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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교육과정 시행에 대한 중학교 과학 교사들의 인식 및 제안
The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Understanding and Suggestion on Implementation of the New Science Curriculum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8 no.3, 2004년, pp.311 - 321  

임재항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강순민 (부산 금양중학교) ,  공영태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남정희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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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1차 설문을 통하여 새로운 교육과정 시행에 대한 중학교 과학 교사의 인식 및 준비도, 새로운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화학 영역을 중심으로)에 대한 인식 그리고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그 결과 새로운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 및 준비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많은 비율의 교사들이 새로운 교육과정 시행 자체에 대해 부정적이거나 부담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과정 개정 시의 교사 참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교사의 역할 또한 불분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1차 설문의 결과들을 바탕으로 한 2차 설문 및 인터뷰에서는 개정된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전달되는 효율적인 방법, 교육과정 개정 참여시 교사의 역할 및 참여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find out how many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are aware and ready to implement new science curriculum as well as its revision process.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teachers had been asked to fill in a questionnaire. The results showed that teachers' overall und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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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1차 설문의 결과를 바탕으로 2차 설문 및 인터뷰에서는 개정된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전달되는 효율적인 방법, 교사의 교육과정 개정 참여시 교사의 역할 및 참여 방법, 그리고 교사의 교수-학습 경험을 교육과정에 반영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교육부에서 개정 고시한 과학과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관련 문헌들을 참고로 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과학 교육전문가 5인의 타당도 및 문항의 문제점에 대한 조언을 토대로 설문지를 수정하였으며, 이를 10명의 중학교 교사에게 예비 검사를 하여 문항의 내용 및 용어를 수정·보완하여 최종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 교육부에서 개정 고시한 과학과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관련 문헌들을 참고로 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과학 교육전문가 5인의 타당도 및 문항의 문제점에 대한 조언을 토대로 설문지를 수정하였으며, 이를 10명의 중학교 교사에게 예비 검사를 하여 문항의 내용 및 용어를 수정·보완하여 최종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 이 연구에서 개발한 설문지는 새롭게 적용되고 있는 교육과정에 대한 중학교 교사들의 의견을 듣고, 새로운 교육과정 개정 시에 현장교사의 경험과 목소리를 반영하고 아울러 새로운 교육과정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개발되었다. 설문지를 통해 새로운 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중학교 교사의 인식 및 준비도, 새로운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에 대한 인식 그리고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이 연구에서 개발한 설문지는 새롭게 적용되고 있는 교육과정에 대한 중학교 교사들의 의견을 듣고, 새로운 교육과정 개정 시에 현장교사의 경험과 목소리를 반영하고 아울러 새로운 교육과정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개발되었다. 설문지를 통해 새로운 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중학교 교사의 인식 및 준비도, 새로운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에 대한 인식 그리고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이 연구에서는 1차 설문을 통해 새로운 교육과정의 적용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및 준비도, 새로운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에 대한 인식, 그리고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2차 설문 및 인터뷰에서는 개정된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전달되는 효율적인 방법과 교육과정 개정 시 교사의 역할 및 참여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이 연구에서는 1차 설문을 통해서 새로운 교육과정 시행에 대한 중학교 교사들의 인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1차 설문의 결과들을 바탕으로 2차 설문 및 인터뷰를 통해 교육과정 개정 시 교사의 역할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이 연구에서는 전국의 중학교 과학교사 157명을 대상으로 한 1차 설문과 중학교 교사, 교육과정 개발자, 교육과정 정책 담당자, 그리고 교육과정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2차 설문 및 인터뷰를 실시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 9%였다. 전국의 모든 지역과 대도시 및 읍·면 지역을 고려하여 학교에서 설문을 담당해 줄 교사와 사전에 유선으로 접촉하여 연구의 취지를 충분히 설명한 후 설문지를 발송하였다. 그러나 회수된 설문지는 지역별로 고르지 않으므로 연구 결과를 해석할 때 이러한 표집에서의 한계를 고려해야 한다.

대상 데이터

  • 40여 개 학교에 설문지 207부를 발송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는 155부로 회수율은 74.9%였다. 전국의 모든 지역과 대도시 및 읍·면 지역을 고려하여 학교에서 설문을 담당해 줄 교사와 사전에 유선으로 접촉하여 연구의 취지를 충분히 설명한 후 설문지를 발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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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Millar, R.; Osborn, J. Beyond 2000:Science Education for The Future, The Report of a Seminar Series Funded by the Nuffield Foundation, 1998. 

  2. Hodson, D.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1985, 12, 25. 

  3. 김승익 제 7차 교육과정과 과학교육,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2000. 

  4. 윤영선 교육과정과 평가, 박영사, 1986. 

  5. 김범기; 권재술; 김효남; 백성혜; 정완호; 정진우; 최병순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개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 1997. 

  6. 교육부 과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7. 

  7. 김종두 중등학교 과학 교사의 제7차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8. 신정자 제7차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한 초등학교교사들의 인식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2. 

  9. 구수길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과학교사들의 인식과 준비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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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Neves, I. P.; Morais, A. M.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2001, 33, 451. 

  12. Kirk, D.; MacDonald, D.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2001, 33, 551. 

  13. Lubben, F.; Campbell, B.; Maphalala, T.; Putsoa, B.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1998,16, 217. 

  14. Kirk, D.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1990, 22, 409. 

  15. 최병옥 교육이론과 실천, 1997, 7, 65. 

  16. 최규철 제6차 교육과정의 공통과학에 관한 과학 교사들의 인식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17. 박지영 중학교 신.구 과학 교과 교과서가 요구하는 인지 수준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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