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동학습이 일부 초등학생의 성교육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Methods on Sex Education among Prim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5 no.1, 2012년, pp.122 - 132  

류정은 (서울신길초등학교) ,  김윤신 (한양대학교 산업의학과) ,  김현숙 (신흥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effectiveness of cooperative learner-centered methods of sex education. Methods: This study was carried out on 5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D-district. Nine classes were divided into 3 groups using each different teaching methods: gr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이러한 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학습자 중심의 협동학습의 연구가 미흡한 성교육 분야에서 연구하고자 하였다. 성교육협동학습과정에서 학습자들이 학습자 중심의 협동학습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의 성교육의 효과를 향상시키고 자 본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협동학습군, 일반 강의 학습군과 성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을 무작위로 선정한 후 세 집단의 성교육의 효과를 보기 위해 성에 대한 지식과 태도 변화의 차이를 비교하는 유사 실험연구로 서 비동등성대 조군 전후시차설계이다. 연구 설계 모형은 표 1과 같다.
  • 본 연구는 학습자 중심의 협동학습을 적용한 성교육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성지식과 성태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에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교육방법 중 학습자 중심의 협동학습을 적용한 성교육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성지식 증진 및 올바른 태도 형성에 기여하는 효과를 평가하는 데 있다. 성교육에서 협동학습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여 효율적인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 본 논문은 이러한 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학습자 중심의 협동학습의 연구가 미흡한 성교육 분야에서 연구하고자 하였다. 성교육협동학습과정에서 학습자들이 학습자 중심의 협동학습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의 성교육의 효과를 향상시키고 자 본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교육방법 중 학습자 중심의 협동학습을 적용한 성교육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성지식 증진 및 올바른 태도 형성에 기여하는 효과를 평가하는 데 있다. 성교육에서 협동학습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여 효율적인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 이외에는 협동학습성교육과 강의식성교육을 비교한 선행연구가 부족하기 때문에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협동학습과 전통적인 학습간의 효과 평가에 대한 연구와 관련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협동학습과 전통적인 강의식 학습의 효과를 평가한 연구로 길윤경(2006)은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과학수업을 STAD협동학습을 적용한 결과 과학태도 함양에 효과가 있었고, 정애라(2006)는 초등사회과 학습부진아를 위한 협동학습효과의 질적 연구에서 학업성취와 학습태도 향상을 가져왔고, 권순영(2005)은 TGT 협동학습이 초등학생의 수학 수업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향상시켰고, 정종렬(2006)은 협동학습을 적용한 체육과 수업에 서 참여 태도와 흥미도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가설 3.협동학습군과 강의학습군 간의 성지식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4.협동학습군과 강의학습군 간의 성태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협동학습군과 강의학습군, 대조군 간의 성지식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협동학습군과 강의학습군, 대조군 간의 성태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사춘기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시기는 언제인가? 청소년은 사춘기가 되면 신체적·심리적 성장을 하게 되고 성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해지면서 2차 성징이 나타나고 신체적·정서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는다. 지금까지 많은 연구에서 나타나듯이 우리나라의 사춘기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시기는 1990년대 청소년기에서 2000년대 이후 초등학생으로 내려오고 있다(오진아, 2008).
성에 대한 개념과 태도는 언제 완성되는가? 성에 대한 개념과 태도는 어린 시절부터 형성되기 시작하여 사춘기에 사실상 완성된다(양순옥 등, 2001). 이러한 이유로 초등학교에서 실시하는 성교육은 정식교육과정을 통한 체계 적인 교육을 통해 올바른 성개념과 태도, 성의식을 갖게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이옥철, 1990).
초등학교에서 실시하는 성교육은 어떻게 이행되어야 하는가? 이러한 이유로 초등학교에서 실시하는 성교육은 정식교육과정을 통한 체계 적인 교육을 통해 올바른 성개념과 태도, 성의식을 갖게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이옥철, 1990). 다시 말해 2차 성징에 따른 신체적 ․ 심리적 다양한 변화를 경험하는 초등학교 고학년은 사춘기가 시작되는 시기로 성적 성숙에서의 개인차와 남녀간의 차이를 자연스럽고 분명하게 수용하여 올바른 성지식으로 올바른 성개념과 성에 대한 태도, 성의식, 이성에 대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정식교육과정을 이행하여야 한다(조연순 등, 200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