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의상(衣裳)과 색채(色彩) 상징성(象徵性) 연구(硏究) - Scarlett과 Melanie 의상(衣裳)을 중심(中心)으로 - A Study on Costume and Color Symbolism of Gone with the Wind - Focusing on Scarlett & Melanie's Costume -원문보기
In this study I surveyed the dress and the color symbolism of Scarlett and Melanie in the movie "Gone with the Wind" based on the novel by Margaret Mitchell. In investigating the dress and the color symbolism, I analyzed Scarlett and Melanie's image as described in the novel, and examined how the sy...
In this study I surveyed the dress and the color symbolism of Scarlett and Melanie in the movie "Gone with the Wind" based on the novel by Margaret Mitchell. In investigating the dress and the color symbolism, I analyzed Scarlett and Melanie's image as described in the novel, and examined how the symbolic imagery is represented through coloration based on the DVD reproduction of the movie "Gone with the Wind" originally produced in 1939. In her novel, the author Margaret Mitchell introduced two women, Scarlett and Melanie, whose respective image sharply contrasts with each other. To express Scarlett's young, vigorous, lusty, and vivacious image, she uses green to depict the character, clothing, and background on the whole. Black, which mainly expresses the death image of the mourning dress. Red symbolizes her fast and lavish image. On the other hand, gray is used to describe Melanie's sedate, shyness, and modest image while alluding to her gloomy atmosphere. Brown symbolizes her sedate and plain image in the novel. In the movie, green symbolizes Scarlett's overwhelming image of youth and liveliness as also depicted in the novel. Melanie, however, seems to appear consistently in gray-blue or purple dresses to reflect her image of modesty, sedation and dignity. Melanie's blue image contrasts with Scarlett's blue image in that the latter is used to hint at the omen to a tragedy to come. Red is used to express Scarlett's passionate and fast image. Black symbolizes death or mourning in the movie.
In this study I surveyed the dress and the color symbolism of Scarlett and Melanie in the movie "Gone with the Wind" based on the novel by Margaret Mitchell. In investigating the dress and the color symbolism, I analyzed Scarlett and Melanie's image as described in the novel, and examined how the symbolic imagery is represented through coloration based on the DVD reproduction of the movie "Gone with the Wind" originally produced in 1939. In her novel, the author Margaret Mitchell introduced two women, Scarlett and Melanie, whose respective image sharply contrasts with each other. To express Scarlett's young, vigorous, lusty, and vivacious image, she uses green to depict the character, clothing, and background on the whole. Black, which mainly expresses the death image of the mourning dress. Red symbolizes her fast and lavish image. On the other hand, gray is used to describe Melanie's sedate, shyness, and modest image while alluding to her gloomy atmosphere. Brown symbolizes her sedate and plain image in the novel. In the movie, green symbolizes Scarlett's overwhelming image of youth and liveliness as also depicted in the novel. Melanie, however, seems to appear consistently in gray-blue or purple dresses to reflect her image of modesty, sedation and dignity. Melanie's blue image contrasts with Scarlett's blue image in that the latter is used to hint at the omen to a tragedy to come. Red is used to express Scarlett's passionate and fast image. Black symbolizes death or mourning in the movi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마가렛 미첼(Margaret Mitchell)의 소설인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Gone with the Wind)」와 이를 영상화한 시대극 영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Gone with the Wind)」의 극의 흐름에 따른 Scarlett과 Melanie의 의상과 색채 상징성을 통해 표현된 각각의 이미지를 도출해 내는데 목적을 두었다. 영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의상에 관한 선행연구가 있으나 의상과 색채 상징성을 통한 여주인공들의 이미지 표출에 초점을 둔 연구는 없어 본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소설의 주된 흐름을 이끌어가는 두 여주인공-Scarlett과 Melanie-에 대한 의상을 위주로 하여 상징성을 살펴보고자 하므로 작품에서 여성복식이 등장하는 장면에 해당하는 시대의 복식을 살펴보았다. 문학작품「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는 미국 남부를 배경으로 1861년부터 1865년까지의 남북전쟁시기와 전후 재건시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조명과 외적 배경이 당시로서는 최고의 것이었지만 지금의 영화와는 비교가안 될 정도로 기술적인 면에서 떨어짐을 감안해야 한다. 이런 것들을 염두에 두고 영화에 나타난 복식의 색채 상징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제안 방법
당시의 복식을 이해하기 위해 국내외 문헌의 사진자료와 그림 자료를 살펴보았다. 1939년에 제작된 영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DVD 타이틀과 DVD 플레이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순간 포착한 영상자료를 중심으로 영화 속에서 Scarlett과 Melanie의 의상과 색채가 갖는 상징성을 살펴보았고, 영화 관련 문헌과 잡지, 인터넷 자료 등을 통해 영화 의상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활용하였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에서 상징적으로 많이 언급되는 색채범주 중심으로 살펴보며, 두 여주인공인 Scarlett과 Melanie의 이미지 표현의 상징성을 두 여주인공의 고유 이미지와 관련하여 살펴보았다.
