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기계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기계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많은 사고가 발생하였다. 이 중 경운기는 빈번한 교통사고로 그 피해가 막대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들은 경운기 교통사고의 실태를 조사하고 경운기 뒷면에 부착된 반사등 유무에 따라 교통사고의 발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경운기 교통사고는 경주시 현곡면의 경우 최근 5년간, 포항시 기계면은 최근 2년간에 발생한 사고를 대상으로 하였다. 면사무소와 경찰서를 방문하여 경운기 관련 교통사고를 조사하였고, 경미한 사고의 경우 직접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경운기에 의한 교통사고는 반사등이 효력을 나타내는 시간대인 새벽이나 밤 등 어두운 시간대에 일어난 자동차 대 경운기의 추돌 사고로 정의하였다. 정의에 따라 9건의 경운기 교통사고를 조사하였으며, 경운기 운전자의 나이, 성별, 운전 경력 등에 따라 미사고군 36건을 선정하여 총 45건을 대상으로 환자-대조군 연구를 수행하였다. 사고군과 미사고군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에는 운전자의 일반적 특성, 반사등의 예방효과와 경운기 안전에 대한 인식도 등의 항목을 포함하였으며, 사고군에 대해서는 사고 당시의 계절, 시간, 장소, 반사등 부착유무 등의사고 상황을추가 조사하였다. 본 연구 대상에서 정의한 경운기 교통사고는 총 9건이었다. 미사고군 36건을 포함한 전체 44대의 경운기 중 현재 반사등 부착 경운기는 32대(72.7%)이었다. 현재 반사등의 상태에 대해 양호하다고 응답한 사람은 사고군 6명(75.0%), 미사고군 12명(50.0%)으로 응답자 32명 중 18명(56.3%)이었다. 야간운행 시 반사등의 예방효과에 관한 인지도 조사에서는 사고군 7명(87.5%), 미사고군 19명(52.8%)으로 응답자 44명 중 26명(59.1%)이 인지하고 있었다. 경운기 반사등 부착운동에 대한 인지도는 사고군 8명(100.0%), 미사고군 30명(83.3%)으로 전체 44명 중에서 38명(86.4%)이 인지하고 있었다. 경운기 안전수칙에 관한 인지도 조사에서는 사고군 6명(75.0%), 미사고군 26명(72.2%)으로 전체 44명 중 32명(72.7%)이 인지하고 있었다. 반사등 부착 유무에 따른 사고율은 반사등 부착군 7.7%, 반사등 미부착군 36.8%로 반사등 미부착군에서 유의하게 사고율이 높았다. 반사등 부착 경운기에 대한 반사등 미부착 경운기의 교차비는 7.00(95% CI: 1.26-38.99)이었다. 본 연구 결과에 의하면 경운기 사고는 반사등 부착에 의해서 크게 감소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동안 인식 부족으로 많은 경운기 사고가 정확한 원인 조사가 이루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보다 광범위한 조사를 바탕으로 경운기 사고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경운기 사고에 대한 의료인의 관심이 필요하며 사고 예방을 위해서 정부의 현명한 대책이 중요하다.
농업 기계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기계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많은 사고가 발생하였다. 이 중 경운기는 빈번한 교통사고로 그 피해가 막대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들은 경운기 교통사고의 실태를 조사하고 경운기 뒷면에 부착된 반사등 유무에 따라 교통사고의 발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경운기 교통사고는 경주시 현곡면의 경우 최근 5년간, 포항시 기계면은 최근 2년간에 발생한 사고를 대상으로 하였다. 면사무소와 경찰서를 방문하여 경운기 관련 교통사고를 조사하였고, 경미한 사고의 경우 직접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경운기에 의한 교통사고는 반사등이 효력을 나타내는 시간대인 새벽이나 밤 등 어두운 시간대에 일어난 자동차 대 경운기의 추돌 사고로 정의하였다. 정의에 따라 9건의 경운기 교통사고를 조사하였으며, 경운기 운전자의 나이, 성별, 운전 경력 등에 따라 미사고군 36건을 선정하여 총 45건을 대상으로 환자-대조군 연구를 수행하였다. 사고군과 미사고군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에는 운전자의 일반적 특성, 반사등의 예방효과와 경운기 안전에 대한 인식도 등의 항목을 포함하였으며, 사고군에 대해서는 사고 당시의 계절, 시간, 장소, 반사등 부착유무 등의사고 상황을추가 조사하였다. 본 연구 대상에서 정의한 경운기 교통사고는 총 9건이었다. 미사고군 36건을 포함한 전체 44대의 경운기 중 현재 반사등 부착 경운기는 32대(72.7%)이었다. 현재 반사등의 상태에 대해 양호하다고 응답한 사람은 사고군 6명(75.0%), 미사고군 12명(50.0%)으로 응답자 32명 중 18명(56.3%)이었다. 야간운행 시 반사등의 예방효과에 관한 인지도 조사에서는 사고군 7명(87.5%), 미사고군 19명(52.8%)으로 응답자 44명 중 26명(59.1%)이 인지하고 있었다. 경운기 반사등 부착운동에 대한 인지도는 사고군 8명(100.0%), 미사고군 30명(83.3%)으로 전체 44명 중에서 38명(86.4%)이 인지하고 있었다. 경운기 안전수칙에 관한 인지도 조사에서는 사고군 6명(75.0%), 미사고군 26명(72.2%)으로 전체 44명 중 32명(72.7%)이 인지하고 있었다. 반사등 부착 유무에 따른 사고율은 반사등 부착군 7.7%, 반사등 미부착군 36.8%로 반사등 미부착군에서 유의하게 사고율이 높았다. 반사등 부착 경운기에 대한 반사등 미부착 경운기의 교차비는 7.00(95% CI: 1.26-38.99)이었다. 본 연구 결과에 의하면 경운기 사고는 반사등 부착에 의해서 크게 감소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동안 인식 부족으로 많은 경운기 사고가 정확한 원인 조사가 이루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보다 광범위한 조사를 바탕으로 경운기 사고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경운기 사고에 대한 의료인의 관심이 필요하며 사고 예방을 위해서 정부의 현명한 대책이 중요하다.
Objectives: Traffic accidents often occur to power tillers without reflective light in the dawn, evening and night. Because of this reason, there has been a 'campaign to attach reflective lights' to power-tillers in recent years. Therefore, the authors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reflectiv...
