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기반 온라인 기업교육의 성과에 관한 연구: L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Effectiveness of Web-Based On-line Corporate Education: The Case of 'L' Company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5 no.1, 2003년, pp.33 - 48  

유일 (순천대학교 경영통상학부) ,  김재전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  조영만 (LG화학 여수연수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L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웹기반 온라인 기업교육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과 학습효과 요인들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지각된 매체풍부성, 정보제공 기능, 교수자의 태도, 지각된 유용성원격교육의 성과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호작용 정도와 화면구성은 성과에 부분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학습자들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부분적으로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반적인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종합적인 접근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즉 원격교육시스템이 기업교육의 효과성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학습자, 교수자, 설계 요인을 체계적으로 고려하여 재설계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creasing demand for the distance learning has created a need to explore the implications of the emerging paradigm shift in the learning environment. For the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 improve learning processes, the pedagogical assumptions underlying the design of information technology ...

주제어

참고문헌 (40)

  1. 김광용, '인터넷을 이용한 효과적인 원격수업의 운영', 경영정보학연구, 제8권, 제1호. 1998 

  2. 나일주, 김미량, '기업교육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가상교육 플랫폼 모형 개발연구', 교육공학연구, 제16권, 제1호. 2000 

  3. 양영선, '가상교육의 운영 및 설계 요인과 효과성 연구 동향 분석', 교육정보방송연구, 제7권, 제3호, 2001 

  4. 오인경, 기업에서의 웹가반 연수, 나일주(편), 웹기반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1999 

  5. 유 일, '원격교육시스템의 효과측정을 위한 요인분석', 한국정보전략학회 춘계학술대회, 1999 

  6. 유 일, 황준하, '학습자의 원격교육시스템 이용 의도와 성과에 대한 원격교육 자기효능감의 역할',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3호. 2002 

  7. 윤여순, '기업에서의 성공적인 가상교육 구현을 위한 총체적 전략 : LG Cyber Academy 사례를 중심으로', 경영교육연구, 제3권, 제3호. 1999 

  8. 이인숙, '대학 집합수업과 통합된 웹기반 온라인 수업 학습자의 인식 및 학습유형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10호, 1999 

  9. 임철일, '상호작용적 웹기반 수업설계를 위한 종합적 모형의 탐색',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1호, 1999 

  10. 임효창, 박경규, 이재범, 남기찬, '기업 내 가상교육훈련 시스템의 효과성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0 

  11. 정인성, 최성희, '온라인 열린 원격교육의 효과 요인 분석', 교육학연구, 제37권, 제1호, 1999 

  12. Adams, D. A., Nelson R. R., and Todd, P. A., ‘Perceived Usefulness, Ease of Use, and Usage of Information Technology: A Replication,‘ MIS Quarterly, Vol. 16, No. 2, 1992 

  13. Bandura, A. and Cervone, D., 'Differential Engagement of Self-Reactive Influences in Cognitive Motivation,'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 38, 1986 

  14. Bear, G., Richards H., and Lancaster, P., 'Attitude Toward Computers: Validation of a Computer Attitude Scale,' Journal of Computing Research, Vol. 31, 1987 

  15. Cheng, H., Lehman, J., and Reynolds, A., 'What Do We Know About Asynchronous Group Computer Based Distance 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Vol. 31, November 1991 

  16. Clarke, C. T. Rationale and Development of a Scale to Measure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Apprehens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ent State University, 1991 

  17. Collis, B. 'Anticipating the Impact of Multimedia in Education: Lessons from the Literature,' Computers in Adult Education and Training, Vol. 2, No. 2, 1995 

  18. Daft, R. L. and Lengel, R. H., 'Organizational Information Requirements, Media Richness and Structural Design,' Management Science, Vol. 32, No. 5, 1986 

  19. Daniel, J., and Marquis, C., 'Interaction and Independence: Getting the Mixture Right,' Teaching at a Distance, Vol. 15, 1979 

  20. Davie, L., 'Facilitating Techniques for the On-line Tutor,' In R. Manson & A Kaye (Eds.), Mindweave: Communication, Computers and Distance Education, Oxford: Pergamon, 1989 

  21.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1989 

  22. Dillon, C. L. and Gunawardena, C. N., 'A Framework for the Evaluation of Telecommunications-Based Distance Education,' In D. Sewart (Eds.), Selected papers from the 17th World Congress of the International Council for Distance Education, Vol. 2, Milton Keynes, U. K.: Open University, 1995 

  23. Fellers, J. W. and Moon, D. K., 'Exploring the Application of Distributed Group Support Systems to Distance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Twenty-seventh Annual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Vol. 4, 1994 

  24. Fulk, J., Schmitz, J., and Steinfield, C. W., 'A Social Influence Model of Technology Use,' In J. Fulk and C. Steinfield (Eds.), Organization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Newbury Park, CA: Sage, 1990 

  25. Grabowski, B., Suciati, and Pusch, W., 'Social and Intellectual Value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s in Graduate Community,' ETTI, Vol. 27, 1990 

  26. Gunawardena, C. N. and Zittle, F. J., 'Social Presence as a Predictor of Satisfaction within a Computer-Mediated Conferencing Environment,'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 11, No. 3, 1997 

  27. Harasim, L., 'Computer Learning Networks: Educational Applications of Computer Conferencing,'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 1, No. 1, 1986 

  28. Hardy, D. W. and Boaz, M. H., 'Learner Development: Beyond the Technology,' In T. E. Cyrs (Eds.), Teaching and Learning at a Distance: What It Takes to Effectively Design, Deliver, and Evaluate Programs, San Francisco: Jessey-Bass, 1997 

  29. Hiltz, S. R., The Virtual Classroom: Learning Without Limits via Computer Networks, Norwood NJ: Ablex Publishing Corp., Human-computer Interaction Series, 1994 

  30. Howard, G. S., Computer Anxiety and the Use of Microcomputers in Management, Ann Arbor, MI: UML, 1986 

  31. Joo, Y., Bong, M., and Choi, H., 'Self-Efficacy for Self-Regulated Learning, Academic Self-Efficacy in Web-Based Instruction,'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Vol. 48, No. 2, 2000 

  32. Khan, B., Web-based Instruction, NY: Edu, Tech. Pub., 1997 

  33. Leidner, D. E. and Jarvenpaa, S. L., 'The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 Enhance Management School Education: A Theoretical View,' MIS Quarterly, Vol. 19, September 1995 

  34. Oxford, R., Park-Oh, Y., Ito, S., and Sumrall, M., 'Factors Affecting Achievement in a Satellite-delivered Japanese Language Program,'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 7, 1993 

  35. Richards, C., and Ridley, D., 'Factors Affecting College Students' Persistence in Online Computer Managed Instruction,' College Student Journal, Vol. 31, 1997 

  36. Senge, P. M., The Fifth Discipline: The Art and Practice of the Learning Organization, New York: MeGraw-Hill, 1990 

  37. Taylor, S. and Todd, P. A., 'Understanding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a Test of Competing Model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6, No. 2, 1995 

  38. Wagner, E. D., 'In Support of a Functional Definition of Interaction,'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 8, No. 2, 1994 

  39. Webster, J. and Hackley, P., 'Teaching Effectiveness In Technology-Mediated Distance Learning,'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40, No. 6, 1997 

  40. Webster, J. and Trevino, L. K., 'Rational and Social Theories as Complementary Explanations of Communication Media Choices: Two Policy-Capturing Studie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199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