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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모(外貌)에 있어서 가상(假想) 3D 패션 코디네이션에 대(對)한 질적(質的) 연구(硏究)
A Qualitative Study about Coordination system of 3D Virtual Model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7 no.2, 2003년, pp.143 - 155  

신효정 (서라벌 대학 뷰티 코디네이션학부) ,  김효숙 (건국대학교 의상학과) ,  최창석 (명지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1) Values placed upon born hereditary appearance and a made up appearance, 2)examined for points of body and clothing and 3)discrepancy in opinions about Coordination system of 3D Virtual Model This study chose qualitative research approach in-depth in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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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외모 가꾸기에 대한 주제는 그 내용상 누구나 쉽게 응답할 수 있는 것이므로 특별히 표집에 대한 기준은 두지 않았으며 여성만 대상으로 하였다. 20대의 대학생 중 여대생만 집중적으로 표집하였고, 가능한 한 연령별, 주거지별 등 분포를 골고루 배분하고자 하고자 하였다.<표 1> 또한 면접과정에서 이미 면접을 한 피험자와 차별되는 의생활을 하는 사람을 다음 면접자로 채택하는 눈덩이표집(snowball sampling) 혹은 연쇄표집(chain sampling)을 병행하여 피험자 응답의 다양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외모는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평생동안 사람과 관련된 문제이므로 성장·발달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20대 대학생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그 이유는 20대 청년기에는 신체적으로 성장과 더불어 자기의 주관적인 가치가 변화하는 단계를 가지게 된다.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가상 3D 인체모델에게 다양한 소재와 디자인, 다양한 문양의 텍스타일을 입혀 보고 자기에게 적합한 의복을 선택할 수 있는 가상 3D 패션 코디네이션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 20대의 대학생 중 여대생만 집중적으로 표집하였고, 가능한 한 연령별, 주거지별 등 분포를 골고루 배분하고자 하고자 하였다.<표 1> 또한 면접과정에서 이미 면접을 한 피험자와 차별되는 의생활을 하는 사람을 다음 면접자로 채택하는 눈덩이표집(snowball sampling) 혹은 연쇄표집(chain sampling)을 병행하여 피험자 응답의 다양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아름다운 외모와 아름답지 않은 외모에 대해 질적 분석 방법을 선택하였으므로 외모면접대상자 선정과 기초자료로 질문의 범위를 미리 파악하기 위해 기초조사를 하였다. 첫째, K대생 75명과 H대 40명의 여학생을 대상으로 아름다운 모습–아름답지 않은 모습에 대해 기록해 주기를 요청하고, 가상 3D 입체 모델의 코디에 대해 기록해 주기를 요청하여 다양한 표현 중에서 70%이상 많이 반복되는 내용을 선정하였다.
  • 현재까지의 외모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양적 연구로 이루어짐으로써 성실하지 못한 응답자의 결과가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본 연구는 여대생들과 직접 면담을 통해 여대생들이 외모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3D 입체 시스템 모델에 대해서도 어떤 견해를 나타낼 것인지에 대해 양적 연구보다 질적 연구를 시행함으로써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응답을 도출할 뿐만 아니라 보다 구체적이고 자기 표현적인 소비자의 심리까지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신체적 조건에 대해 어떤 관점으로 평가하며 어떤 지각을 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외모는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과 후천적으로 가꾸는 것 중 어느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느냐?”고 질문하였다. 20대 여대생은 외모에서 선천적인 것과 후천적인 것 중에서 무엇을 중요시하는지 면담내용의 결과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외모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면서 나타난 시각적으로 보는 외적 외모와 내면적인 심리현상이 잠재되어 나타나는 내적 외모에 대해 정리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20대 여대생들이 아름다워지고자 하는 의복의 코디네이션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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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터 그래픽이란 무엇인가? 컴퓨터 그래픽이란 컴퓨터를 사용하여 만들어졌거나 처리된 화상으로 컴퓨터를 도구로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것이나 수치나 기호를 화상이나 영상으로 바꾸는 일을 총칭한다. 컴퓨터 그래픽은 2D, 3D, 4D로 구분할 수 있다.
패션 코디네이션이란 무엇인가? 패션 코디네이션(Coordination)이란‘조합하다, 조정하다’의 코디네이트에서 파생되어‘대등하게 함, 통합, 조정, 조합’등의 뜻을 지닌 말로, 두 종류 이상의 것을 균형 있게 조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현대에는 의복의 코디네이트의 영역도 범위가 매우 확대되고 광범위해졌다.
외모에 대한 사회적 기준이 존재하여 사회에는 어떤 고정관념이 있는가? ‘아름다움은 보는 사람의 눈에 달려있다’라고 하지만 외모에 대한 사회적 기준은 확실히 존재한다. 사회에는‘아름다운 것은 행복이다(what is beautiful is good)’와‘못생긴 것은 불행이다(what is ugly is bad)’라는 고정관념이 있다. 아름다운 외모를 가지면 더 행복하고 더 성공하며, 더 현명하고 더 사교적이라고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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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강인애·김효숙(2002). 가상 3D 패션코디네이션 연구, 대한 가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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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이인자·이경희·신효정(2001). 의상심리,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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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신효정(2003). 패션코디, 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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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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