Objectives: Traffic accidents often occur to power tillers without reflective light in the dawn, evening and night. Because of this reason, there has been a 'campaign to attach reflective lights' to power-tillers in recent years. Therefore, the authors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reflective light and traffic accidents involving power-tillers. Methods: We defined traffic accidents of power tillers as those cases of rear-end collision by a car in the dawn, evening or night. According to our definition, four cases were confirmed in Hyungok-myeon, Gyeongju and five cases in Gigye-myeon, Pohang. We selected a control group from people in the same village with similar age, sex, driving history and education. Results: The study group contained 9 accidents and 36 non-accidents. Power tillers with reflective light were 32 cases (72.7%) of 44 cases (excluded one case due to death). Of those, the status of reflective light was 'clean' in 18 cases (56.3%). The recognition that reflective light can prevent accidents was 'Yes' in 26 cases of 44 cases (59.1%). The recognition of the 'campaign to attach reflective lights' to power tillers was 'Yes' in 38 cases of 44 cases (86.4%). The recognition about the safety regulation of driving power-tillers was 'Yes' in 32 cases of 44 cases (72.7%). Odds ratio of traffic accidents for no reflective light was 7.00 (95% CI: 1.06-58.37). Conclusions: Although the 'campaign to attach reflective lights' to power tillers are going on, its effectiveness may unknown. Therefore, more extensive epidemiologic study is needed into the relationship between reflective light and power tiller traffic accidents, with effective administration of the government and the attention of medical persons.
Objectives: Traffic accidents often occur to power tillers without reflective light in the dawn, evening and night. Because of this reason, there has been a 'campaign to attach reflective lights' to power-tillers in recent years. Therefore, the authors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reflective light and traffic accidents involving power-tillers. Methods: We defined traffic accidents of power tillers as those cases of rear-end collision by a car in the dawn, evening or night. According to our definition, four cases were confirmed in Hyungok-myeon, Gyeongju and five cases in Gigye-myeon, Pohang. We selected a control group from people in the same village with similar age, sex, driving history and education. Results: The study group contained 9 accidents and 36 non-accidents. Power tillers with reflective light were 32 cases (72.7%) of 44 cases (excluded one case due to death). Of those, the status of reflective light was 'clean' in 18 cases (56.3%). The recognition that reflective light can prevent accidents was 'Yes' in 26 cases of 44 cases (59.1%). The recognition of the 'campaign to attach reflective lights' to power tillers was 'Yes' in 38 cases of 44 cases (86.4%). The recognition about the safety regulation of driving power-tillers was 'Yes' in 32 cases of 44 cases (72.7%). Odds ratio of traffic accidents for no reflective light was 7.00 (95% CI: 1.06-58.37). Conclusions: Although the 'campaign to attach reflective lights' to power tillers are going on, its effectiveness may unknown. Therefore, more extensive epidemiologic study is needed into the relationship between reflective light and power tiller traffic accidents, with effective administration of the government and the attention of medical pers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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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최근지방자치단체를중심으로우리나라에서경운기교통사고의발생률을줄이기위하여경운기뒷면에반사등을 부착하는 운동을 시행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경운기반사등의부착이실제로교통사고의발생에어떤영향을미치는지알아보고자이연구를시행하였다.
