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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 복합재료 힌지없는 허브 부품 및 패들형 블레이드 설계/해석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 no.2, 2003년, pp.33 - 44  

김덕관 (회전익기그룹) ,  홍단비 (회전익기그룹) ,  이명규 (회전익기그룹) ,  주진 (회전익기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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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힌지없는 로터 시스템의 설계 핵심기술인 복합재료 플렉셔 설계 및 패틀형 복합재료 블레이드 설계/해석 기법을 소개하였다. 기존 금속재 혹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플렉셔 부품을 복합재료를 사용하여 설계한 후 NASTRAN과 FLIGHTLAB을 이용하여 구조 해석 및 동역학 특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패들형 블레이드를 복합재료 힌지없는 플렉셔 장착 허브에 연결한 힌지없는 로터 시스템에 대한 동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패들형 블레이드를 기존 실물크기 블레이드 구조 자료를 이용하여 프루드 축소화하였으며 축소값을 이용하여 블레이드를 설계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형상이 복잡한 패들형 복합재료 블레이드에 대한 형상 설계 및 단면구조 설계 기법을 익혔다. 본 논문은 현재 수행중인 “차세대 헬리콥터 로우터 시스템 개발” 사업 등에 직접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design and analysis technology of composite flexure and composite paddle-type blade which are all key technologies on hingeless rotor system. Through replacing the existing metal or engineering plastic flexure part with composite part, Several required structural analysis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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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힌지없는 허브 부품의 개발 과정시 요구되는 설계 과정 절차 및 구조 동역학 해석, 구조 해석 등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다음으로 패들형 축소 블레이드의 외형 형상 정의, 블레이드 단면 구조 설계 및 해석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복합재료 허브 부품 및 블레이드 구조 설계는 고전 적층판 이론을 이용한해석적 방법과 본 연구원이 개발한 CORDAS (Composite Rotor Design and Analysis Software)[6]을 이용하여 수행되었으며 구조해석은 NASTRAN[기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 본 논문은 축소 복합재료 힌지없는 허브 부품설계 및 패들형 복합재료 축소 블레이드 개발과정을 기술하고자 한다. 먼저 힌지없는 허브 부품의 개발 과정시 요구되는 설계 과정 절차 및 구조 동역학 해석, 구조 해석 등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 대표적인 허브 시스템으로 관절형 허브, 티터링 허브, 힌지없는 허브 및 베어링 없는 허브 등으로 분류된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재료의 발달 및 응용 분야 확대로 조종력 및 기동성이 향상되며 실용화가 많이 되어있는 힌지 없는 허브 시스템에 대한 기술을 확보하며 구조동역학. 특성을 분석하여 구조적 안정성을 증대하는데 중점 되어 있다.
  • 자세힌- 구조동역학 계산을 수행호"기위해 비교적 기존 플렉셔와 물성치가 비슷한 Flexure_3b와 Flexure_5b 2개를 선택하였다. 2 가지 경우에 대한 구조동역학 특성을 살펴보았다. 사용한 해석 도구는 ART사에서 개발한 상용 통합해석코드인 FLIGHTLAB 이며 고유진동수뿐만 아니라 하중값들도 계산된다.

가설 설정

  • 끝단 부분의 중앙 축은 Z방향 하중 축과 대략 10.94도 기울어져있으며, 이는 정확한 모멘트를 가하는 것을 어렵게 하므로, 본 모델에서는 이 각도를 작다고 가정하여 하중 적용에서는 무시하였다. 위에서 나온 하중 및 경계 조건 값을 적용하여 NASTRAN을 이용한 전산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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