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햄.소시지제품에 대한 소비자 의식 및 구매 실태
Consumer Perception, Purchase Behavior and Demand on Ham and Sausage Products 원문보기

한국동물자원과학회지 = Journal of animal science and technology, v.45 no.2, 2003년, pp.273 - 282  

조수현 (축산기술연구소) ,  박범영 (축산기술연구소) ,  진구복 (전남대학교 동물자원학부) ,  유영모 (축산기술연구소) ,  채현석 (축산기술연구소) ,  안종남 (축산기술연구소) ,  이종문 (축산기술연구소) ,  윤상기 (축산기술연구소)

초록

본 설문조사는 국내 육가공제품의 시장에 대한 소비자 의식과 구매형태를 파악하고 시장확대를 위한 기본방안 구축을 위하여 10월부터 12월까지 3개월 조사한 결과이다. 육가공제품의 구입횟수는 월 1-2회로 구입하는 소비자가 40.73%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주 1-2회 구입하는 것(28.07%)으로 나타났다. 햄과 소시지를 구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구분한다가 86.75%로 나타난 반면 구분하지 못한다가 13.25%로 나타났다. 햄과 소시지를 구분하지 못하는 소비자들은 그 이유로서 두 제품의 고기 함량 및 첨가내용물들이 비슷하여서라는 응답이 47.19%로 가장 많았다. 햄과 소시지를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은 회사명(brand name)인 것으로 나타났으며(32.76%) 원료육의 종류(16.53%), 유통기한(16.38%) 및 원료육 생산지(16.23%)인 것으로 나타났다. 햄 또는 소시지 구입시 제품설명 표시내용을 읽느냐는 질문에 응답자들 중 72.25%가 그렇다고 응답한 반면 27.25%는 읽지 않는다고 응답하였다. 소비자들은 햄과 소시지 구입시 불만사항으로 소비자들이 제품내에 고기보다는 결착제를 비롯한 다른 첨가제들이 많아서 고기맛을 거의 느낄 수 없다고 응답하였으며(47.65%), 외관 및 내용물이 비슷한 제품이 너무 많다고 응답한 소비자 및 맛이 없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각각 27.70%, 11.62%인 것으로 나타났다. 햄 및 소시지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으로 고기 함량이 높은 제품을 생산하기를 원한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64.04%였다. 햄과 소시지 제품 판매시 품질에 따른 가격차등제 실시에 대하여 찬성한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83.54%인 것으로 나타나 현재 많은 소비자들이 햄과 소시지 제품의 품질에 따른 가격차등제 실시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도 품질에 따른 등급기준 설정과 품질별 가격차등제 실시를 통하여 육가공 제품시장의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는 국내돈육의 비선호부위의 소비촉진도 가능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umer survey(n=1,343)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consumer's perception, purchase behavior and demand on the processed meat products. Most consumers purchased the ham and sausage products once a month (40.73%). Consumers(47.19%) didn’t distinguish between ham and sausage products due to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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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오늘날 소득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농․축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기호도도 상당히 변화하여 보다 다양하고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원함에 따라 가공육제품의 공급도 이러한 소비자의 기호 변화에 대응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시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육가공제품에 대한 의식, 소비실태 및 구입실태를 중심으로 직접 설문지를 배부하여 조사함으로서 앞으로 육가공산업체가 고품질 육제품 개발 및 생산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 자료로 제시하고자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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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o, S. H., Park, B. Y., Kim, J. H., Hwang, I. H. and Ahn, C. N. 2002. Quality investigation of ham and sausage products in the domestic market. 30th Korean J. Food Sci. Ani. Resour. Conference, P-157. 

  2. Issanchou, S. 1996. Consumer expectations and perceptions of meat and meat product quality. Meat Sci. 43:5-19. 

  3. Mandigo, R. W. 1999. Processed Meats Year 2008. 51st Reciprocal Meat Conference, American Meat Science Association. 

  4. Meat Journal. 2002. Statistical data for meat consumption. December, p. 158-160. 

  5. Salvage, B. 1998. Consumer purchase behavior of processed meats at retail. Meat Marketing & Technology, April 1997, Chicago, IL. 

  6. SAS. 1990. SAS/STAT user’s guide. SAS Institute Inc., Cary, NC. 

  7. Yoon, M. H., Chang, K. M. and Choe, I. S. 2001. Consumption pattern of meat products in Korea. Korean J. Food Sci. Ani. Resour. 21(1): 1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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