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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트래킹 시험을 통한 포켓형 지반공동 긴급복구 팽창재료의 거동특성 평가
Evaluation on Behavior Characteristics of a Pocketable Expansion Material for Ground Cavity Based on Wheel Tracking Test Results 원문보기

한국지반신소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7 no.1, 2018년, pp.75 - 83  

박정준 (Incheon Disaster Prevention Research Center,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김주호 (UCI Tech Co. Ltd.) ,  김기성 (UCI Tech Co. Ltd.) ,  김동욱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홍기권 (Institute of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Korea Engineering & Construc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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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반 내 공동에 대하여 긴급복구가 필요한 경우를 대상으로 개발된 포켓형 팽창재료의 거동특성을 분석하고자, 휠트래킹 시험을 통한 동적안정도 및 일축압축강도시험을 이용한 강도특성을 평가하였다. 휠트래킹 시험 결과, 높은 하중조건에서 포켓형 팽창재료로 복구된 지반은 모래지반에 비하여 침하량 증가율이 감소하였다. 즉, 포켓형 팽창재료는 재료의 강성으로 침하억제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동적안정도 평가결과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휠트래킹 시험 전 후의 일축압축강도시험 결과로부터 공동 긴급복구용 포켓형 팽창재료는 복구된 지반 상부의 하중지지역할이 충분히 가능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d a results of dynamic stability by using wheel tracking test and unconfined compression test, in order to evaluate behavior characteristics on the developed pocketable expansion material for emergency restoration of ground cavity. The wheel tracking test result showed that the 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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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로에서 주로 발생되고 있는 소규모 공동의 긴급복구방안으로 적용하기 위해 개발된 팽창재료 및 이를 포함할 수 있도록 추가 개발된 지반신소재 포켓을 이용하여, 도로상부의 반복하중에 따른 지중 내 공동 복구용 포켓형 팽창재료의 거동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휠트래킹 시험을 통한 동적안정도를 평가하였으며, 일축압축 강도시험을 바탕으로 팽창재료의 강도특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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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지반함몰의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2017).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지반함몰은 대부분 노후된 상하수관의 손상, 굴착 공사 관리소홀, 지하수위 저하 등으로 노후된 상하수관의 손상에 의한 지반함몰 발생이 전체의 약 81.4%를 차지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The Seoul Institute, 2016). 최근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 따르면 2010년~2014년의 전체 지반함몰 발생은 3,245건수로서 이중 96%(3,119건)가 인구밀집도가 매우 높은 서울시에서 집중된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최근 서울시에서 만든 지반함몰을 유발하는 공동관리 등급은 어떻게 구분하고 있는가? 이에 지반함몰에 대한 인명 및 물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으로 최근 서울시에서는 지반함몰을 유발하는 공동관리 등급을 만들어 적용 중에 있다. 이는 공동의 두께, 폭 및 포장상태 등을 고려하여 관찰대상, 일반복구, 우선복구, 긴급복구의 4단계로 구분하고 있다(Seoul City, 2016).
지반함몰이란 무엇인가? 지반함몰은 크게 자연적, 인위적 현상에 의해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지중내 석회암이 분포하는 지역에서는 지하수에 의해 탄산칼슘이 용해됨에 따라 공간이 형성되어 상부지반의 하중을 충분히 지지할 수 없기 때문에 함몰되는 현상으로 싱크홀이라 명명한다(Thiansky, 1999).인위적 현상에 의한 지반함몰은 지하공간의 개발 및 활용으로 지하수 유동에 따른 토사 유출 등에 의해 발생하며, 우리나라의 경우 화강편마암으로 기반암층이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석회암 공동에 의한 싱크홀은 발생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Bae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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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STM (1985). Classification of soils for engineering purposes, D2487, West Conshohocken, PA. 

  2. Bae, Y. S., Kim, K. T., and Lee, S. Y. (2017), "The Road Subsidence Status and Safety Improvement Plan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1, pp.545-552. 

  3. Jeong, S. y., Karoui, T., Jeong, Y. H., and Kim, D. S. (2017), Experimental Study on Ground Subsidence and Underground Cavity Expansion under Various Conditions",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Vol.27 No.2, pp.143-152. 

  4. Jung, C. G., (2017), Development of Prevention of Ground Collapse using Recharge Well Technology, Ph.D Thesis, University of Incheon, pp.25-27. 

  5. Kim, S. L., Kim, T. H., Shin, D. C., and Kwon, H. H., (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apidly Hardening Grouting Method for the Effective Filling in the Underground Cav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ock Mechanics, Vol.19, No.6, pp.534-544. 

  6. Korea institute of geoscience and mineral resources (2014), Research on causes and policy suggestions by sinkhole type, Research report, pp.18-39. 

  7. KS F 2374 (2017), Standard test method for wheel tracking of asphalt mixt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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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Lim, Y. J., Cho, H. J., and Jung, Y. N. (2015), "Analysis of Soil Stiffness Variation in Case of Cavity Generation in Underground below Subway Track using Light Weight Deflectomete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15, No.6, pp.87-99. 

  10. Lee, Y. S., Chung, H. I., and Park, S. K. (2008), "Characteristic of Strength for Temperature and Chemical Materials of Expansion Material," Proceedings of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pp.333-336. 

  11. Lee, Y. S., Park, S. G., Kim, K. S., Shin, E. C., and Oh, Y. I. (2007), "Characteristic of Chemical Resistance for mixed material as High Density Expansion Materials," Proceedings of Korean Environmental Engineers, pp. 418-418. 

  12. Seoul City (2016), Road Collapse Management Comprehensive Countermeasures reporter briefing, Seoul City(in Korean). 

  13. Shin, E. C. and Park, C. S. (2017), "An Experimental Study on Recharge Well Technology for Prevention of Ground Collapse",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18, No.5, pp.35-43. 

  14. The Seoul Institue, (2016), The Road Subsidence Conditions and Safety Improvement Plans in Seoul, pp.6-19. 

  15. Thiansky, A. B. (1999), Sinkholes, West-Central Florida, U.S. Geological Survey, Tempa, Florida, pp.121-140. 

  16. You, S. K., Kim, J. B., Han, J. G., Hong, G. G., Yun, J. M. and Lee, K. I. (2017), "A Study on Simulation of Cavity and Relaxation Zone Using Finite Element Method," Journal of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16, No.4, pp.67-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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