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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소음 저감을 위한 콘크리트 포장의 표면처리공법
Texturing of Cement Concrete Pavements to Reduce Traffic Noise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16 no.3 = no.80, 2004년, pp.62 - 68  

한국콘크리트학회 ,  한국콘크리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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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기사에서는 기존 및 신설 포장에 있어서 소음저감에 적합한 표면조직으로 추천되고 있는 제반 공법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있다. 이 기술은 신·구 포장에 모두 적용 가능하며 미국에서 오랜 세월동안 적용되어 왔으며 유럽에서는 승차감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종종 사용되었다. 이러한 그라인딩 공법에는 사용되는 톱의 재질에 따라 다이아몬드 및 카바이드(carbide) 그라인딩이 있으며 이 공법은 미끄럼 저항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소음을 저감시킬 수있다18).
  • 그러나 북유럽 국가(스웨덴, 덴마크, 노르웨이, 핀란드 및 아일랜드) 에서는 빈번히 사용되지 않고 있으며 일본이나 뉴질랜드에서도 마찬가지다. 한편 소음에 관해서는 비록 많지는 않으나 새로운 공사에 콘크리트 포장의 표면처리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소음문제를 처리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접근으로 최근 미국의 도로포장에 그루빙 또는 타이닝이 적용되게 된것이다.

가설 설정

  • 강성: 도로포장 재질의 특성이 소음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즉 콘크리트는 강성이므로 이에 따라 소음 발생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8).
  • 골재노출 시공을 하기 전에 표면 마무리를 종방향으로 매우 매끈하게 시공한다.
  • 높은 주파수 대역에서 발생하는 음압값은 표면조직의 파장범위가 0.5~10mm인 경우 표면조직의 간격에 따라 감소한다.
  • 만약 횡방향 그루빙 또는 타이닝이 단순히 일정한 간격으로 적용된 경우 타이어/노면 소음은 하나 또는 몇 개의 주파수대역에 대해 집중적으로 발생되며 주기성을 보인다.
  • 색상: 포장표면이 짙은 색을 나타내면 이는 태양 복사에너지를 잘 흡수하여 밝은 표면보다 표면의 온도가높아진다. 일반적으로 타이어/노면 소음은 포장표면의 온도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으며 1℃당 약 0.
  • 콘크리트의 균열 방지를 위한 팽창조인트는 자동차 주행 시 타이어 진행방향과 수직으로 접함으로써 진동과 소음을 발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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