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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내어 책읽기에서 나타나는 실수를 통한 유아의 읽기전략 분석
The Analysis of Reading Strategies from Errors of Children's Oral Reading Actio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4 no.5, 2003년, pp.91 - 104  

김정화 (성신여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이문정 (호서대학교 유아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ized the strategies in beginning readers by age and reading ability. Sixty 4-and 5-year old subjects took a reading test based on Bsatjes & Brown(1997) and Park, et a1.(1989). They read contextual and non-contextual storybooks. Errors in oral reading were recorded as mispronunciati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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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우리 나라 유아들의 문식성 학습에 음운인식 교수가 필요한 것인지, 필요하다면 어느 시기에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 설정을 위해서는 보다 실제적이고 활발한 연구와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읽기 발달에 있어서 음운 인식이 중요하다는 인식에 기초하여 유아들이 소리내어 책읽기에서 나타내는 실수를 분석하여, 초기 읽기에 사용하는 전략이 음운 적정 보에 기초하는지, 맥락적 정보에 기초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유아의 읽기 전략 분석을 통하여 음운인식 교수의 필요성 여부를 판단하고 교수에 적절한 시기와 교수방법도 제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읽기 발달에 있어서 음운 인식이 중요하다는 인식에 기초하여 유아들이 소리내어 책읽기에서 나타내는 실수를 분석하여, 초기 읽기에 사용하는 전략이 음운 적정 보에 기초하는지, 맥락적 정보에 기초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유아의 읽기 전략 분석을 통하여 음운인식 교수의 필요성 여부를 판단하고 교수에 적절한 시기와 교수방법도 제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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