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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학습 병행을 위한 온라인 교육 시스템
Online Education System for Work Based Learning Dual System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5 no.2, 2013년, pp.163 - 168  

권오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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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학교육은 높은 진학률과 낮은 취업률이라는 과잉학력의 악순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악순환을 해소하고, 청년 실업 해소와 청년층의 노동시장 조기 진입을 지원 및 유도하기 위하여 근로자의 '선취업-후학습' 기회를 확대하고, 재직자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하여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는 교육 훈련 시스템이 필요하다. 최근 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교육 시스템이 등장 하였다. MOOC는 교육, entertainment, social networking을 결합한 교수-학생, 학생-학생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한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교육환경으로 강의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된 온라인 교육환경을 활용하여 지식을 온라인으로 효과적으로 제공하고, 기술 및 공학교육에 꼭 필요한 실습교육을 캠퍼스에서 제공하는 멀티학습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재직자들의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icious cycle of over-education has been made. That is, higher education enrollment rate is high, but university graduate employment rate is low. To eliminate this cycle and relieve youth unemployment and young people to enter the labor market early, dual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is need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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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데이터

  • MOOC는 교육, entertainment, social networking을 결합한 교수-학생, 학생-학생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한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교육환경으로 강의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예로, 대표적인 MOOC사이트인 Coursera에서 2011년에 제공한 인공지능 코스에 190개국 160,000명의 학생이 수강하였다[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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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관리시스템은 무엇을 제공하여야 하는가? 직업훈련교육 또는 평생학습을 하고자 하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는 학습관리시스템(LMS)이 구축되어야 한다. 학습관리시스템은 사용자가 첨단훈련매체를 활용하는데 있어,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하고 원하는 정보나 지식을 신속하게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향후 수요조사 및 사용자편의 개선을 대비하기 위하여 사용자의 이용패턴, 콘텐츠별 활용량, 시간대별 접속량 등 각종 데이터의 통계 수치를 계산하고 관련종사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기술 및 공학분야의 콘텐츠를 공공부분에서 제작하여 중소기업, 중견기업 재직자의 직무능력향상에 활용하는 대국민 공공서비스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한 이유는 무엇인가? 기술 및 공학분야의 콘텐츠를 공공부분에서 제작하여 중소기업, 중견기업 재직자의 직무능력향상에 활용하는 대국민 공공서비스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공학 및 기술분야에 온라인 교육 콘텐츠는 제작 단가가 비싸므로 일반 시장에 의하여 제작하고 수익을 얻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청년 실업 해소와 청년층의 노동시장 조기 진입을 지원 및 유도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스마트 폰, 스마트 패드, 스마트 TV등 다양한 스마트 기기의 등장으로 정보를 유통하는 정보통신환경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으며,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2,3]. 따라서 청년 실업 해소와 청년층의 노동시장 조기 진입을 지원 및 유도하기 위하여 근로자의 ‘선취업-후학습’ 기회를 확대하고, 재직자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하여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는 교육·훈련 시스템이 필요하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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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O. Y. Kwon, H. K. Park, S. G. Lee, and S. C. Oh, "Continuous education system design of supporting pre-employment and post-learning for open employment," KoreaTech, Cheonan, Research Report, Aug. 2013. 

  2. S. K. Lee, S. Y. Byun, and S. Y. Kwon, "Remote Training Environment Analysis to Keep up with Paradigm Shif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Research Report (KRIVET), Seoul, Dec. 2010. 

  3. S. H. Oh and O. Y. Kwon, "A study on Smart Learning Service Model,"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5, no. 1, pp. 28-33, Jun. 2013. 

  4. Coursera, "View all courses," [Online]. Available: http://www.coursera.com. 

  5. Udacity, "Browse all courses," [Online]. Available: http://www.udacity.com. 

  6. Udemy, "course," [Online]. Available: http://www.udemy.com. 

  7. WizIQ, "e-Learning," [Online]. Available: http://www.wiziq.com. 

  8. B. N. Miller and D. L. Ranum, "Beyond PDF and ePub: Toward an interactive textbook," ITiCSE, vol. 12, pp. 150-155, Jul. 2012. 

  9. User Generated Education, "The flipped classroom model: a full picture," [Online]. Available: http://usergeneratededucation.wordpress.com/2011/06/13/the-flipped-classroom-model-a-full-picture/. 

  10. L. S. Bacow, W. G. Bowen, K. M. Guthrie, K. A. Lack, and M. P. Long, "Barriers to Adoption of Online Learning Systems in U.S. Higher Education," ITHAKA S+R , New York: NY, May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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