복잡 미묘한 여성 인물들의 성격 표출과정에 있어서 상징성을 가시적으로 가장 잘 표현해내는 것은 무엇보다 그 인물의 복식 착용 상태이다. 그러므로 다음에 살펴볼 작품의 시대적 배경이 되는 시기의 복식사적 배경에서는 여성복에 범주를 두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를 토대로 연구하였으며, 마가렛 미첼과 그녀의 작품에 관련된 국내외 문헌을 참고하였다. 당시의 복식을 이해하기 위해 국내외 문헌의 사진자료와 그림 자료를 살펴보았다. 1939년에 제작된 영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DVD 타이틀과 DVD 플레이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순간 포착한 영상자료를 중심으로 영화 속에서 Scarlett과 Melanie의 의상과 색채가 갖는 상징성을 살펴보았고, 영화 관련 문헌과 잡지, 인터넷 자료 등을 통해 영화 의상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활용하였다.
이론/모형
문학작품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에서 대표적인 여주인공인 Scarlett과 Melanie의 복식과 색채 상징성을 살펴보기 위해 원본 「Gone with the Wind」2)와 번역본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3)를 토대로 연구하였으며, 마가렛 미첼과 그녀의 작품에 관련된 국내외 문헌을 참고하였다. 당시의 복식을 이해하기 위해 국내외 문헌의 사진자료와 그림 자료를 살펴보았다.
성능/효과
둘째, 1860년대 초반의 돔형의 실루엣에서 스커트앞쪽의 부풀림이 사라져 직선으로 떨어지면서 뒤쪽이 넓게 퍼지는 피라미드형태가 되었다.
둘째, 뒤이어 바디스가 엉덩이까지 연장되는 ‘퀴래스 바디스’의 등장으로 1875년경에는 엉덩이 윗부분까지 바디스가 연장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셋째, 스커트의 여유분이 뒤쪽으로 옮겨지면서 뒤이어서 나타난 것이 폴로네즈 스타일로 앞쪽은 일직선으로 떨어지게 하고 스커트의 여유분을 뒤쪽으로 모아 늘어뜨리는 형태가 되었다.
의상형태와 소재 면에서 당시의 최신 유행을 따르는 실루엣과 장식, 광택이 나는 새틴, 벨벳, 태피터 소재를 통해 Scarlett의 ‘젊은’, ‘생기있는’, ‘화려한’이미지를 표현했고, 당시의 일반적인 실루엣의 의상과 광택이 없는 울 소재를 통해 Melanie의 ‘수수한’ 이미지를 표현했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문학작품과 영화에서 등장인물의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있어서 의상과 색채 상징성의중요성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문학작품이 영화화 될 때, 즉 시각적 매체로의 변환 과정에서 등장인물의 상징성 표출은 중요한 작업이다.
후속연구
이러한 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의상과 색채 상징성의 표현이라는 측면에서 영화의상 제작에 관한 전문교육이 실시되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남부문학이란?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는 대표적인 남부문학이다. 남부문학은 미국 남부를 주제로 씌여진 작품들을 말하며, 그 문학적 배경을 모더니즘에 두고 있다. 모더니즘은 전통적 가치관과 절대적 진리에 회의를 품고 모든 진리와 가치가‘나’에서부터 출발한다고 생각한다.
1937년 퓰리처상을 수상한 작가는?
마가렛 미첼은「바람과 함께 사라지다」가 출간된 이듬해인 1937년 퓰리처상을 수상하였고, 1939년 그녀의 작품이 영화화되어 영화「바람과 함께 사라지다」가개봉되었다. 영화는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얻으며 전 세계에 상영되었다.
1870년부터 1875년까지의 버슬 스타일 복식 중 소매의 모양은?
소매의 형태는 1860년대를 거치면서 점점 좁아지고1870년대에 와서는 비교적 단순한 형태를 이루면서 다른 의상들과 보조를 맞췄다. 머리는 가운데 가르마를 타고 돌돌말린 컬을 양쪽으로 자연스럽게 늘어뜨리는 유제니 왕비의 헤어스타일이 1860년대에 유행했다.
참고문헌 (14)
조규화, 복식미학, 수학사, 1999, p. 136
Mitchell, Margaret, Gone with the Wind, Waner Books, New York, 1993
Mitchell, Margaret, 지경자 역, 바람과 함께 사라 지다, 홍신문화사, 1993
Hanson, Elizabeth I., Margaret Mitchell, Twayne Publishers, Boston, 1991, p. 75
Wilcox, R. Turner, Five Centuries of American Costume, 1963, Charles Scribner's Sons, New York, p. 143
Payne, Blanche, History of Costume, Harper, New York, 1965, p. 517
Wilcox, R. Turner, 앞글, 1963, p. 143
丹野郁. 原田二郞, 이희현 역, 서양복식사, 경춘사, 1982, p. 178
Nunn Joan, Fashion in Costume 1200-2000, New Amsterdam Books, p. 519
버슬 스타일에 나타난 피티드 바디스(fitted bodice)를 특징적으로'퀴래스 바디스(cuirass bodice)'라고 칭한다
지경자역 번역본에서는 fast를'행실이 나쁜'으로 번역하고 있으나, 유선오역, 이종수역 번역본에서 는'단정하지 못한'으로 번역하고 있다. 극의 흐름 상'행실이 나쁜'보다는'단정하지 못한'의 의미 가 더 적합하다
권현진, 영화의상의 표현성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 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p. 1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