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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영재와 일반아의 창의적 사고, 인성, 환경과 과학영역의 창의적 수행에서의 성차
Gender Differences in Science-Gifted and General Students : Creative Thinking, Personality, Environment, and Performance in Science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4 no.3, 2003년, pp.1 - 13  

김명숙 (동덕여자대학교 BK21아동.교육연구단) ,  정대련 (동덕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이종희 (동덕여자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examined gender differences between science-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in creative thinking, personality, environment and performance in science. Subjects were 171 eighth grade students, 66 gifted in science and 105 general students. Data were analyzed by ANOVA and Stepw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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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학영재의 남학생과 여학생(이하 영재남, 영재여라 칭함)의 창의적 사고, 창의적 인성, 창의적 환경, 그리고 과학영역에서의 창의적 수행 (이흐} 창의적 수행이라 칭함)에 대한 변량분석의 결과가에 제시되었다.
  • 환경적 요인의 통합적 관점에서 다원적으로 이해하려는 의도이다. 또한 잠재적인 능력으로서의 창의성이 아닌, 과학영역의 창의적 산물을 생산해내는 실생활에서의 창의적 수행에서도 성차가 존재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검사지는 개인의 창의성에 미치는 환경적 요소를 측정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는 김혜숙 (1999)이 대학생을 위해 개발한 창의적 환경진단 측정도구를 본 연구 대상이 중학생인 관계로 이를 알맞게 번안하여 5점척도로 재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와 일반아의 창의적 사고, 창의적 인성, 창의적 환경, 학업적 자기효능감, 그리고 과학영역의 창의적 수행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와 과학영역에서의 창의적 수행을 설명하는 변인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서 밝혀진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와 일반아에 있어서 남학생과 여학생간의 창의적 사고, 창의적 인성, 환경, 그리고 과학영역의 창의적 수행에서의 차이를 살펴보고 남녀 과학영재와 일반 남녀학생의 창의적 수행을 설명하는 변인을 고찰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는 창의성을 인지적 .
  • 태도적 . 인성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이는 박병기와 유경순(2000)。] 김혜숙(1999)의 창의성 진단 측정 도구를 5점척도로 재구성하여 수정한 것으로서, 독립성 7문항, 과제집착력 7문항, 민감성 8문항, 개방성 6문항둥 총 2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가설 설정

  • 1. 과학영재와 일반아는 창의적 사고, 창의적 인성, 환경과 과학영역의 창의적 수행에 있어서 성차를 보이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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