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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3 = no.94, 2016년, pp.363 - 372
문진수 (Department of Railway Transport Research,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This study identifies influence factors for Korean railway export and analyzes the importance and competitiveness of the factors. This study also suggests policy directions for each factor and analyzes the current situation of the Korean railway industry. All influence factors identified in this s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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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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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철도산업 해외진출을 추진한 대표적인 사례는 무엇인가? | 우리나라의 철도산업 해외진출을 추진한 대표적인 사례로는 브라질 고속철도사업을 들 수 있다. 물론, 해외 철도건설과 관련한 건설공사를 우리나라 건설업체가 본청 또는 하청으로 수주하거나 국내 철도차량 제작회사가 차량을 납품하는 형태로는 해외 철도시장에 진출해왔으나1), 설계, 시공, 차량공급, 운영 등을 총괄하는 일괄발주사업 형태의 부가가치가 높은 해외사업을 우리나라가 수주한 경우는 없었다. | |
브라질 고속철도 사업은 어떤 사업인가? | 특히, 국내에서 관심이 많은 고속철도 차량을 해외에 수출한 경우는 아직 없었다. 브라질 고속철도 사업은 고속철도에 대한 추진경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던 브라질 정부를 사업 추진 초기단계인 2006년부터 우리나라의 정부 및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지원을 통하여 브라질 정부와의 신뢰관계를 구축함으로써 사업수주 가능성이 매우 높았던 사업이다. 2006~2008년까지 브라질 연방정부 및 관계기관과 공동세미나 등을 통해 브라질 정부와의 공감대를 형성하였으며, 2009년 4월에 브라질 고속철도 한국사업단을 구성하여 정부, 공공기관, 민간기업이 합동으로 대응함으로써 사업수주에 유리한 위치에 있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5]. | |
엔지니어링 측면에서 철도시장 해외진출 영향요인으로 고려되는 것은 무엇인가? | 철도시장 해외진출 영향요인은 전반적으로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엔지니어링 분야는 인력/해외경험, 기술력의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건설분야는 가격경쟁력, 정보/인적네트워크, 인력/해외경험, 제조분야는 정보/인적네트워크, 기술력, 가격경쟁력의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들 영향요인에 대한 경쟁력은 전반적으로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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