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성교육에 대한 중학교 교사들의 인식 조사
A Survey on Middle School Teachers' Perception of Character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7, 2017년, pp.193 - 203  

윤옥한 (국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교육학과) ,  이경란 (국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중학교 교사들의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여 중학교 인성교육에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국 중학교 교사 161명에게 인성교육 접근방식, 인성교육 문제점, 인성교육에 대한 전반적 견해, 인성교육 프로그램 구성요소, 인성교육 교수 학습 방법, 인성교육 적절한 기간에 대한 인식 자료를 수집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인성교육 방법은 생활지도와 각 교과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지기를 희망하였다. 둘째, 인성교육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는 점은 상급학교 진학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셋째, 인성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견해는 최근 학생들의 인성에 점점 문제가 많아지고 있어 학교와 가정이 연계한 인성교육이 중요하다. 넷째, 인성 교육프로그램에서 가르쳐야 할 인성구성요소는 배려, 예절, 자기조절, 책임감 등이다. 다섯째, 인성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방법으로 반성(성찰), 상호배우기, 체험식 활동, 학생중심 등 순으로 우선순위가 도출되었다. 여섯째, 인성교육 프로그램 시행의 적절한 기간은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교육이 필요함을 공감하면서 학교생활 3년 내내 이루어져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중학교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시사점으로는 1회성 프로그램으로 개발하는 것 보다 생활지도와 교과교육 내에서 인성교육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를 고려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erception of middle school teachers of character education and to suggest implications for middle school character education. A total of 161 middle school teachers in Korea were surveyed and their responses were analyzed by frequency analysis and descript...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의 목적은 최근 인성교육의 연구동향을 살펴본 후, 중학교 교사들의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분석을 바탕으로, 중학교 인성교육에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교사들의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분석을 바탕으로, 중학교 인성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인성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면 첫째, 중학교에서 인성교육의 방향은 종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 중학교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 중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인성함양을 위해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의 기간 동안 실시되어지는 것이 적절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적절한 기간에 대해 질문을 하였다. 응답자의 85.
  • 현직 중학교 교사의 인성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견해를 살펴보았다. 전반적인 견해는 1.

가설 설정

  • 현직 중학교 교사의 인성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견해를 살펴보았다. 전반적인 견해는 1. 중학교에서 인성교육은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2. 최근 학생들의 인성에 점점 더 문제가 많아지고 있다 3.
  • 중학교에서 인성교육은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2. 최근 학생들의 인성에 점점 더 문제가 많아지고 있다 3. 우리 학교는 학생들의 인성문제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있다 4. 인성교육의 1차적 책임은 학교에 있다 5.
  • 최근 학생들의 인성에 점점 더 문제가 많아지고 있다 3. 우리 학교는 학생들의 인성문제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있다 4. 인성교육의 1차적 책임은 학교에 있다 5. 학교에서의 인성교육에는 한계가 있다 6.
  • 나는 인성교육에 대해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 7. 인성교육은 중학교보다 초등학교의 단계에서 인성교육이 더 중요하다 8. 바람직한 인성교육을 위해서는 학교와 가정의 연계가 중요하다 9.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인성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의 9가지 질문으로 이루어졌으며 결과는 [표 4]에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성교육에 대한 접근방식은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인성교육에 대한 접근방식은 인성교육의 정의 방식에 따라서 살펴보면 첫째, 인성은 개인적이며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는 특성을 의미하는 접근과, 둘째, 사회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개인적인 특성과 사회적인 특성을 종합한 전체적인 인간의 특성을 의미하는 접근, 셋째, 가치중립적인 개인의 성격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도덕적 우수성을 판단할 수 있는 성품과 같은 덕목을 가지며, 그것을 통합적으로 운용하는 능력을 갖는다는 접근으로 구분할 수 있다. 세 가지 접근방식 중 두 번째 접근방식에 많은 학자들이 공감하고 있다[5][11-19].
대부분의 인성교육이 단편적이며 일과성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던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 대부분의 인성교육은 교장이나 담임교사의 훈화 또는 캠프 등 단기체험 활동 등을 통한 ‘단편적이며 일과성’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왜냐하면 학생들의 인성문제가 아니라 인성교육의 방향에 따라 인성 교육이 이루어 졌기 때문이다. 둘째, 지금까지의 인성교육은 가치 덕목들을 제시하고 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훈습(薰習)시키고자 하는 덕목 접근이라고 할 수 있으며, 덕목 선택에서 연령별, 학교 급별로 단계적·체계적 연관성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인성교육이란 무엇인가? 시행)하였다. 인성교육진흥법 제2조 1항에 “인성교육”이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 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을 말한다. 2항에는 “핵심 가치·덕목”이란 인성교육의 목표가 되는 것으로 예, 효,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등의 마음가짐이나 사람됨과 관련 되는 핵심적인 가치 또는 덕목을 말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김명진, "도덕과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방법 연구," 윤리교육연구, 제14권, pp.181-206, 2010. 

  2. 전수진, 옥현진, "국어과 인성교육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 조사," 한국초등국어교육, 제52호, pp.202-233, 2013. 

  3. 서덕희, "학교현장 안정화를 위한 인성교육 방안: 미래 지향적인 인성교육의 비전 제시," Issue Paper, 제1호,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2. 

  4. 엄상현, 김민정, 전은화, "인성 덕목을 활용한 융합형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교육부정책개발, 교육부, 2014. 

  5. 천세영, 김왕준, 성기옥, 정일화, 김수아, 방인자, "인성교육 비전 수립 및 실천 방안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정책연구 2012-41,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012. 

  6. 현주, 이혜영, 한미영, 서덕희, 류덕엽, 한혜성, "초.중등 학생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I): 인성교육진단 및 발전 과제탐색,"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2013-01, 서울:한국교육개발원, 2013. 