이 중 경운기는빈번한교통사고로그피해가막대하였다. 이에본연구자들은 경운기 교통사고의 실태를 조사하고 경운기뒷면에 부착된 반사등 유무에 따라 교통사고의 발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본 연구에서 경운기 교통사고는 새벽 또는 일몰 후에 발생한 경운기 대 자동차의 추돌 사고로 경운기가피해자인경우로정의하였다.
제안 방법
설문조사를실시하기전경주시현곡면과포항시기계면의 면사무소를 방문하여 각 리의 이장 연락처와마을지도를받고, 각리의농가수, 농기계수, 농가현황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경찰서의 협조 하에경운기관련교통사고를조사하였으나, 경찰서에신고되는 교통사고는 물적 피해 300만원 이상의 경우로한정되므로경미한사고의경우직접조사하였다.
경운기 교통사고는 경주시 현곡면의 경우 최근 5년간, 포항시기계면은최근 2년간에발생한사고를대상으로하였다. 면사무소와경찰서를방문하여경운기관련 교통사고를 조사하였고, 경미한 사고의 경우 직접조사하였다. 본연구에서경운기에의한교통사고는반사등이 효력을 나타내는 시간대인 새벽이나 밤 등 어두운 시간대에 일어난 자동차 대 경운기의 추돌 사고로 정의하였다.
사고군과 미사고군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설문지에는 운전자의 일반적 특성, 반사등의 예방효과와경운기안전에대한인식도등의항목을포함하였으며, 사고군에 대해서는 사고 당시의 계절, 시간, 장소,반사등부착유무등의사고상황을추가조사하였다.
설문지는성별, 연령의일반적인항목과반사등부착유무, 반사등관리상태, 반사등의사고예방에대한인지여부, 반사등부착운동의인지여부, 경운기안전운전수칙의인지여부 등에 대한 항목을 포함하였고, 명목변수의 형태로측정하였다. 사고군은사고당시의계절, 시간, 장소, 반사등부착유무등의사고상황을추가조사하였다.
현곡면과기계면의사고군과미사고군을대상으로직접가정을방문하여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설문지는성별, 연령의일반적인항목과반사등부착유무, 반사등관리상태, 반사등의사고예방에대한인지여부, 반사등부착운동의인지여부, 경운기안전운전수칙의인지여부 등에 대한 항목을 포함하였고, 명목변수의 형태로측정하였다. 사고군은사고당시의계절, 시간, 장소, 반사등부착유무등의사고상황을추가조사하였다.
사고군과 미사고군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설문지에는 운전자의 일반적 특성, 반사등의 예방효과와경운기안전에대한인식도등의항목을포함하였으며, 사고군에 대해서는 사고 당시의 계절, 시간, 장소,반사등부착유무등의사고상황을추가조사하였다.
사고군과 미사고군의 나이와운전 경력은 Mann-Whitney 검사를 통하여 유의성을검정하였고, 사고 유무와 반사등 부착유무, 반사등 관리상태, 반사등의 사고 예방에 대한 인지여부, 반사등부착운동의인지여부, 경운기안전운전수칙의인지여부등은 Fisher's exact 검사를이용하였다. 이중에서사고 유무와 반사등 관리상태, 반사등의 사고 예방에대한 인지여부, 반사등 부착 운동의 인지여부, 경운기안전운전 수칙의 인지여부 등에서는 경운기 교통사고로 사망한 1례를 제외하고 분석하였다. 경운기 미사고군에 대한 사고군의 교차비는 Epi Info 6.
본연구에서경운기에의한교통사고는반사등이 효력을 나타내는 시간대인 새벽이나 밤 등 어두운 시간대에 일어난 자동차 대 경운기의 추돌 사고로 정의하였다. 정의에 따라 9건의 경운기 교통사고를조사하였으며, 경운기 운전자의 나이, 성별, 운전 경력등에 따라 미사고군 36건을 선정하여 총 45건을 대상으로환자-대조군연구를수행하였다.
