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건설엔지니어링 업체의 대외경쟁럭 저하원인 분석을 통한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Strategies going into other countries throughout analysis of factors which weakens oornpetitiyeness in domestic construction engineering companies원문보기
건설엔지니어링의 사업비는 공사비의 $3\~5\%$ 정도에 지나지 않으나, 최종 사업목적물의 성능을 결정하는데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그동안 정부 및 민간업체에서는 시공분야보다 건설엔지니어링분야의 기술개발투자 및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대책마련이 미흡하였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미개척국가이면서, 시장의 잠재력이 큰 러시아, 리비아, 인도네시아를 대상으로 국내 건설엔지니어링업체의 경쟁력을 SWOT 분석법을 이용하여 비교 $\cdot$ 분석하였고, 해외출장 및 관련전문가의 면담조사로 국내업체의 해외 진출시 문제점 및 애로사항을 조사 분석하였다. 또한, 본고에서는 건설엔지니어링 업체의 기술력 향상과 대외경쟁력 저하원인을 다양한 측면으로 분석하여 해외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한 정부 및 민간차원의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였다. 특히, 국내업체의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으로, 해외 정보 수집지원방안, 조세 및 보조금 지원방안, 타 기관과의 전략적 제휴방안 등을 제안하였다.
건설엔지니어링의 사업비는 공사비의 $3\~5\%$ 정도에 지나지 않으나, 최종 사업목적물의 성능을 결정하는데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그동안 정부 및 민간업체에서는 시공분야보다 건설엔지니어링분야의 기술개발투자 및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대책마련이 미흡하였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미개척국가이면서, 시장의 잠재력이 큰 러시아, 리비아, 인도네시아를 대상으로 국내 건설엔지니어링업체의 경쟁력을 SWOT 분석법을 이용하여 비교 $\cdot$ 분석하였고, 해외출장 및 관련전문가의 면담조사로 국내업체의 해외 진출시 문제점 및 애로사항을 조사 분석하였다. 또한, 본고에서는 건설엔지니어링 업체의 기술력 향상과 대외경쟁력 저하원인을 다양한 측면으로 분석하여 해외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한 정부 및 민간차원의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였다. 특히, 국내업체의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으로, 해외 정보 수집지원방안, 조세 및 보조금 지원방안, 타 기관과의 전략적 제휴방안 등을 제안하였다.
The construction engineering field is less than $3\~5\%$ of the gross construction cost but engineering's role is very important because the performance of final facility is decided in the engineering stage. Nevertheless, before now government and private compares are more concentrated on...
The construction engineering field is less than $3\~5\%$ of the gross construction cost but engineering's role is very important because the performance of final facility is decided in the engineering stage. Nevertheless, before now government and private compares are more concentrated on construction works than making strategy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and technical development of investment in construction engineering sectors. Therefore this research have compared and analyzed the competitiveness of domestic construction engineering companies throughout analytic method 'SWOT' to those developing countries, which are potential big market objects, such as Russia Libya and Indonesia Such research was obtained through business trip & consultation with related specialists for the difficulties of domestic companies in advancing into overseas market. Moreover this research have analyzed the technical improvement of construction engineering companies and reason for competitiveness weaken by various aspects, it provides governmental and private plans to advance into overseas market Especially, to strengthen domestic companies into advancing overseas market it has suggested that tax & subsidy privileges, supporting plans for obtaining information of overseas and strategies cooperation with other organizations.
The construction engineering field is less than $3\~5\%$ of the gross construction cost but engineering's role is very important because the performance of final facility is decided in the engineering stage. Nevertheless, before now government and private compares are more concentrated on construction works than making strategy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and technical development of investment in construction engineering sectors. Therefore this research have compared and analyzed the competitiveness of domestic construction engineering companies throughout analytic method 'SWOT' to those developing countries, which are potential big market objects, such as Russia Libya and Indonesia Such research was obtained through business trip & consultation with related specialists for the difficulties of domestic companies in advancing into overseas market. Moreover this research have analyzed the technical improvement of construction engineering companies and reason for competitiveness weaken by various aspects, it provides governmental and private plans to advance into overseas market Especially, to strengthen domestic companies into advancing overseas market it has suggested that tax & subsidy privileges, supporting plans for obtaining information of overseas and strategies cooperation with other organiz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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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고는 인도네시아, 러시아, 리비아의 국내 건설 엔지니어링 업체의 경쟁력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해외정보 수집지원 방안, 조세 및 보조금 지원방안, 타 기관과의 전략적 제휴방안 등 국내 건설엔지니어링 업체의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건설엔지니어링 업체의 기술력 향상과 대외 경쟁력 저하원인을 분석하여 해외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한 정부 및 민간차원의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하여, 국내 건설 엔지니어링 업체가 인도네시아, 러시아, 리비아의 해외진출 할 때, 시급히 요구되는 개선항목과 향후 대응방안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건설엔지니어링을 대상으로 국내외 건설 엔지니어링 시장동향과 선진 건설엔지니어링업체의 해외진출 사례 및 전략을 집중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국내 건설엔지니어링 업체가 해외 진출시 고려사항을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둘째, 조세 및 보조금 지원방안으로는 현재 WT0 규정에 의해 정부가 직접적인 지원을 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어 비영리 단체에 대한 간접지원을 통해 업체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국내 건설엔지니어링 기술수준을 시설물별, 설계단계별로 구분하여 설계 및 감리업체(200개), 학계(100개), 연구계(100 개) 등 총 400개의 관련기관을 대상으로 선진외국의 엔지니어링 기술 수준을 100이라고 볼 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국내 건설 엔지니어링 기술수준을 평가하였다.
