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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티플래닝(Party Planning)의 속성에 대한 탐색적 분석과 고객들의 인지도 비교
Exploratory Analysis on Attributes of Party Planning and Comparisons of Customers' Perception for Party Planning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19 no.5, 2004년, pp.532 - 543  

정유경 (세종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외식경영전공) ,  김선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ree different perceptions based on major 23 part planning attributes. These party planning attributes were categorized using exploratory factor analysis. Three groups of respondents were identified based on the sample data; the first group is a group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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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지금까지 .다소 찾아보기 어려웠던 파티 행사의 속성에 대하여 어떤 속성들이 어떤 요인들로 구성되는지 알아보았다. 우선본 연구에서 이용하였던 파티행사시 선택속성 23가지 항목에 대하여 3가지, 4가지, 5가지요인으로 각각 나누어 요인분석을 시행한 후 어떤 결과가 가장 설명력이 있으며 결과를 해석하기에 용이한지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사회가 풍요로워지고 경제적 여유가 생기면서 우리의 문화전반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파티문화에도 식공간의 중요성이확산되고 있어서 파티플래닝에 대한 파티경험자, 파티예정자, 예비 파티플래너들 간의 인지도를 비교분석하고가 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안고 있다.
  • 본 연구는 외식산업이 한 분야로서 새롭게 자리매김하고 있는 파티플래닝에 대한 고객들의 기본적인 견해와 다양한 욕구들을 파악하여 식공간 연출을 위한 파티플래닝이 외식문화의 부가적인 서비스의 한 영역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파티플래닝에 대한 고객의 요구와 인지 정도를 파악해보고자 계획되었다. 이를 위해 파티에 참석해 본 경험이 있는 파티경험자그룹, 앞으로 파티에 참석해 보고자 하는 일반적인 파티예정자그룹, 파티플래닝에 관심이 있는 예비 파티플래너그룹의 세 가지 그룹의 파티속성에 대한 인지도의 차이를 탐색적으로 조사하였다.
  •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파티에 참석해 본 경험이 있는 파티경험자그룹. 앞으로 파티에 참석해 보고자 하는 일반적인 파티예정자그룹, 파티플래닝에 관심이 있어 앞으로 파티플래너가 되고자 하는 그룹 등 세 가지 그룹의 인지도에 대하여 탐색적으로 조사하여 파티를 기획하는 사람들과 파티에 참석하는 고객들이 파티행사의 선택속성에 대하여 어떤 인식에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파티플래너들의 향후 파티플래닝의 기획 및 추진방향 정립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며, 외식산업의 한 분야로 자리 잡으려고 하는 파티문화의 나아갈 방향과 그에 따른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_
  • 이러한 연구의 한계점을 가지고 진행된 연구이지만, 외식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외식관련 분야에 대하여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적절한 정보제공을 요구하는16) 시점에서 보다 새로운 분야의 고객 인지도를 조사한 본 연구에 크게 의미를 부여하고자 한다. 아직까지는 일부 특정 층을 위한 파티문화로 인식되고 있지만.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파티플래닝에 대한 고객의 요구와 인지정도를 파악해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파티에 참석해 본 경험이 있는 파티경험자그룹.
  • 파티플래닝에 대한 고객의 요구와 인지정도를 파악해보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는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세 가지 그룹으로 나뉘어졌다. 즉, 파티를 참석하여 본 경험이 있는 파티경험자 그룹의 고객, 향후 파티를 계획하고 있는 파티예정자그룹의 고객, 앞으로 파티플래너가 되기위해 교육을 받고있는 파티플래너가 될 그룹의 세 그룹으로 나누어 각각 100명씩의 파티참석 고객과 50명의 예비 파티플래너가 선정되었다.

가설 설정

  • 연구과제 1 : 파티 경험의 유무에 따라서 파티 행사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과제2 : 파티행사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은 파티참석 고객그룹과 파티플래너 그룹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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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Park, YS, Chung YS. Korean Journal of Food Culture, 19(1): 118-127, 2004 

  2. Lee UJ, Han KS. The Cultural History of Western Dining Atmosphere Display-Focusing on the structural elements of Table Decoration, Korean Journal of Food Culture, 19(1): 12-29, 2004 

  3. www.party21.co.kr 

  4. Hong JS. A Study on Table Coordination for Ceramic Utensils, Seoul National Industrial University, master degree thesis, 2003 

  5. Lee SM. A Study on the Compositional Principle of Table Coordination for Lifestyle Presen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 degree thesis, 2001 

  6. Park JH, Kang MJ. Restaurant Customers' Preferred Multi-Dimensional Lighting Mood,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9(2): 95-105, 1999 

  7. 김훈철, 장영렬, 감성시대의 컬러마케팅, 사민서각,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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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Lee JH.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Utensil Design, Kyunghee University, master degree thesis, 2001 

  12. 김명란, 도예와 식문화, 월간도예, 1996 

  13. Sayflory Magazin, Purple, Special Party, August: 68-74, 2003 

  14. 이군희, 사회과학 연구방법론, 법문사, 2001 

  15. 차석빈, 김홍범, 김우곤, 윤지환, 오흥철, 다변량 분석의 이론과 실제 -관광학 사례를 중심으로-, 학현사, 2001 

  16. Um MJ, Ryu MH. A Study on Consumer Satisfaction with Food Service Purchase Behavior -Focused o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Food Culture, 17(5): 543-550,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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