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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ay, many people seek for their own personal character which is distinguished from another people and they utilize fashion coordination as the was of expression their own image. In addition, interest in electronic commerce and cuber shopping mall on the internet is increasing. For this reason, v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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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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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 추구하는 가상 3D 패션 코디는 다양한 인체 사이즈 데이터로부터 한국형 인체 모델을 제작하고 이러한 개인 캐릭터에 의복을 정합함으로서 가상공간에서 다양한 의복 코디네이션을 연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총 4단계의 제작단계를 거쳐 3D 패션 코디네이션을 자동 생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상 3D 인체 모델과의복을 구성하고 이를 통하여 다양한 소재와 문양의 텍스타일을 코디네이션 해 봄으로서 의상 디자인 및 코디네이션의 3D 활용 가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 다양한 인체모델과 의복모델을 수작업으로 정합하는 것은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DB 저장 시 데이터량 또한 방대해져 쇼핑몰 등의 인터넷 온라인 서비스에서는 로딩 시간이 매우 길어지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체형의 개인 캐릭터에 다양한 의복 3D 모델을 효과적으로 정합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는 특징점의 설정, 부위별 그룹핑, 공극 설정 등의 세 가지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가상 3D 인체 모델과의복을 구성하고 이를 통하여 다양한 소재와 문양의 텍스타일을 코디네이션 해봄으로서 의상 디자인 및 코디네이션의 3D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 추구하는 가상 3D 패션 코디는 다양한 인체 사이즈 데이터로부터 한국형 인체 모델을 제작하고 이러한 개인 캐릭터에 의복을 정합함으로서 가상공간에서 다양한 의복 코디네이션을 연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총 4단계의 제작단계를 거쳐 3D 패션 코디네이션을 자동 생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패션 쇼핑몰 등의 온라인 서비스에서 수작업으로 개인에 따라 체형을 변화시켜 의복을 정합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체형의 개인 캐릭터에 다양한 의복 3D 모델을 효과적으로 정합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는 특징점의 설정, 부위별 그룹핑.공극 설정의 세 가지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 과학적, 공학적 데이터를 가시화(visualization)시켜서 실제 또는 가상 물체가 시시각각 변화하는 것을 컴퓨터로 제작한 동화면으로 보여주는 기법으로 유체의 흐름, 핵반응. 화학반응, 생리적 기관과 장기의 기능, 다양한 부하에 따른 기계적 구조물의 변형과 같은 현상의 수학적 모델을 연구하는 데 쓰인다. 또한 영화에서의 특수효과로 여기에서는 물체를 모델링하고 빛과 그림자를 표현하는 정교한 기법들이 널리 쓰여지고 있다 (조 동섭 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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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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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미옥(2000). 사이버 마케팅 측면에서 본 웹사이트 디자인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소예(2000). Photoshop Bible 6, 정보게이트 

  4. 김효숙, 강인애(2001). Photoshop을 이용한 Fashion Design. 예학사 

  5. 김효숙, 강인애, 최창석(2000). 패션 코디네이션을 위한 웹 사이트 개발에 관한 연구. 복식, 51(3), 99-109 

  6. 김혜영(2000). 3D 디지털 애니메이션 모델을 활용한 의상 시뮬레이션에 관한 연구 I. 복식, 50(2), 97-109 

  7. 오희선,박화순(2001). 아름다운 여성을 위한 패션코디. 경춘사 

  8. 이경손,김희섭(1998). 의생활과 패션 코디네이션. 교문사 

  9. 이두희,한영주(1997),인터넷 마케팅. 영진출판사 

  10. 이영애,이귀영,노선옥,전선정(2000). 뷰티디자인과 색채학. 청구문화사 

  11. 임순,김효숙,강인애(2000). 나도 코디네이터가 될 수 있다. 예학사 

  12. 장애란,안명숙,박우미(2000). 패션 코디네이션. 예학사 

  13. 정혜주, 조규화(1999). 패션산업의 인터넷 전자상거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지. 23(7), 81-92 

  14. 최우혁, 신승철, 최창석, 김효숙, 강인애(2001 ). 스커트 3D 모델의 자동 생성과 3D 드래핑. 대한전자공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4(1) 

  15. 한국의류시험연구원(1998). 의류분야의 CAD시스템 활용과 최적모델 개발. 국립기술 품질원 

  16. Daniel Thalmann & Jianhua Shen (1996). Fast Realistic Human body Deformation for Animation and VR application. Proceedings Computer Graphics International, 98, 166-174 

  17. Hing N.NG., & Righard L.G. (1996). Computer Graphics Techniques for Modeling Cloth.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September, 2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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