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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2, 2013년, pp.405 - 424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characteristics of secondary science teachers' thoughts on 'good' science teaching and to find a concept that can represent the way the teachers think. Participants were twenty pre- and in-service teachers who were enrolled in a graduate course I taught a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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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 면담 실습은 어떻게 진행되었나? | 나의 대학원 수업에서 교사들이 ‘과학 수업이란 모종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일’이라는 점을 공유한 후에는 질적 연구 방법의 하나인 심층 면담의 실습이 이어졌다. 심층 면담 실습은 교사들이 두 명씩 짝을 지어 서로 면담하고 그 내용을 녹음한 후, 전사∙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면담의 주제는 현장 일지 분석을 통해 제기된 세부 연구 문제를 다루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정하였다: 과학 수업에서 실현되어야 할 가치는 무엇인가? 그것을 실현하는 수업은 어떠해야하며, 어떻게 하면 그런 수업을 할 수 있는가? | |
좋은 과학 수업에 대학 사고를 알아보고자 참여한 연구 참여자는? | 본 연구의 목적은 '좋은' 과학 수업에 관한 중등 과학 교사들의 사고의 특징을 밝히고, 교사들의 사고 구조를 표상할 수 있는 개념을 발견하는 것이었다. 연구 참여자는 내가 2011년 1학기에 서울 소재의 한 대학원에서 진행한 질적 연구에 관한 강좌를 수강하는 총 20명의 현직 또는 예비 교사들이었다. 이들은 대학원 수업 중에 본 논문과 동일한 연구 주제를 가지고 질적 연구 실습을 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으며, 그것을 포토폴리오로 정리하였다. | |
'좋은' 과학 수업에 관한 중등 과학 교사들의 사고의 특징을 밝히고, 교사들의 사고 구조를 표상할 수 있는 개념을 발견하기 위해 실험한 결과는? |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의 포트폴리오와 나의 현장 일지를 함께 읽으면서 연구 문제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내러티브적으로 재구성하는 것이 주된 분석 작업이 되었다. 그 결과, 과학 수업은 모종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일이며, 교사들이 과학 수업을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가치들이 매우 다양하고 그들 사이에는 갈등 관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좋은' 과학 수업을 정의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다종다양한 가치들이 수업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르게 관계 맺어지기 때문에 과학 수업은 본질적으로 부단한 가치 선택의 과정을 수반한다는 것을 논의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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