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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부모참여 성교육 프로그램 효과
Effects of a Parent-Involvement Sex Education Program for High Primary-School Graders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18 no.1, 2004년, pp.143 - 153  

엄진숙 (남양주 용신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tried to develop a parent-involvement sex education program and find out its effects for more effective sex education methods for high graders of a primary school. The subjects were recruited from 5 classes of 6th graders in Y Primary School in N city, Kyeonggido province, South Korea. D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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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발적으로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삼았기 때문에 이미 실험군에 속한 학생들의 특성은 부모의 참여가 비교적 많은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두 군간의 비 동질성을 토대 로 성교육 실시 이후의 변화 차이에 대한 효과를 파악 한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자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와 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수행한 후 그 효과를 파악하고자 연구를 시 도하였다.
  • 마지막으로 부모가 함께 참여한 성교육은 부모와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결과적으로 학생들의 성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태도를 갖추고자 함이다. 본 연구 분석 결과에서는 부모가 함께 참여한 성교육이 의사소 통의 질적 변화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의사소통 의 빈도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생을 대상으로 실험군은 학생 성교육과 부모 참여 과정이 함께 구성된 부모 참 여 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대조군은 학생 성교육 만을 실시하여 그에 따른 성교육 효과차이를 비교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설계 (nonequivalent control pretest-posttest design)로 유사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부모 참여 과정을 성교육에 적용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나타나는 성지식과 성태도 및 의 사소통에 미치는 효과를 보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생을 위한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 실시를 위해 부모와 학생이 함께 참여한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파악하 고자 함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2) 저'11가설 '부모가 함께 참여한 성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받은 학생(실험군)은 학생만 참여한 성교육 프로그램을 받은 학생(대조군)보다 성지식 점수가 더 높아질 것이다.'라는 가설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아(t=-0.
  • 3) 저72가설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성태도 점수가 더 높아질 것이다.'라는 가설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어(t=2.
  • 4) 제3가설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성관련 의사소통의 질 점수가 더 높아질 것이다.'라는 가설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아(t=1.
  • 5) 제4가설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성관련 의사소통의 빈도 점수가 더 높아질 것이다.'라는 가설은 통계 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어(t=4.
  • 저】3가설인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성관련 의사소통의 질 점수가 더 높아질 것이다.'를 t-test;로 검증한 결과 는[표 5]와 같다.
  • 저〕1가설인 '부모가 함께 참여한 성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받은 학생(실험군)은 학생만 참여한 성교육 프로그램을 받은 학생(대조군)보다 성지식 점수가 더 높아 질 것이다.'를 검증한 결과는[표 3]과 같다.
  •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제1 연구가설은 '부모가 함께 참여한 성교 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학생(실험군)은 학생만 참여 한 성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학생(대조군)보다 성 지식 점수가 더 높아질 것이다.', 제2 연구가설은 '실험 군은 대조군보다 성태도 점수가 더 높아질 것이다.', 제3 연구가설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성관련 의사소통 의 질 점수가 더 높아질 것이다.' 그리고 제4 연구가설 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성관련 의사소통의 빈도 점수가 더 높아질 것이다.'로 설정하였다.
  • 제2가설인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성태도 점수가 더 높아질 것이다.'를 t-test로 검증한 결과는[표 4]와 같다.
  • 제4가설인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성관련 의사소통 의 빈도 점수가 더 높아질 것이다.' 를 t-test로 검증 한 결과는[표 6]와 같다. 실험군의 의사소통 빈도 점 수 차이는 평균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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