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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트래킹 시험을 통한 토목섬유시트 보강 아스팔트포장의 소성변형 거동특성 평가
Evaluation of the Permanent Deformation Behavior on Geosynthetics-Reinforced Asphalt Pavement by using the Wheel Tracking Tests 원문보기

한국토목섬유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2 no.3, 2003년, pp.39 - 46  

조삼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부) ,  이대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부) ,  김진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부) ,  김남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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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도로포장의 주요 파손형태는 주변환경 및 반복교통하중 조건에 의한 소성변형, 피로균열, 반사균열, 온도균열 등이 있는데, 포장이 설계수명에 도달하기 이전에 주로 발생하며 이로 인한 도로포장의 유리관리에 막대한 국가예산이 낭비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토목섬유를 보강한 아스팔트 포장 시스템을 평가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아스팔트 포장 소성변형에 대한 토목섬유의 보강효과를 분석하고자 휠트래킹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토목섬유 보강에 따른 토목섬유와 아스팔트 혼합물의 거동특성을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jor pavement distress types found in the domestic roadways include rutting, fatigue cracking, and reflection cracking which are results of the environment and repeated traffic loads. These distresses usually occur before pavements approach their design life, and therefore, a significant amou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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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국내에서는 아직 토목섬유 보강재를 사용한 아스팔트 포장체의 사용이 실용화되어 있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 표층과기층사이에 유리섬유계열의 보강재를 추가하여 보강한 아스팔트 포장체의 소성변형 거동특성을 휠트래킹 시험을 통하여 얻은 결과를 중심으로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토목섬유 보강재의 사용여부, 골재크기 변화, 보강재의 위치 및 각 포장체의 두께에 따른 소성변형 형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그림 2와 같이 세 종류의 포장단면에 대한 시험을 실시하였다. 모형 A는 표층 5cm + 기층 10cm, 모형 B는 표층 5cm + 기층 5cm(2단계 시험에서는 7cm), 모형 C는 표층 3cm + 기층 10cm 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토목섬유 종류 및 골재의 크기에 따른 토목섬유 보강 아스팔트 복합체의 소성변형 거동을 평가하기 위하여 2단계에 걸쳐서 시험을 수행하였다. 1단계 시험에서는 표층용 골재로 최대골재치수 19mm, 기층용 골재로 25mm의 화강암 쇄석을 사용하였으며, 아스팔트는 국내 ○○사의 AP-5 아스팔트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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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도로포장의 주요 파손형태는 무엇이 있는가? 국내 도로포장의 주요 파손형태는 주변환경 및 반복교통하중 조건에 의한 소성변형, 피로균열, 반사균열, 온도균열 등이 있는데, 포장이 설계수명에 도달하기 이전에 주로 발생하며 이로 인한 도로포장의 유리관리에 막대한 국가예산이 낭비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토목섬유를 보강한 아스팔트 포장 시스템을 평가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아스팔트 포장 소성변형에 대한 토목섬유의 보강효과를 분석하고자 휠트래킹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토목섬유 보강에 따른 토목섬유와 아스팔트 혼합물의 거동특성을 고찰하였다.
소성변형이 일어나는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국내 아스팔트 포장의 주요 파손형태 중, 여름철의 이상고온 및 중차량 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아스팔트 포장의 소성변형은 아스팔트포장이 설계수명에 도달하기 이전에 주로 발생하며 이로 인한 도로포장의 유지관리에 막대한 국가예산이 낭비되고 있는 실정이며, 이에 따른 방지시공대책 및 보수대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소성변형은 여름철의 이상 고온, 과적차량 등과 같은 외부적 요인뿐 아니라, 아스팔트 및 아스팔트 혼합물과 관련된 여러 내부적 인자가 주요한 발생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아스팔트 포장층 내에 설치된 토목섬유는 균열억제 효과뿐만 아니라 소성변형 억제에도 효과가 있으며, 부수적으로 토목섬유 보강층의 공학적 특성으로 인하여 수밀성이 증대되어 도로균열로 인한 침투수를 차단하는 등의 여러 장점들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포장체의 단면조건, 골재크기 변화 및 토목섬유 보강재와 아스팔트의 종류에 따른 토목 섬유 보강 아스팔트 포장 시스템의 소성변형 거동특성을 휠트래킹 시험을 통해 고찰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어떠한가? 1. 유리섬유 그리드 및 유리섬유 시트는 아스팔트 포장의 소성변형 거동에 큰 영향을 미쳐, 최대골재크기 25mm 기층에서 발생하는 소성변형의 대부분을 막아준다. 2. 아스팔트 포장의 보강재료로서 토목섬유의 사용은 사용조건에 따라 소성변형 저항성의 증대로 연결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포장층 두께의 감소효과로 인한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3. 최대골재치수 37.5mm의 기층(BB-1)에서는 표층이 너무 얇은 경우(모형 C; 표층 3cm)를 제외하고는 소성변형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으며, 이는 다짐방법의 차이와 골재크기의 차이로 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4. 유리섬유시트의 보강은 모형 A(표층 5cm + 기층 10cm)에서 소성변형을 억제하는데 다소의 효과(약 30%)가 있으며, SBS 개질 아스팔트의 사용은 시험된 대부분의 단면에서 아스팔트 표층에서의 소성변형을 50% 정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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