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SC 교량의 프리스트레스 손실에 관한 해석적 연구
Analytical Study on the Prestress Losses of Prestressed Concrete Bridges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7 no.1 = no.23, 2003년, pp.131 - 138  

김운학 (국립한경대학교 토목공학과) ,  라정균 (국립한경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태훈 (성균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신현목 (성균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n analytical prediction of the prestress losses of prestressed concrete bridges. In this study a numerical procedure and computer program is developed to analyze the behavior of prestressed concrete bridges considering the time-dependent properties of material. It accounts for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기존의 대부분의 연구는 실험을 통한 프리스트레스 손실 측정과 즉시손실을 산정하기 위한 해석기법에 관하여 주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프리스트레스의 즉시손실과 장기손실을 모두 고려한 손실 추정에 관한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각 해석단계마다 콘크리트의 하중재하에 따른 크리프 및 건조수축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프리스트레스의 손실을 고려하였으며, 프리스트레스의 손실원인중 마찰에 의한 손실, 정착장치의 활동에 의한 손실, 그리고 PS 강재의 이완에 의한 손실들도 별도로 고려하였다.
  • 이를 위하여 각 해석단계마다 콘크리트의 하중재하에 따른 크리프 및 건조수축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프리스트레스의 손실을 고려하였으며, 프리스트레스의 손실원인중 마찰에 의한 손실, 정착장치의 활동에 의한 손실, 그리고 PS 강재의 이완에 의한 손실들도 별도로 고려하였다. 또한 신뢰성 있는 연구자의 실험결과(8)와 해석결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프리스트레스 손실에 대한 현행 설계기준의 타당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PS 강재는 포스트텐션(post-tension)방식으로서 콘크리트와 긴장재가 완전히 부착되어 일체로 작용한다고 가정하며, 각각의 PS 강재는 전체길이에 대해서 일정한 단면을 가진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해석과정에서 콘크리트의 크리프, 건조수축 및 강재의 이완 등의 시간적 영향을 고려하도록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다음 식을 이용하여 각각의 절점당 마찰손실을 구하고 절점과 절점사이의 손실은 직선으로 변화한다고 가정하여 PS 강재의 마찰에 의한 손실을 산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의 강도증가현상이란 무엇인가? 콘크리트의 시간의존적인 특성은 강도증가(aging) 현상, 크리프(creep), 건조수축(shrinkage)의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강도증가현상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콘크리트의 탄성계수 및 압축강도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하며, 크리프는 응력이 일정한 상태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형이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건조수축은 응력과는 무관한 변형으로 온도의 변화나 하중의 재하가 없어도 콘크리트의 경화(hardening)에 따라 발생하는 변형을 말한다.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이하 PSC) 구조물은 어떠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토목구조물에 사용되게 되었는가?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이하 PSC) 구조물은 초기에는 재료의 개발부족으로 인하여 실용화되지 못하였으나 고강도 콘크리트의 개발, PS 강재의 강도증가 및 질적 향상, 컴퓨터를 이용한 구조해석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오늘날 다양한 토목구조물에 사용되고 있으며 PSC 교량은 대표적인 PSC 구조물이다. PSC 교량은 교량 상부구조물의 주요 가설단계마다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한다.
프리스트레스 손실의 원인인 즉시손실과 장기 손실이란 무엇이며 어떤 종류가 있는가? 프리스트레스 손실의 원인은 크게 즉시손실과 장기 손실로 나누어진다. 즉시손실은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할 때 생기는 손실로써 PS 강재와 쉬스관 사이의 마찰에 의한 손실, 정착장치의 활동(anchorage slip)에 의한 손실, 그리고 콘크리트의 탄성변형에 의한 손실이 있다. 장기손실은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한 후 시간의 경과에 따라 일어나는 손실을 말하여 콘크리트의 크리프와 건조수축, PS 강재의 이완(relaxation)에 의한 손실이 있다.(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