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 수업'의 의미에 대한 비판적 검토
A Critical Analysis of the Meaning of 'Good Instruction'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17 no.3 = no.33, 2005년, pp.373 - 382  

김재춘 (영남대학교) ,  변효종 (영남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ritically the meaning of 'good instruction'. In this article, the researchers emphasized the activities of teaching and learning as two essential elements of good instruction. The antecedent studies on good instruction have limitations in that they regarded goo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수업 관련 선행 연구들이 제시하고 있는 좋은 수업의 특징을 분석한다. 셋째, 수업 관련 선행 연구가 제시하고 있는 좋은 수업의 의미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며, 좋은 수업의 의미를 새롭게 규정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 서경혜(2004)의 연구 또한 학교 현장의 교사와 학생이 좋은 수업의 의미를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지를 밝히는 작업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 연구는 수업 관련 선행 연구들이 좋은 수업의 의미를 다분히 이론적이고 당위적 수준에서 진행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학교 현장의 교사와 학생들이 좋은 수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밝히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장 교사나 학생과의 면담 결과를 분석하여 좋은 수업에 대한 관점을 전달 관점, 구성 관점, 관계 관점, 결과 관점의 네 가지로 분류한 다음, 교사와 학생들이 각각 어떤 관점을 취하는지를 분석하였다.
  • 이 연구는 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교사와 학습자, 교사 양성 및 연수, 교육 시설, 행 ·재정적 지원, 입시제도 등을 제시하고 이러한 현실적인 요소들의 분석을 통해서 학교 교육의 위기의 실태와 원인을 찾고자 하였다.
  • 먼저 제7차 교육과정의 성공적 정착과 교실 수업 개선을 지원하기 위해 수준별 수업 자료 개발을 목적으로 수행된 이화진 외(2001)의 연구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수준별 교육이 정착되고 교실 수업이 개선되기 위해서는 현장 학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가정 하에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생각하는 수업 방법의 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여 제시하고 있다. 중학교 학생들은 ①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는 수업, ② 교사의 일방적인 설명이 아닌 학생 주도적인 수업, ③ 자신의 수준에 맞게 설명하고 이해시키는 수업, ④ 여러 가지 학습 자료와 매체를 활용하는 수업을 요구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좋은 수업 관련 선행 연구들은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이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수업을 운영하면 교육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 그러나 수업 활동은 학생이나 학부모, 교사들의 생각에 의해서 그 구조나 특징이 결정되는 활동이라기보다는 교육이라는 큰 맥락에서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구조와 특징을 가진 활동으로 인정해 줄 필요가 있다.
  • 둘째, 좋은 수업에 대한 선행 연구들은 현재의 교육이 문제가 있으며, 문제의 핵심적인 원인은 수업의 부실화라고 가정하고 있다. 그렇지만 수업 활동의 어떤 측면이 문제인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논의가 없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곽영순 . 주영훈, 현장 교사들이 제안하는 과학교육 내실화 방안, 열린교육연구, 11(2). pp.281-297, 2003 

  2. 곽영순,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II) 과학과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 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접근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2 

  3. 강대현,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II) 사회과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 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접근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2 

  4. 김재춘, 듀이의 '교과의 심리화'와 '교과의 진보적 조직' 논의가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에 주는 시사점 탐색, 교육과정연구, 23(2), pp.1-15, 2005 

  5. 김성열 . 고창규, '교실붕괴'와 교육정책: '교실붕괴' 담론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3(2), pp.153-191, 2000 

  6. 김주훈 . 최승현 . 강대현 . 곽영순 . 유정애 . 양종모 . 이주섭 . 최원윤 . 김영애,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 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접근 -, 열린교육연구, 11(1), pp.43-61, 2003 

  7. 김주훈,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II) 과학과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 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접근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 2002-4-1, 2002 

  8. 서경혜, 좋은 수업에 대한 관점과 개념: 교사와 학생 면담 연구, 교육과정연구, 22(4), pp.165-187, 2004 

  9. 장상호(1997), 교육의 재개념화에 따른 10가지 새로운 탐구영역, 교육원리연구, 2(1), pp. 112-213, 1997 

  10. 장상호, 학문과 교육(상),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9 

  11. 장상호, 학문과 교육(하),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12. 안우환, 교사의 수업효율성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22(2), pp.45-63, 2004 

  13. 양종모,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II) 음악과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 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접근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2 

  14. 유정애,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II) 체육과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 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접근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2 

  15. 이주섭,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II) 국어과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 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접근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2 

  16. 이화진 . 최승현 . 김왕규 . 윤천탁 . 정미경 . 최규원, 제7차 교육과정적용에 따른 수준별 수업 자료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 2001(14-1), 2001 

  17. 조난심 . 양종모 . 유정애 . 정미경 . 장연자,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I) - 학교 교육과정과 수업 운영을 중심으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1-10, 2001 

  18. 최승현,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II) 수학과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 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접근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2 

  19. 최원윤,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II) 영어과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 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접근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2 

  20. 한국교육개발원, 학교교육 위기의 실태와 원인 분석, 연구보고 RR 2000-6, 2000 

  2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제7차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수준별 수업 자료 개발 연구, 연구보고 RRC 2001(14-1), 2001 

  2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I). - 학교 교육과정과 수업의 운영을 중심으로 -, 연구보고 RRC 2001-10, 2001 

  2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어과 교육 내실화 방안. - 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접근 -. 연구보고 RRC 2002-, 2001 

  2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II),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평가 2002-03, 2002 

  25. Gowin, D. B.(1981). Educating, New York: Cornell University Press. 임연기 옮김, 교육학의 이해, 공주대학교 출판부.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