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학교교육 실천의 장(場)이라 할 수 있는 수업에 초점을 두고, 숙련된 교사들의 구현하고 있는 좋은 과학과 수업의 특징을 조사하였다. 학교교육 내실화는 교과교육 내실화를 전제로 하며, 교과교육 내실화는 단위 수업의 충실함을 그 핵으로 하고 있다. 좋은 수업으로 선정된 10개의 과학과 수업사례에 대하여 수업관찰, 교사면담, 학생면담, 수업관련 자료 수집 등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과학과 좋은 수업 사례들이 공유하는 특징을 (1)교과 내용 재구성, (2)수업 방법 측면, (3)평가 측면, (4)해당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노력 측면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좋은 수업을 실천하는 현장의 과학교사들은 학생들의 수준과 상황에 따라 교과 내용을 적절하게 재구성하고, 다양한 수업전략과 방법을 활용할 줄 알며, 지적으로 도전적인 수업 분위기를 조성하고, 평가 결과를 수업개선에 반영하고 있었다. 또한 이들 교사들의 스스로의 수업 개선의 차원을 넘어서서, 다양한 형태의 교과교육연구회에 소속되어 동료 교사들을 위한 수업장학과 교사 교육으로까지 활동의 영역을 확장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교육 실천의 장(場)이라 할 수 있는 수업에 초점을 두고, 숙련된 교사들의 구현하고 있는 좋은 과학과 수업의 특징을 조사하였다. 학교교육 내실화는 교과교육 내실화를 전제로 하며, 교과교육 내실화는 단위 수업의 충실함을 그 핵으로 하고 있다. 좋은 수업으로 선정된 10개의 과학과 수업사례에 대하여 수업관찰, 교사면담, 학생면담, 수업관련 자료 수집 등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과학과 좋은 수업 사례들이 공유하는 특징을 (1)교과 내용 재구성, (2)수업 방법 측면, (3)평가 측면, (4)해당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노력 측면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좋은 수업을 실천하는 현장의 과학교사들은 학생들의 수준과 상황에 따라 교과 내용을 적절하게 재구성하고, 다양한 수업전략과 방법을 활용할 줄 알며, 지적으로 도전적인 수업 분위기를 조성하고, 평가 결과를 수업개선에 반영하고 있었다. 또한 이들 교사들의 스스로의 수업 개선의 차원을 넘어서서, 다양한 형태의 교과교육연구회에 소속되어 동료 교사들을 위한 수업장학과 교사 교육으로까지 활동의 영역을 확장하고 있었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ommon features of the best practices in the science classroom, which is the core of school education. The underlying assumption of this research is that the fulfillment of school education is possible with substantial instruction of school curricular areas. The substanti...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ommon features of the best practices in the science classroom, which is the core of school education. The underlying assumption of this research is that the fulfillment of school education is possible with substantial instruction of school curricular areas. The substantial learning of any curricular area depends on each classroom lesson. Data from classroom observations in-depth interviews with teachers and a group of students, a collection of instructional materials were used to extract common characteristics of best practices implemented by 10 exemplary secondary-school science teachers. Common features of best science practices were analyzed in terms of (1)reorganization of science content, (2)pedagogical skills, (3)evaluation, and (4)teachers' efforts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Results indicated that exemplary science teachers adapted curriculum and textbook content according to students' level and learning context, were able to use a variety of instructional methods and strategies, provided cooperative and intellectually challenging learning environment, and improved their instruction based on assessment results. Also, these exemplary teachers not only improved their own classroom practices, but also participated actively in various professional community of science teachers to share their practical knowledge with their colleagues. They took an active role in teachers' in-service education.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ommon features of the best practices in the science classroom, which is the core of school education. The underlying assumption of this research is that the fulfillment of school education is possible with substantial instruction of school curricular areas. The substantial learning of any curricular area depends on each classroom lesson. Data from classroom observations in-depth interviews with teachers and a group of students, a collection of instructional materials were used to extract common characteristics of best practices implemented by 10 exemplary secondary-school science teachers. Common features of best science practices were analyzed in terms of (1)reorganization of science content, (2)pedagogical skills, (3)evaluation, and (4)teachers' efforts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Results indicated that exemplary science teachers adapted curriculum and textbook content according to students' level and learning context, were able to use a variety of instructional methods and strategies, provided cooperative and intellectually challenging learning environment, and improved their instruction based on assessment results. Also, these exemplary teachers not only improved their own classroom practices, but also participated actively in various professional community of science teachers to share their practical knowledge with their colleagues. They took an active role in teachers' in-service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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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것과 함께 F교사 수업의 주된 골격은 경기 형식을 빌린 협동학습 방식이다. “외적인 어떠한 동기부여보다 먼저 학생들의 내면에서 공부하려는 의욕이 있어야만 교사가 뭔가를 제시했을 때 잘 먹혀든다”고믿는 F교사는 학생들의 과학 학습에 대한 강력한 내적 동기를 “친구에 대한 배려”에서 찾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로서, 중 . 고등학교 과학과 좋은 수업 사례를 선정하여 이를 집중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함으로써 좋은 과학과 수업의 특징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기존 선행연구에서는 좋은 수업을 일반적이고 이론적인 수준에서 논의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현장의 좋은 수업 사례들로부터 좋은 수업의 개념을 귀납적으로 도출하고자 하였다. 즉, 본 연구의 좋은 수업에 대한 개념은 일종의 현장이론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즉, 교사의 수업방식은 의도한 교육 개혁을 실제 변화로 이끌어 내는 중요한 연결고리이며, 숙련된 교사들이 수업을 하는 교실이 교육 개혁의 열쇠이다(소경희와 이화진, 200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교육 실천의 장 (場이라 할 수 있는 과학 수업에 초점을 두고, 숙련된 과학 교사들이 구현하고 있는 좋은 과학과 수업을 조사하여 그 일반적 특징을 추출하고자 한다.
