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후반부터 급속한 경제발전과 자연훼손을 야기시키는 무분별한 사회기반시설물 건설은 엘니뇨(지구온난화)현상을 유발시켰다. 이런 이유로, 자연재해로부터 중대한 문화재를 보호하기 위한 문화재보존계획의 수립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치사진측량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석조문화재(석탑)로부터 3D-dxf파일과 VRML-wrl(3차원 이미지를 지원하는)파일을 얻었다. 이 두 파일과 다른 기타 제반사항의 속성정보들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그리고 기존의 문화재 정보 자료형태를JAVA와HTML, 그리고 Cosmo Player를 사용하여 일원화하였다. 그리하여, 문화재의 효율적인 관리뿐 아니라 전문가 및 일반인의 손쉬운 문화재 정보 사용을 위한 문화재관리 정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 또한, VRML을 이용한 가상 현실상에서 실제와 같은 질감표현을 할 수 있었다.
20세기 후반부터 급속한 경제발전과 자연훼손을 야기시키는 무분별한 사회기반시설물 건설은 엘니뇨(지구온난화)현상을 유발시켰다. 이런 이유로, 자연재해로부터 중대한 문화재를 보호하기 위한 문화재보존계획의 수립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치사진측량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석조문화재(석탑)로부터 3D-dxf파일과 VRML-wrl(3차원 이미지를 지원하는)파일을 얻었다. 이 두 파일과 다른 기타 제반사항의 속성정보들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그리고 기존의 문화재 정보 자료형태를JAVA와HTML, 그리고 Cosmo Player를 사용하여 일원화하였다. 그리하여, 문화재의 효율적인 관리뿐 아니라 전문가 및 일반인의 손쉬운 문화재 정보 사용을 위한 문화재관리 정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 또한, VRML을 이용한 가상 현실상에서 실제와 같은 질감표현을 할 수 있었다.
Since 20th century, the rapid growth in economy development and ill-advisable construction of infrastructure which causing injury of nature has generated an El Nino phenomenon problems. For this reason, establishment of heritage preservation plan is being required to prevent damages of important cul...
Since 20th century, the rapid growth in economy development and ill-advisable construction of infrastructure which causing injury of nature has generated an El Nino phenomenon problems. For this reason, establishment of heritage preservation plan is being required to prevent damages of important cultural assets from natural disaster. In this study, we obtained both 3D-dxf and VRML-wrl(which support 3D image) files from stone pagodas(stone cultural heritages) by using the digital photogrammetric program. Then database are formed by these two files with other attribute informations. And we made existing cultural heritages management information data format to be unified using JAVA, HTML, and Cosmo Player. Thus, we could construct the web-server for Cultural Heritage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to contribute not only effective management but also ease of use for expert or amateur user in using of cultural assets informations. And, in virtual reality system, we could make texture presented like as actual texture by using the VRML program.
Since 20th century, the rapid growth in economy development and ill-advisable construction of infrastructure which causing injury of nature has generated an El Nino phenomenon problems. For this reason, establishment of heritage preservation plan is being required to prevent damages of important cultural assets from natural disaster. In this study, we obtained both 3D-dxf and VRML-wrl(which support 3D image) files from stone pagodas(stone cultural heritages) by using the digital photogrammetric program. Then database are formed by these two files with other attribute informations. And we made existing cultural heritages management information data format to be unified using JAVA, HTML, and Cosmo Player. Thus, we could construct the web-server for Cultural Heritage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to contribute not only effective management but also ease of use for expert or amateur user in using of cultural assets informations. And, in virtual reality system, we could make texture presented like as actual texture by using the VRML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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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시스템은 문화재 관리 시스템에서 정량적인 자료도면과 정성적인 제반사항 기록을 공유하여 문화재의 유지관리, 갱신 사항, 도난 및 도굴에 대한 문화재 훼손에 따른 자료관리와 수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치 근거리 사진측량방법으로 촬영하여 편집한 삼차원 정보를 문화재에 관심이 많은 사용자들에게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최근에 세계적으로 보급이 확산되고 있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되며, 사용자들이 손쉽게 자료를 검색하고 열람하기 위해서는 문화재의 관리 및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웹 서버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치 사진측량 프로그램에서 얻어진 삼차원 CAI”] dxRdrawing exchanging format) 자료 및 심 차원 영싱을 지원하는 VRML인 wrl 자료와. 더불어 기타.