또한, 기존 문헌의 분석을 통하여 기본적인 이론의 정립과 함께 설문조사, 국내외 전문가 면담조사, 해외출장 등을 통하여 광범위한 의견수렴을 하였다. .
미국, 영국 등 선진 건설엔지니어링업체의 해외진출 사례 및 정부 차원의 지원체계를 살펴봄으로써 국내 정부 및 업계 측면에서 해외진출 촉진을 위한 시사점을 분석하였다.
우리나라보다 기술력이 낮을 것이라 인식되는 중국마저 오래 전에 한국의 해외수주실적을 추월하였다. 이에 국내 건설엔지니어링업체에서 요구한 전략적 해외 진출대상국인 인도네시아, 러시아, 리비아 진출을 위한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였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질적인 해외정보 수집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건설교통 관의 역할 강화, 건설엔지니어링 정보를 위주로 한 해외 정보 사이트 구축방안을 제안하였다.
대상 데이터
해외건설 협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해외건설 종합정보서비스' 가 해외 건설엔지니어링산업 전반에 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수집 . 분석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정보관리체계로써 역할이 미흡하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미개척 국가이면서, 시장의 잠재력이 큰 러시아, 리비아, 인도네시아를 대상으로 국내 건설엔지니어링업체의 경쟁력을 SWOT 분석법을 이용하여 비교 .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현지 자국 대사관을 이용하여 자국 업체와 현지 발주자 사이의 중재 역할을 담당하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타 문화권의 문화와 관습을 존중하고 지속적인 사업 관계를 유지하는 한편 고난이 기술을 요하는 사업에 집중해야 한다.
리비아 진출시 경쟁력을 분석한 결과, 우리기업의 리비아 엔지 니 어링 부문 수주액은 1977년 이후 6건 6, 100만 달러 규모인데, 이는 리비아 총 건설수주액의 0.3%에 불과한 수준으로 세계 평균의 3~5%에는 물론이고 우리나라 평균의 0.8%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리비아는 해외건설 전체에서는 13%를 차지하지만 건설엔지니어링 부문 비중이 4%에 불과하여 시장잠재력이나 우리의 능력에 비해 엔지니어링부문 진출이 부진한 지역이다.
선진외국업체의 주요 진출전략을 분석한 결과, 프로젝트 기획 단계부터 발주자와 긴밀한 관계유지, 현지 업체활용 및 현지화, 해외 진출대상국 또는 지역의 문화적, 계약적 특성 파악, 현지 자국 대사관을 이용하여 자국 업체와 현지 발주자 사이의 중재 역할을 담당하도록 하는 등 타 문화권의 문화와 관습을 존중하고 장기 지속적인 사업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진출대상국에서 생존할 수 있었다
설계 및 감리업체(200개), 학계(100개), 연구계(100개) 등 총 400개의 관련기관을 대상으로 선진외국의 엔지니어링 기술 수준을 100이라고 볼 때,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국내 건설엔지니어링 기술수준은 도로(75.5점), 하천(73.6점), 터널(72.1 점), 교량(71.3점) 등 순으로 엔지니어링 기술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타 기관과의 전략적 제휴방안으로 대부분의 건설 엔지니어링 업체는 영세하고 외국에 인지도, 신용도가 낮기 때문에 외국 업체와의 공동도급(Joint Venture), 정부공사와의 제휴, 가 상기 업 설립방안 등을 제안하였다.
첫째, 프로젝트 기획단계부터 발주자와 정보교류를 하면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사업계획 정보를 조기 입수 후 기획단계부터 발주자와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하고 발주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서 발주자와 회의를 가질 필요가 있다.
후속연구
인센티브에는 금전적인 지원과 인사고과에 가점을 부여하는 방법이 가능할 것이며, 보상에는 추가적인 활동에 따른 금전적인 보상이 필요할 것이다. 영국의 BCCB의 경우 업체가 직접 해외 공관에 접촉하여 커미션을 지불하고 정보를 얻는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다.
철도, 댐, 항만, 공항은 타당성 조사, 기본설계 등에서 5~10년, 실시설계에서 0~5년 정도 낙후된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볼 때, 실시설계에서는 상당한 기술 수준을 보유하고 있으나 타당성 조사, 기본설계 등 초기 단계에서 외국과의 기술격차가 상당히 벌어지고 있어 해외진출 등을 통한 다양한 기술력 제고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OECD 이사회 규정과 WTO, DDA협상 등으로 정부가 건설 엔지니어링업체에게 직접적인 세제지원을 하기가 점점 어려워 질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2)
박환표 외 3인, '설계기술력 중, 장기 정책개발 연구' 건설교통부, 2001. 11, pp. 128-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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