현곡면과기계면의사고군과미사고군을대상으로직접가정을방문하여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설문지는성별, 연령의일반적인항목과반사등부착유무, 반사등관리상태, 반사등의사고예방에대한인지여부, 반사등부착운동의인지여부, 경운기안전운전수칙의인지여부 등에 대한 항목을 포함하였고, 명목변수의 형태로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1997년 1월부터 2001년 12월까지의 경주시 현곡면에서 발생한 경운기 교통사고 4건과 1997년 1월부터2001년 12월까지의포항시기계면경운기사고 5건등총9건에대하여사례조사를실시하였다(Table 1).
사례 1
1997년 3월 24일 18시 45분에현곡면소현 2리다리에서 발생한 사고로, 50세의 경운기 운전자가 다리를건너가던 중 뒤에서 오던 승용차가 추월하는 도중에일어난 추돌 사고이다
. 이 사고로 인하여 경운기는 전복되어경운기운전자는하지골절의피해를입었고, 경운기의반사등은미부착상태였다.
1997년 7월 25일 19시 30분경에기계면고지리에서발생한 사고로, 65세의 경운기 운전자와 뒤에서 오는승용차의 부주의로 발생한 추돌 사고이다. 이 사고로경운기운전자는경미한피해를입었고, 경운기의반사등은부착상태였다.
1998년 10월 19일오전6시경에현곡면소현2리도로에서발생한사고로, 58세의경운기운전자와커브를돌던승용차의추돌사고이다. 경운기운전자는안면열창의피해를입었고, 경운기의반사등은미부착상태였다.
1999년 10월 19일 21시 15분에 현곡면 하구 2리 도로에서 발생한 사고로, 좌회전 진행 중이던 71세의 경운기 운전자를 직진 중인 자동차가 추돌한 사고이다.경운기운전자는심한신체적피해를입었고, 경운기의반사등은미부착상태였다.
1999년 4월 1일 19시 50분에 현곡면 하구 2리 도로에서발생한사고로, 50세의경운기운전자와승용차의 추돌 사고이다. 이 사고로 인하여 경운기 운전자는 심한안면열창, 허리와다리가골절되는피해를입었고,경운기의반사등은미부착상태였다.
1999년 9월 20일 17시 20분경에기계면내단리에서발생한사고로, 64세의경운기운전자와자동차의추돌사고이다. 이 사고로 경운기의 피해는 250만원 정도이었으며경운기운전자는 2년간병원에서치료를받았다.
2000년 3월 20일오전 5시 30분경에기계면봉계리에서 발생한 사고로, 좁은 농로에서 큰 도로로 진입하는 54세의경운기운전자와경운기의측후방을직진하던 승용차의 추돌 사고이다. 이 사고로 경운기 운전자는 팔과 다리에 심한 골절과 안면열창의 피해를 입었고, 경운기의반사등은미부착상태였다.
2000년 7월 3일 오전 5시 경에 기계면 화대리에서발생한사고로, 65세의경운기운전자와승용차의추돌사고이다. 이 사고로 경운기 운전자는 어깨부분의 큰골절과안면열창으로현재도활동에불편한상태이고,당시경운기의반사등은미부착상태이었다.
2001년 10월 30일 18시 20분경에기계면봉계리고지다리에서 포항 방면 100 m에서 발생한 사고로, 이추돌사고에의하여 65세의경운기운전자는사망하였다. 승용차 운전자의 부주의로 인하여 일어난 추돌 사고이며, 경운기의반사등은부착상태였다.
경운기 교통사고는 경주시 현곡면의 경우 최근 5년간, 포항시기계면은최근 2년간에발생한사고를대상으로하였다. 면사무소와경찰서를방문하여경운기관련 교통사고를 조사하였고, 경미한 사고의 경우 직접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2003년 1월 8일부터 2월 12일까지 의과대학 본과 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예방의학 실습 과제의일환으로수행되었다. 경주시현곡면과포항시기계면에서 발생한 경운기 교통사고 중 경주시 현곡면의 경우최근5년간의사고 12건, 포항시기계면의최근 2년간의사고 7건을대상으로하였다. 이중본연구의경운기교통사고의정의에의하여전도사고(5건), 교차로사고(2건), 낮 시간 사고(3건)를 제외한 총 9건(47.
본 연구는 2003년 1월 8일부터 2월 12일까지 의과대학 본과 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예방의학 실습 과제의일환으로수행되었다. 경주시현곡면과포항시기계면에서 발생한 경운기 교통사고 중 경주시 현곡면의 경우최근5년간의사고 12건, 포항시기계면의최근 2년간의사고 7건을대상으로하였다.
