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표준형 성인 암성 통증평가 도구 개발을 위한 암성 통증 어휘조사
Words in the Korean Language Used to describe Pain in Cancer Patients - for the Development of Korean Cancer Pain Assessment Tool (K-CPAT) - 원문보기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v.6 no.1, 2003년, pp.1 - 10  

장세권 (천안 동면보건지소) ,  박진노 (보바스기념병원 내과) ,  염창환 (안세병원 가정의학과) ,  이명아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혈액종양내과) ,  송찬희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가정의학교실) ,  윤소영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혈액종양내과) ,  이영희 (용인정신병원) ,  최윤선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가정의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배경 : 통증은 암환자가 겪는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로, 정확한 통증 평가는 적절한 통증 치료를 위해 필수적이다. 한편 통증은 주관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환자의 표현은 통증 상태의 가장 믿을만한 지표이다. 이에 실제 암 환자의 통증 표현 어휘를 조사하구 통증의 성격에 따른 통증어휘를 분석함으로 효율적인 통증평가 및 조절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방법 : 2002년 9월부터 11월 사이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6개 대학병원에서 암진단을 받고 치료 중인 7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자가 직접 면담하여 환자가 표현하는 통증 어휘를 조사하였고, 통증의 성격에 따른 어휘를 분류하였다. 수집된 통증 어휘를 7차례의 자문회의와 실무회의를 거쳐 정리하였고, 표준형 성인 암성 통증평가 도구'를 위해 통증의 성격 범주당 각 5개의 통증 어휘를 선정하였다. 결과 : 183개(중복포함)의 통증 표현 어휘가 추출되었고, 52종류의 어휘로 표준화되었다. 체성 통증, 내장성 통증, 신경병증성 통증 모두에서 '쑤시다'가 가장 빈도가 높았고, '결리다', '끊어지는 듯하다', '지긋이 아프다', '채찍으로 후리는 듯하다'는 체성 통증에서만 나타나면서 빈도가 높은 표현이었고, '쓰리다', '뒤틀리다', '묵직하다', '짓누르다'는 내장성 통증에서, '따갑다', '저리다'는 신경병증성 통증에서만 나타나면서 빈도가 높았다. 결론 : 통증의 성격을 대표하는 어휘를 각각 5개씩 선택하였는데, 체성 통증의 경우 '쑤시다', '결리다', '찢어지는 듯하다', '뻐개지는 듯하다', '찌르다'가, 내장성 통증의 경우 '쑤시다', '뻐근하다', '쓰리다', '뒤틀리다', '쥐어짜는 듯하다'가, 신경병성 통증의 경우 '화끈거리다', '저리다', '뻗치다', '찌릿찌릿하다', '피부가 닿기만해도 아프다'가 선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ddresses the minor differences in the description of pain in Korean language in order to develop a standarized cancer pain aneument tool for Korean adults, Korean Caancer Pain Assessement Tool. The subtle differences in the meaning of expressions used cannot be translated into English an...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반면에 본 연구결과와 비교해볼 때 '박동 성', '압박감', '경련성' 과 같은 단어는 실제 환자들이 사용하는 어휘와는 거리가 먼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가 암성 통증을 겪고 있는 환자들이 시용하는 어휘를 조사하여서 의료진들의 이해를 더욱 도울 수 있다는데 큰 의의가 있으리라 생각된다.
  • 한편 통증은 주관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환자의 표현은 통증 상태의 가장 믿을만한 지표이다. 이에 실제 암 환자의 통증 표현 어휘를 조사하고 통 증의 성격에 따른 통증어휘를 분석함으로 효율적인 통 증평가 및 조절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표준형 성인 암성 통증평가 도구 개발 실무 위원회 에서는 통증의 정확한 평가를 위하여 통증의 강도 측 정과 암성 통증의 성격에 따른 전형적인 통증 표현 어 휘를 포함시키기로 결정하였다. 즉 통증 평가도구 내 통증의 성격을 체성 통증, 내장성 통증, 신경병증성 통 증으로 나눈 후 실제 암환자들 각 성격에 따라 흔히 표현하는 어휘를 기술해 줌으로서 통증 평가자가 보다 효율적이고 적절한 통증조절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 함이다.
  • 하지만 암환자의 통증 표현 양상을 조사한 국내 연구는 거의 전무한 상태로 실제 우리나라 성인 암환자 들이 암성통증을 어떻게 표현하는지를 조사하고 통증의 성격(somatic, visceral, neuropathic)에 따른 통증의 표현 어휘를 조사함으로써 암성 통증을 정확히 평 가하여 효율적인 통증조절에 도움이 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 않 으면서도 통증의 강도 뿐만 아니라 통증의 성격을 파 악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으며, 통증의 성격을 파악하는 접근법으로 환자들의 통증 표 현 양상이 체성 통증 내장성 통증 신경병성 통증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지 조사한 것이다.

가설 설정

  • 잉여적인 표현, 정도성을 나타내는 표현은 가급 적 생략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