그들이 좋아하는 과학의 매력을 학생들이 보고 느끼게 할 수 있도록 보다 개선된 수업 방법을 계속 탐구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현장의 좋은 수업의 양태와 특징을 종합하면 이상적인 교수학습 이론이 구현된 실체를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전제 하에 출발하였다. 연구결과에서 좋은 수업을 하는 교사들은 비록 그들이 실천하고 있는 교수학습 실제가 어떤 명칭이나 이론으로 분류되는지는 모르지만,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는 효과적인 수업을 실행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밖에 학교교육자료나 수업과 관련된 자료들을 함께 수집하여 해당 수업과 관련된 주변 정황을 파악하려고 노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10개의 과학과 좋은 수업 사례들이 공유하는 특징을 이끌어 내어 좋은 수업의 일반적 특징을 추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교육 실천의 장(場)이라 할 수 있는 수업에 초점을 두고, 숙련된 교사들의 구현하고 있는 좋은 과학과 수업의 특징을 조사하였다. 학교 교육 내실화는 교과교육 내실화를 전제로 하며, 교과교육 내실화는 단위 수업의 충실함을 그 핵으로 하고 있다.
지금까지 과학과 좋은 수업사례들이 공유하고 있는 특징을 살펴보았다. 좋은 수업을 실천하는 교사들은 학생들의 수준과 상황에 따라 교과 내용을 적절하게 재구성하고, 다양한 수업전략과 방법을 활용할 줄 알며, 협동적이고 지적으로 도전적인 수업 분위기를 조성하고, 평가결과를 수업개선에 반영하고 있었다.
제안 방법
좋은 수업으로 선정된 10개의 과학과 수업사례에 대하여 수업관찰, 교사면담, 학생면담, 수업관련자료 수집 등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과학과 좋은 수업 사례들이 공유하는 특징을 (1)교과 내용재구성, (2)수업 방법 측면, (3)평가 측면, (4)해당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노력 측면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좋은 수업을 실천하는 현장의 과학 교사들은 학생들의 수준과 상황에 따라 교과 내용을 적절하게 재구성하고, 다양한 수업전략과 방법을 활용할 줄 알며, 지적으로 도전적인 수업 분위기를 조성하고, 평가 결과를 수업개선에 반영하고 있었다.
선정된 10개의 수업에 대하여 일간의 수업 관찰과 교사와의 사전, 사후 면담, 학생면담 및 학교장(또는 과학부장) 면담을 실시하여 수업의 계획 단계부터 마무리 단계에 이르기까지 수업의 과정을 분석하였다. 이밖에 학교교육자료나 수업과 관련된 자료들을 함께 수집하여 해당 수업과 관련된 주변 정황을 파악하려고 노력하였다.
1차 전문가 협의회 후, 각종 전국과학교사 모임 웹사이트의 자유 게시판' 에 “좋은 수업으로 소문난 선생님을 추천 받습니다”라는 글을 올려 공개적으로 좋은 수업을 하는 교사들을 모집하였다. 웹사이트 공고를 비롯한 다양한 출처로부터 1차 수집된 좋은 수업 후보들을 대상으로 3차례의 수업 평가단 협의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10개의 수업을 현장 방문을 통한 실제 수업관찰이 필요한 좋은 수업으로 선정하였다. 좋은 수업 최종 선정 단계에서 심사단은 각 수업을 소개하는 VOD자료나 녹화자료, 수업 진행 교사의 특성 및 수업지도안 등 수업과 관련된 자료들을 토대로 판단하였다
웹사이트 공고를 비롯한 다양한 출처로부터 1차 수집된 좋은 수업 후보들을 대상으로 3차례의 수업 평가단 협의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10개의 수업을 현장 방문을 통한 실제 수업관찰이 필요한 좋은 수업으로 선정하였다. 좋은 수업 최종 선정 단계에서 심사단은 각 수업을 소개하는 VOD자료나 녹화자료, 수업 진행 교사의 특성 및 수업지도안 등 수업과 관련된 자료들을 토대로 판단하였다
학교 교육 내실화는 교과교육 내실화를 전제로 하며, 교과교육 내실화는 단위 수업의 충실함을 그 핵으로 하고 있다. 좋은 수업으로 선정된 10개의 과학과 수업사례에 대하여 수업관찰, 교사면담, 학생면담, 수업관련자료 수집 등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과학과 좋은 수업 사례들이 공유하는 특징을 (1)교과 내용재구성, (2)수업 방법 측면, (3)평가 측면, (4)해당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노력 측면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성능/효과
본 연구는 현장의 좋은 수업의 양태와 특징을 종합하면 이상적인 교수학습 이론이 구현된 실체를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전제 하에 출발하였다. 연구결과에서 좋은 수업을 하는 교사들은 비록 그들이 실천하고 있는 교수학습 실제가 어떤 명칭이나 이론으로 분류되는지는 모르지만,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는 효과적인 수업을 실행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10)
소경희, 이화진(2001). 지식기반사회에서의 학교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기초연구(II).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1-12
조난심, 양종모, 유정애, 정미경, 장연자(2001).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I): 학교 교육과정과 수업의 운영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1-10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2).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연구(II): 과학과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접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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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ne. R.(2002). Best practices for high school classrooms: What award-winning secondary teachers do. Corwin Press. Inc.. Thousand Oaks: CA
Wenglinskr, H.(2000). How teaching matters: bringing the classroom back into discussions of teacher quality. Educational Testing Service. Princeton, N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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