2) 설문조사
설문조사를실시하기전경주시현곡면과포항시기계면의 면사무소를 방문하여 각 리의 이장 연락처와마을지도를받고, 각리의농가수, 농기계수, 농가현황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경찰서의 협조 하에경운기관련교통사고를조사하였으나, 경찰서에신고되는 교통사고는 물적 피해 300만원 이상의 경우로한정되므로경미한사고의경우직접조사하였다.
경주시현곡면과포항시기계면에서 발생한 경운기 교통사고 중 경주시 현곡면의 경우최근5년간의사고 12건, 포항시기계면의최근 2년간의사고 7건을대상으로하였다. 이중본연구의경운기교통사고의정의에의하여전도사고(5건), 교차로사고(2건), 낮 시간 사고(3건)를 제외한 총 9건(47.4%)의사고군과경운기운전자의거주지역, 나이, 성별, 운전경력 등에 따라 미사고군 36건을 선정하여 총 45건의경운기교통사고를연구대상으로하였다(Fig. 1).
이론/모형
이중에서사고 유무와 반사등 관리상태, 반사등의 사고 예방에대한 인지여부, 반사등 부착 운동의 인지여부, 경운기안전운전 수칙의 인지여부 등에서는 경운기 교통사고로 사망한 1례를 제외하고 분석하였다. 경운기 미사고군에 대한 사고군의 교차비는 Epi Info 6.0의 Statcalc프로그램을이용하여 Cornfield 방법으로산출하였다.
0 for windows를 이용하였다. 사고군과 미사고군의 나이와운전 경력은 Mann-Whitney 검사를 통하여 유의성을검정하였고, 사고 유무와 반사등 부착유무, 반사등 관리상태, 반사등의 사고 예방에 대한 인지여부, 반사등부착운동의인지여부, 경운기안전운전수칙의인지여부등은 Fisher's exact 검사를이용하였다. 이중에서사고 유무와 반사등 관리상태, 반사등의 사고 예방에대한 인지여부, 반사등 부착 운동의 인지여부, 경운기안전운전 수칙의 인지여부 등에서는 경운기 교통사고로 사망한 1례를 제외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야간에 발생하는 경운기 교통사고는 반사등 부착으로 크게 감소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 동안 반사등에 대한 인식의 부족으로많은경운기사고가그대로방치되었을가능성이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반사등을 부착하지 않은 경운기는 반사등을 부착한 경운기에 비해 경운기 교통사고의 위험이 7배 더 높아 경운기에 반사등을 부착하는것은 경운기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그러나 실제 반사등 부착은 72.
후속연구
조사대상이주로연령이 60세 전후이었기 때문에 설문조사를 수행하는데 질문에대한 이해도가 부족하였고, 기억을 잘 못하는 등의 제한이있었다. 또한이번연구에서수행하지는않았으나병원의의무기록을확인하여경운기사고로인하여응급실을 방문하였거나 진료를 받은 적이 있던 사람을조사할필요가있을것이라생각한다.
미국의 연구에 의하면 농기계의 의한 사고가 작업 시간이 증가하거나, 귀마개 착용 또는 난청이 있을경우, 음주를 한 경우 유의하게 증가하였다[17]. 본 연구에서는위의요인들에대해서는충분하게조사를시행하지못하였으나, 사고군으로정의한사례는모두야간에경운기를추돌한사례로서운전자의의지와상관없이 자동차가 뒤에서 추돌하였기 때문에 난청, 음주등의 요인은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 생각한다. 그렇지만 음주 후 경운기 운전은 농촌지역에서 흔하게있는일이라생각되며음주후경운기운전을할경우처벌을받을수있고사고의위험이높기때문에이에대한홍보와계도가필요할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경운기 사고의 특성상 낮은 사고율(경운기 100대당 연간 사고빈도 3.32회)로 인하여연구 대상의 선정에 어려움이 있었다. 농촌 지역의 특성상 공간적인 접근이 어려웠으며 의과대학 실습과제의일환으로시행되어시간적인제한도있었다.
농촌 지역의 특성상 공간적인 접근이 어려웠으며 의과대학 실습과제의일환으로시행되어시간적인제한도있었다. 앞으로이번 연구의 대상지역인 현곡면과 기계면 외의 다른지역으로 연구를 확대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도출할수있을것이라생각한다. 조사대상이주로연령이 60세 전후이었기 때문에 설문조사를 수행하는데 질문에대한 이해도가 부족하였고, 기억을 잘 못하는 등의 제한이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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