (2017). Development of Information Ethics Curriculum Centered on Core Concepts for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6), 733-742. 

  11. JISC (formerly the Joint Information Systems Committee). (2014). The seven elements of digital literacies. Retrieved from https://www.jisc.ac.uk/guides/developing-digital-literacies 

  12. Ju, Y. & Ma, D. (2018). The Development of Abstractable Competency Assessment Standards for the Measurements of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2(3), 375-383. 

  13. Juhani, Linda. (2016). KODI 2016. Retrieved http://koodi2016.fi/ 

  14. Kim, J., Kim, D. (2016). Development of Physical Computing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s for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1), 69-82. 

  15. Kim, J., Yoon, I., Kim, Y., Choi, J., Lee, W. (2011). Analysis of Inquiry Tendency in 'Problem-Solving Method and Process' Sections in the 2009 Authorized Informatics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5(2), 253-264. 

  16. KERIS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06). A Study on Developing Digital Literacy Competency Index-Measurement Tool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in Korea. CR 2006-13. Seoul: KERIS. 

  17. KICE (Kor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6). ICILS 2018 Assessment Framework Revision and Field Trial Preparation in Korea. RRE 2016-15-2. Seoul: KICE. 

  18. Korea Federation of Copyright Organization & Copyright Protection Center. (2013). 2013 Annual Report on Copyright Protection. Seoul: Korea Federation of Copyright Organization & Copyright Protection Center 

  19. Lee, D., Kim, H., Lee, S. (2014). A Case Review on ICT Education for Developing Future Key Competency. RM 2014-17. Daegu: KERIS. 

  20. Lee, J. (2006). Analysis of Objects, Contents and Formative Evaluation for Computer Textbooks for Elementary School Grad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0(1), 761-767. 

  21. Ministry of Education. (2014). the Activation Plan of Software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Press (2014. 7. 23.) 

  22. Ministry of Education. (2016). 2015 Revised Curriculum General Guideline: Elementary School. 

  23. Ministry of Education. (2017). 2017 Manual for Choosing Authorized and Approved Textbook. Retrieved from http://www.ktbook.com/ 

  24. Ministry of Education, KICE. (2017). How to do the Performance Assessment focusing process? Seoul: KICE. 

  25. OECD. (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Retrieved 2018. 07. 22, from https://www.oecd.org/pisa/35070367.pdf 

  26.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Learning (P21). (2007). P21 Framework Definitions. Retrieved from http://www.p21.org/our-work/p21-framework 

  27. Sung, Y. (2016). A Study on Current Status and their Implications of Copyright Law Education. Yonsei University Master's Thesis. 

  28. Shin, S., Kim, C., Park, N., Kim, K., Sung, Y., Jeong, Y. (2017). Development of Digital Literacy Curriculum Framework Connected Computational Thinking in the information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1), 115-126. 

  29. Shin, S. & Bae, Y. (2015). Review of Software Education based on the Coding in Finland.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1), 127-138. 

  30. Schwab, K. (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hat it means, how to respond. Retrieved from https://www.weforum.org/agenda/2016/01/the-fourth-industrial-revolution-what-it-means-and-how-to-respond/ 

  31.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33-3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