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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수명화를 위한 콘크리트 교량 바닥판의 신기술
New Technology for Durable Concrete Bridge Deck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16 no.2 = no.79, 2004년, pp.10 - 16  

김영진 ((주)대우건설기술연구소 토목연구팀) ,  정철헌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심창수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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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단, 평강을 사용한 이 구조에서는 강재의 연결부분에 용접이 많고 피로강도에 대해서는 취약하였으므로 차후의 과제로 남게 되었다. 그 후, 피로성능 개선을 목적으로 횡부재의 평강을 피로문제가 적은 각강으로 바꾼 연구를 계속 수행하였다. 한편, 패널간의 조합, 주거더와 바닥판과의 조합 등의 연결구조에 대해서는 미국에서 연구개발 당시, 용접을 많이 사용했고 현장작업이 많았던 점, 또 피로의 문제가 있었던 점을 착안하여, 일본에서는 시공성 개선을 도모하기 위해 패널간의 I형강과 배력근의 연결방법, 주거더와 바닥판의 연결방안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 따라서 본고에서는 교량 바닥판의 역할과 기능을 재인식하고, 현재 주로 사용되고 있는 현장타설 RC 바닥판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개발되고 있는 바닥판 관련 신기술·신공법에 대한 최신 연구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해안횡단 프로젝트 등에 있어서의 장대현수교의 건설을 경제적으로 하기 위하여 주형형식이 트러스, 박스 어느 쪽에 관계없이 차도부 바닥판에 대하여 open grating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였다. 즉, open grating의 사용에 의하여, 고정하중의 감소뿐만 아니라 내풍 안정화를 위한 보강을 경감시키고자 하였다. 특히, 장대현수교에서는 바닥판 중량의 지지구조가 전체구조 중량에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크기 때문에 바닥판의 경량화는 바닥판 자체의 경제성뿐만 아니라, 케이블, 주탑, 앵커 등 바닥판 이외의 전체 구조의 경제화에도 직결되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보통 바닥판은 침하하지 않는 주형으로 지지된 판으로 가정하고 해석한다. 도로교의 경우는 네 변이 지지된 이방향 판과 두변이 지지된 일방향 판이 있을 수 있지만, 도로교 바닥판의 경우에는 이방향 판으로 되는 경우가 대단히 드물어, 국내 '도로교표준시방서'에서는 바닥판을 폭 1m의 일방향 판으로 취급하여 설계하도록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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