  7. 허숙,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방안 모색," 교육과정연구, 제33권, 제1호, pp.19-40, 2015. 

  8. 문용린, 문용린의 행복교육: 아이의 미래를 결정짓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서울: 리더스북, 2014. 

  9. 정창우, 인성교육의 이해와 실천, 파주, 경기: 교육과학사, 2015. 

  10. 인성교육범국민실천연합, "인성교육 프로그램 인증공모전 운영 및 심사계획(안)," 인성제육예술교육과 인성교육범국민실천연합, 2015(6). 

  11. 교육부, 인성교육진흥법, 교육부 법령집, 법률 제13004호, 2015.1.20. 제정, 시행 2015.7.21. 

  12. 서울시교육청 보도자료, 2016 인성교육 시행계획 발표, 2016.3.3. 

  13. 손경원, 정창우, "초.중.고 학생들의 인성 실태 분석 및 인성교육 개선 방안 연구," 윤리교육연구, 제33권, pp.27-52, 2014. 

  14. 유병열, "인성교육의 덕교육적 접근과 실천 원리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1호, pp.303-322, 2015. 

  15. 은지용, "사회과 인성교육 개념 및 요소에 대한 탐색," 시민교육연구, 제45권, 제3호, pp.143-174, 2013. 

  16. 이명준, 진의남, 서민철, 김정우, 이주연, 김병준, 박혜정, "교과교육과 창의적체험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RRC 2011-7-1), 2011. 

  17. 지은림, 이윤선, 도승이, "인성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윤리교육연구, 제35권, pp.151-174, 2014. 

  18. A. Blasi, "Moral identity: Its role in moral functioning, In W. Kurtines & J. Gewirtz (Eds.)," Morality, moral behavior and moral development, New York: Wiley, pp.128-139, 1984. 

  19. 김상돈, "중등 인성교육의 방향- 도덕과 교육의 관점에서," 윤리연구, 제77권, pp.35-71, 2010. 

  20. 김홍희, 한기순,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의 개념도," 영재와 영재교육, 제10권, 제1호, pp.49-72, 2011. 

  21. 남궁달화, 인성교육론, 서울:문음사, 1999. 

  22. 윤영돈, "효과적인 학교 인성교육의 방향: 범교과 학습과 도덕과 학습의 관계를 중심으로," 도덕윤리과 교육연구, 제29권, pp.127-150, 2009. 

  23. C. Peterson and M. Seligman,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 handbook and classific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4. 

  24. 이준, 유숙경, 이윤옥, "교과교육과 인성교육의 통합적 적용 사례 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6권, 제3호, pp.463-487, 2014. 

  25. 장사형, "공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강화 방안," 교육철학연구, 제43권, pp.193-222, 2011. 

  26. 정창우, 손경원, 김남준, 신호재, 한혜민, "학교급별 인성교육 실태 및 활성화 방안," 교육부 정책연구개발사업, 2013. 

  27. G. W. Allport, Pattern and Growth in Personality, New York: Rinehartand Winston. p.327, 1961. 

  28. W. Althof and M. Berkowitz, "Moral education and character education," Journal of Moral Education, Vol.35, No.4, 2006. 

  29. 김향연, "국어과 창의 인성 교육의 실천과 반성," 한국어교육학회 학슬대회 자료집, pp.259-270, 2012. 

  30. 박혜진, 우신영, 조고은, 최영인, "내러티브를 활용한 핵심역량 중심의 국어과 창의 인성 수업모델 개발 연구," 한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pp.1-17, 2012. 

  31. 서영진, "국어과 교육에서의 인성 교육 방법 탐색: 자기 성찰적 교수 학습모형의 설계," 국어교육학연구, 제142권, pp.297-332, 2013. 

  32. 이인재, 정수연,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도덕지능의 함양 방안," 초등도덕교육, Vol.33, pp.197-226, 2010. 

  33. 장정희, "창의.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초등 도덕과 교육의 역할: 도덕과 정의적 측면 중심 수업 모형을 통한 창의.인성의 함양," 초등도덕교육, 제33권, pp.404-421, 2010. 

  34. 이용섭, 김윤경, "과학 기반 STEAM의 날씨와 우리생활 학습이 창의적 사고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지구과학교육학회지, 제5권, 제2호, pp.204-212, 2012. 

  35. 박미정, "가정과교육에서의 창의.인성 수업 모델 개발: 옷차림과 자기표현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제24권, 제3호, pp.35-56, 2012. 

  36. 왕석순, 김성교, 김은정, "가정교과에서의 인성교육과 실천 사례," 한국가정과교육학회 2010년도 하계학술대회, pp.133-161, 2010. 

  37. 이윤정, "초등 실과 의생활영역에서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실과교육연구, 제19권, 제3호,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pp.65-84, 2013. 

  38. 김정희, "미술교과에서 인성교육 실천 전략," 미술교육연구논총, 제34권, pp.1-19, 2013. 

  39. 김형숙, "예술교육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미술교육연구논총, 제32권, pp.1-29, 2012. 

  40. 이주연, "미술교육에서 인성교육의 의미 고찰," 초등미술교육, 제30권, pp.91-117, 2011. 

  41. 김미숙, 권혜인, "음악 교과에서의 인성 개념과 인성교육," 음악교육연구, 제42권, 제3호, pp.41-69, 2013. 

  42. M. Davidson, T. Lickona, and V. Khmelkov, Smart & Good Schools: A New Paradigm for High School Character Education, pp.370-390. In L. Nucci & D. Narvaez (ed.) The Handbook of Moral and Character Education, New York: Routledge, 200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