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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의상(衣裳)과 색채(色彩) 상징성(象徵性) 연구(硏究) - Scarlett과 Melanie 의상(衣裳)을 중심(中心)으로 -
A Study on Costume and Color Symbolism of Gone with the Wind - Focusing on Scarlett & Melanie's Costume -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7 no.5, 2003년, pp.1 - 12  

김현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직물학과) ,  조규화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 surveyed the dress and the color symbolism of Scarlett and Melanie in the movie "Gone with the Wind" based on the novel by Margaret Mitchell. In investigating the dress and the color symbolism, I analyzed Scarlett and Melanie's image as described in the novel, and examined how the s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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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마가렛 미첼(Margaret Mitchell)의 소설인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Gone with the Wind)」와 이를 영상화한 시대극 영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Gone with the Wind)」의 극의 흐름에 따른 Scarlett과 Melanie의 의상과 색채 상징성을 통해 표현된 각각의 이미지를 도출해 내는데 목적을 두었다. 영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의상에 관한 선행연구가 있으나 의상과 색채 상징성을 통한 여주인공들의 이미지 표출에 초점을 둔 연구는 없어 본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소설의 주된 흐름을 이끌어가는 두 여주인공-Scarlett과 Melanie-에 대한 의상을 위주로 하여 상징성을 살펴보고자 하므로 작품에서 여성복식이 등장하는 장면에 해당하는 시대의 복식을 살펴보았다. 문학작품「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는 미국 남부를 배경으로 1861년부터 1865년까지의 남북전쟁시기와 전후 재건시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 조명과 외적 배경이 당시로서는 최고의 것이었지만 지금의 영화와는 비교가안 될 정도로 기술적인 면에서 떨어짐을 감안해야 한다. 이런 것들을 염두에 두고 영화에 나타난 복식의 색채 상징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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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남부문학이란?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는 대표적인 남부문학이다. 남부문학은 미국 남부를 주제로 씌여진 작품들을 말하며, 그 문학적 배경을 모더니즘에 두고 있다. 모더니즘은 전통적 가치관과 절대적 진리에 회의를 품고 모든 진리와 가치가‘나’에서부터 출발한다고 생각한다.
1937년 퓰리처상을 수상한 작가는? 마가렛 미첼은「바람과 함께 사라지다」가 출간된 이듬해인 1937년 퓰리처상을 수상하였고, 1939년 그녀의 작품이 영화화되어 영화「바람과 함께 사라지다」가개봉되었다. 영화는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얻으며 전 세계에 상영되었다.
1870년부터 1875년까지의 버슬 스타일 복식 중 소매의 모양은? 소매의 형태는 1860년대를 거치면서 점점 좁아지고1870년대에 와서는 비교적 단순한 형태를 이루면서 다른 의상들과 보조를 맞췄다. 머리는 가운데 가르마를 타고 돌돌말린 컬을 양쪽으로 자연스럽게 늘어뜨리는 유제니 왕비의 헤어스타일이 1860년대에 유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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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조규화, 복식미학, 수학사, 1999, p. 136 

  2. Mitchell, Margaret, Gone with the Wind, Waner Books, New York, 1993 

  3. Mitchell, Margaret, 지경자 역, 바람과 함께 사라 지다, 홍신문화사, 1993 

  4. Hanson, Elizabeth I., Margaret Mitchell, Twayne Publishers, Boston, 1991, p. 75 

  5. Wilcox, R. Turner, Five Centuries of American Costume, 1963, Charles Scribner's Sons, New York, p. 143 

  6. Payne, Blanche, History of Costume, Harper, New York, 1965, p. 517 

  7. Wilcox, R. Turner, 앞글, 1963, p. 143 

  8. 丹野郁. 原田二郞, 이희현 역, 서양복식사, 경춘사, 1982, p. 178 

  9. Nunn Joan, Fashion in Costume 1200-2000, New Amsterdam Books, p. 519 

  10. 버슬 스타일에 나타난 피티드 바디스(fitted bodice)를 특징적으로'퀴래스 바디스(cuirass bodice)'라고 칭한다 

  11. 지경자역 번역본에서는 fast를'행실이 나쁜'으로 번역하고 있으나, 유선오역, 이종수역 번역본에서 는'단정하지 못한'으로 번역하고 있다. 극의 흐름 상'행실이 나쁜'보다는'단정하지 못한'의 의미 가 더 적합하다 

  12. 권현진, 영화의상의 표현성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 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p. 15 

  13. 丹野郁. 原田二郞, 이희현 역, 서양복식사, 경춘사, 1982 

  14. 조은희.조규화, 셰익스피어의'The Tempest' 舞臺衣裳硏究: 色彩象徵性을 中心으로, 한국패션 비즈니스학회지, 5-2,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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