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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ddle형 복합재료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 저진동 설계 기술 연구
A Study on the Low Vibration Design of Paddle Type Composite Rotor Blade for Helicopter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1 no.4, 2003년, pp.99 - 104  

김덕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주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이명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홍단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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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헬리콥터 로터 시스템 설계시 고려해야 할 구조동역학 분야와 차세대 저진동 블레이드를 설계하는 과정을 소개하였다. 일반적으로 로터 시스템 설계시 허브 하중 최소화, 지상공진 방지 및 저진동 특성 등을 만족하도록 고유 진동수 범위를 정하게 된다. 먼저 로터 시스템에 대한 회전수별 고유 진동수 도표를 통해 로터 회전 속도와 공진영역이 생기지 않도록 설계하며 다음으로 동체에 전달되는 진동 하중 크기를 예측하기 위해 회전시 블레이드에서 발생되는 하중을 허브 중심의 비회전계 좌표축 성분으로 전환한다. 헬리콥터 전진 비행속도에 따라 동체에 전달되는 하중 크기를 구하고 동체를 강체로 모델링하여 조종속에서 발생되는 가속도를 계산함으로써 저진동 특성을 예측하였다. 본 설계기법은 현재 수행중인 차세대 로터 시스템 개발에 적용되고 있으며 향후 국내 개발 로터 시스템에 유용하게 적용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d the general dynamic point for rotor design and the design procedure of low vibration blade. Generally, rotor rotating natural frequencies are determined to minimize hub loads, blade vibration and to suppress ground resonance at rotor design stage. First, through rotor frequenc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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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을 통해 블레이드 설계시 거쳐야 하는 설계 과정을 소개하였으며 특히 구조동역학관점에서 진동을 줄이기 위한 설계 기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질량 및 강성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는 복합재료 적용을 통해 최적의 동적 특성을 얻을 수 있도록 블레이드를 설계하였다.
  • 본 연구는 대상 헬리콥터의 기존 로터 시스템에 장착된 블레이드의 질량 분포를 변경하면 서강 성은 기존 값을 유지하도록 개선함으로써 동체에 전달되는 진동 수준을 줄이기 위함이다. 헬리콥터 진동을 예측하기 위해 고속 전진 비행 조건에서 허브 중심축에 작용하는 하중을 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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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R.S. Bramwell, G. Done, D. Balmford, "Bramwell's Helicopter Dynamics", 2nd Edition, B.H. 2001 

  2. "Jane's All the worlds' Aricraft 2001-2002" 

  3. P.T.W. Juggins, "The Natural Frequencies and Mode shapes of a shaft-fixed rotating blade", June 1991, Westland Helicopters 

  4. N. Griffths, "User's Specifications of R150", June 2000, Westland Helicopters 

  5. "WG.34 Rotor Induced Vibration-the case for Six Blades", WG34/DYN/156N, 1978 

  6. S. P. King, "Aeroelastic Considerations in the preliminary Design of Aircraft", AGARD Conference Proceedings No.354 

  7. T.Sanders, "EH101 Main Rotor Blade Static Test Analysis Report", EA62Z005W,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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