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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포장의 저소음 표면처리 공법 소개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2 no.2 = no.44, 2010년, pp.12 - 19  

이승우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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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에서는 현재까지 소음저감효과 및 적정 미끄럼저항성을 갖는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에 대한 현장 적용이 이루어지지 못한 실정이며, 국내 연구사례를 바탕으로 품질 및 시공관리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2009년 3월말 대전~당진간 고속도로 건설 현장을 대상으로 1차로 114m에 대한 시험시공을 실시하였다. 시험시공 시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소음 및 미끄럼저항 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2차로의 경우 30mm 횡방향 타이닝 콘크리트포장을 비교 구간으로 선정하였다.
  • 이에 따라 도로 이용자 및 도로변 주민들의 쾌적하고 안전한 삶을 보장하기 위한 저소음 콘크리트 포장의 도입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기사에서는 주행소음을 감소하고 장기간 미끄럼저항이 유지되어 주행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저소음 콘크리트 표면처리 공법을 알아보고, 국내 적용을 위하여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저소음 효과 및 적정 미끄럼저항성을 효율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 또한 굵은 골재의 노출은 응결지연제 살포 및 적정 시간이 지난 후 표면 모르타르를 제거해야 하지만 다양한 시공 조건 및 환경 변화에 의해 노출시기의 결정이 어려우며 콘크리트의 명확한 물리적 특성을 필요로 한다. 이에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최적 배합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다양한 변수에 대한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측정하고 분석하여 최적 노출시기에 대한 정량적 기준을 제시하였다.(이승우,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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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골재노출공법의 특징은? 골재노출공법은 콘크리트 타설 후 표면에 응결지연제를 살포하고 일정 시간 뒤에 경화되지 않은 표면 모르타르를 2∼3mm 정도 브러쉬로 긁어내어 굵은 골재를 노출시키는 것으로 현재까지 콘크리트포장의 주행소음을 줄이는데 가장 큰 장점을 지니고 있는 공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굵은 골재 최대 입경을 소입경으로 한 경우 미끄럼저항성 향상 및 저소음효과가 향상된다.
골재노출공법이 횡방향 타이닝공법과 비교하여 갖는 장점은 무엇인가? 특히, 굵은 골재 최대 입경을 소입경으로 한 경우 미끄럼저항성 향상 및 저소음효과가 향상된다. 횡방향 타이닝공법과 비교시 5∼7dB(A) 정도 저감효과를 나타내며, 굵은 골재의 노출을 통한 임의의 형태로 표면조직을 형성하여 고주파 소음(Whine)현상을 원천적으로 배제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저소음 포장공법이다(이승우 외, 2006).
골재노출공법을 활용 할 때 유의해야 하는 것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 골재노출공법의 경우 콘크리트 타설 후 지연제를 살포하고 골재를 노출시키는 시기가 매우 중요하며, 이는 지연제의 성능에 비해서 노출시기가 늦으면 노출도가 떨어지게 되는 반면 너무 빠르면 골재를 잡고 있는 시멘트 페이스트가 굳기도 전에 골재가 떨어지는 탈리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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