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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7 no.1 = no.23, 2003년, pp.131 - 138
김운학 (국립한경대학교 토목공학과) , 라정균 (국립한경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태훈 (성균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신현목 (성균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This paper presents an analytical prediction of the prestress losses of prestressed concrete bridges. In this study a numerical procedure and computer program is developed to analyze the behavior of prestressed concrete bridges considering the time-dependent properties of material. It accounts for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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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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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의 강도증가현상이란 무엇인가? | 콘크리트의 시간의존적인 특성은 강도증가(aging) 현상, 크리프(creep), 건조수축(shrinkage)의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강도증가현상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콘크리트의 탄성계수 및 압축강도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하며, 크리프는 응력이 일정한 상태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형이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건조수축은 응력과는 무관한 변형으로 온도의 변화나 하중의 재하가 없어도 콘크리트의 경화(hardening)에 따라 발생하는 변형을 말한다. | |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이하 PSC) 구조물은 어떠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토목구조물에 사용되게 되었는가? |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이하 PSC) 구조물은 초기에는 재료의 개발부족으로 인하여 실용화되지 못하였으나 고강도 콘크리트의 개발, PS 강재의 강도증가 및 질적 향상, 컴퓨터를 이용한 구조해석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오늘날 다양한 토목구조물에 사용되고 있으며 PSC 교량은 대표적인 PSC 구조물이다. PSC 교량은 교량 상부구조물의 주요 가설단계마다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한다. | |
프리스트레스 손실의 원인인 즉시손실과 장기 손실이란 무엇이며 어떤 종류가 있는가? | 프리스트레스 손실의 원인은 크게 즉시손실과 장기 손실로 나누어진다. 즉시손실은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할 때 생기는 손실로써 PS 강재와 쉬스관 사이의 마찰에 의한 손실, 정착장치의 활동(anchorage slip)에 의한 손실, 그리고 콘크리트의 탄성변형에 의한 손실이 있다. 장기손실은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한 후 시간의 경과에 따라 일어나는 손실을 말하여 콘크리트의 크리프와 건조수축, PS 강재의 이완(relaxation)에 의한 손실이 있다.(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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