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공동체 참여동기와 공동체의식, 충성도 및 구매의도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Relationships Among Participation Motives in Virtual Community, Sense of Community, Loyalty and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5 no.2, 2003년, pp.71 - 90  

문준연 (한양대학교 디지털경영학부) ,  최지훈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가상공동체는 고객을 유치하고 고객 충성도를 구축하며 상거래를 활성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한다. 가상공동체의 중요성이 업계 및 여러 개념연구에서 지적되어온 데 비하여 여기에 대한 마케팅 관점의 연구는 매우 부족하고, 특히 가상공동체 참여에 이르게 하는 선행변수와 그 결과에 대한 실증연구는 매우 부족한 상황에 있다. 이 연구는 이러한 배경을 인식하여 가상공동체 사용자의 참여동기가 공동체의식(Sense of Community)에 미치는 영향과 공동체의식이 당해 웹사이트에 대한 충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가상공동체에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는 개인을 대상으로 서베이를 실시하였고 196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동기는 공동체의식에 유의적 영향을 미치며, 특히 지각된 사용 용이성과 재미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둘째, 공동체의식은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특히 '소속 및 유대감'은 매우 큰 역할을 수행한다. 셋째, 공동체의식은 구매의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넷째, 충성도는 구매의도에 한계적이지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irtual communities have been suggested to play important roles such as attracting customers, building customer loyalty, and leading to commercial transactions. Little research in marketing has focused on virtual communities in spite of its importance indicated by many practitioners and conceptual s...

주제어

참고문헌 (35)

  1. 강명수, 전종근, 홍성태,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거래수행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14, 1, 2003, pp. 123-140 

  2. 김소영, 주영혁, '지각된 상호작용성과 웹사이트 충성도에 관한 연구: 매개변수로서 Flow에 대한 영향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12, 4, 2001, pp. 185-207 

  3. 박기우, 최순화, 이상민, '사이버 커뮤니티의 가치평가', 삼성경제연구소, 2000,http://www.seri.org/FILE/DB/sym.20001003t.pdf 

  4. 박성연, 유숭현,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공동체 의식이 웹사이트 충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 마케팅학회 2003년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3, pp. 429-449 

  5. 희성, 이문봉, 서길수, '가상 공동체 의식이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정보학회 99년 추계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999, pp. 185-194 

  6. 박 철, '인터넷 정보탐색 가치가 인터넷 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쇼핑몰 방문빈도와 구매의도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15, 1, 2000, pp. 143-162 

  7. Aaker, David A.(1991),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The Free Press, New York: NY 

  8. Adams, D.A, R. R. Nelson, and P. A. Todd.(1992), 'Perceived Usefulness, Easy of use, and Usage of Information Technology: A Replication', MIS Quarterly, 16, 2, pp. 227-247 

  9. Anderson, Benedict, Imagined Community, London: Verso, 1983 

  10. Armstrong, Arthur and John Hagel III, 'The Real Value of On-line Communities', Harvard Business Review, May-June, 1996, pp. 134-141 

  11. Bagozzi, Richard and Utpal M. Dholakia, 'Intentional Social Action in Virtual Communities',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16, 2, 2002, pp. 2-21 

  12. Chavis, David M, James H. Hogge and David W. McMillan, 'Sense of Community through Brunswik's Lens: A First Look',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4, Jan. 1986, pp. 6-23 

  13. Chipuer, Heather M. and Grace M. H. Pretty, 'A Review of the Sense of Community Index: Current Uses, Factor Structure, Reliability, and Further Development',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27, 6, 1999, pp. 643-658 

  14. Davis, Jr,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 3, 1989, pp. 319-340 

  15. Davis, Jr, F. D., R. P. Bagozzi, and P. R. Warsh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35, 8, 1989, pp. 982-1003 

  16. Fishbein, M.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s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Addison-Wesley, Boston, 1975 

  17. Gillespie, A., M. Krishna, C. Oliver, K. Olsen, and M. Thiel, 'Online Behavior-Stickness', http://www.2000.ogsm.vanderbilt.edu/student_paper.html, 1999 

  18. Hanson, Ward, Principles of Internet Marketing, Cincinnati, OH: South-Western College Publishing, 2000 

  19. Hoffman, Donna L. and Thomas P. Novak,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eting, 60, July 1996, pp. 50-68 

  20. Holland, Jonna and Stacey Menzel Baker, 'Customer Participation in Creating Site Brand Loyalty',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15, 4, 2001, pp. 34-45 

  21. Jacoby, J. and R. W. Chestnut, Brand Loyalty Measurement and Management, New York: Wiley, 1978 

  22. Lin, Judy Chuan-Chuan and Hsipeng Lu, 'Towards an Understanding of the Behavioral Intention to Use a Web Site',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20, 3, 2000, pp. 197-208 

  23. McAlexander, James H., John W. Schouten, and Harold F. Koenig, 'Building Brand Community', Journal ofMarketing, 66, January 2002, pp. 38-54 

  24. McMillan, D. W. and D. M. Chavis, 'Sense of Community: A Definition and Theory',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4, 1986, pp. 6-23 

  25. Meehan, E., 'Using Online Community as a Crucial Market Intelligence Resource', Yankee Group Report, Internet Market Strategies, 6, 13, 2000, pp. 1-15 

  26. Moe, W. W. and P. S. Fader, 'Capturing Evolving Visit Behavior in Clickstream Data', Working Paper, The Wharton School, University of Pennsylvania, 2000 

  27. Moon, Ji-Won and Young-Gul Kim, 'Extending the TAM for a World-Wide-Web Context', Information & Management, 38, 2001, pp. 217-230 

  28. Muniz, Jr., Albert and Thomas C. O'Guinn, 'Brand Commun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7, March 2001, pp. 412-32 

  29. Novak, T. P., D. L. Hoffman, and Y. Yung, 'Measuring the Customer Experiences in Online Environments: A Structural Modeling Approach', Marketing Science, 19, 1, 2000, pp. 22-42 

  30. Participate.com (2001), 'Business-to-Consumer Case Study: An Astounding ROI for Lycos Quote.com', http://www.participate.com/clients/case_studies/quote.asp 

  31. Rheingold, H., The Virtual Community: Homesteading on the Electronic Frontier, New York, NY: Haper Collins, 1993 

  32. Teo, Thompson S. H., Vivien K. G. Lim and Raye Y. C. Lai,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in Internet Usage', OMEGA: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Science, 27, 1999, pp. 25-37 

  33. Valtersson, Maria, 'Virtual Communities', http://www.infomatik.umu.se/-mjson/vircom/valtersson.html, 1998 

  34. Webster, J., 'Playfulness and Computers at Work', Doctorial Thesis, Stem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New York University, 1989 

  35. Webster, J. and J. J. Martocchio, 'Microcomputer Playfulness: Development of a Measure with Workplace Implications', MIS Quarterly, 16, 2, 1992, pp. 201-22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