제안 방법
그리고 객체지향적인 언어인 Java를 이용하여 웹 상에서 구동 가능한 웹 서버용 문화재 관리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여기서 객체지향언어인 Java는 다른 객체지향 언어들 보다 웹 상에서 가장 호환성이 뛰어난 프로그램으로 많이 이용되어지고 있다.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였다. 그리고 데이터베이스화 된 자료로 Cosmo Player, Java, HTML을 이용하여 전문가 및 일반 사용자들이 문화재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의 검색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웹 기반하에서의 문화재 관리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표 1 은 본 시스템의 환경이다.
둘째, Java, HTML, Cosmo Player를 이용하여 웹 상에서 국가 문화재 관리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이를 웹 서버로 이용하여 인터넷상에서 문화재 정보인 정량적 또는 정성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는 촬영한 자료를 사용자들에게 웹 상에서 삼차원으로 보여주기 위한 응용이 필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공용 프로그램인 Cosmo Player를 사용하였으며, 사용자들이 Cosmo Playei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문화재 관리 정보시스템에서 프로그램과 사용설명서를 전송 받을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수치사진측량 프로그램에 의해 삼차원 자료로 생성된 정량적인 도면과 기타 제반사항의 정성적인 자료를 이용하여 웹 응용 개발언어인 Java와 HTML 그리고 상용 프로그램인 Cosmo Player에 의해 윈도우 환경 개인 컴퓨터 상에서 문화재 관리 정보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본 시스템의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수치사진측량 프로그램에 의해 얻어진 정량적인 도면과 기타 제반사항의 정성적인 자료를 이용하여 Cosmo Player, 웹 응용 개발언어 인 Java와 HTML에 의해 윈도우 환경의 개인 컴퓨터상에서 문화재 관리 정보시스템을 개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셋째, 기존의 문화재 재현에 있어서는 그동안 동영상 및 삼차원 도면의 자료만 나타내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모델링 언어을 웹 브라우저에서 실현시켜 질감 표현부분을 실제와 같은 모습으로 나타내었다.
셋째, 단계적인 문화재 관리 정보시스템의 구축을 하였다. 구축하고자 하는 문화재 관리 시스템 체계에서는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국보 보물, 사적 및 명승, 천연기념물, 중요무형문화재 그리고 중요민속자료의 다양하고 방대한 문화재가 혼재함에 따라 대규모적 인 자료기반 구축을 동반하기 때문에 한 번에 최종적인 시스템 체계를 실현하는 것은 많은 비용과 시간에 있어서 비경제적인 사항이다.
중 . 소 형태로 구분하여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웹 응용 개발언어 인 Java 를 이용한 계층구조 형태의 메뉴를 구성하여 편의를 제공하였다.
첫 번째 Frame layoute 인터넷 익스플로어에서 HTML View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체 Layout을 만들었다. 그림 2는 사진측량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삼차원으로 시각화 시킨 VRML의 wrl 파일을 Cosmo Player로 보여주기 위한 View로 사용할 기본적인 layout이다.
표 2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총 5가지 Frame으로 기능설계를 하였다.
대상 데이터
따라서, 본 연구에서 그림 1과 같이 구축된 문화재 관리 정보시스템은 수치사진측량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삼차원으로 시각화시키는 VRML의 wrl 자료와 CAD의 dxf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였다. 그리고 데이터베이스화 된 자료로 Cosmo Player, Java, HTML을 이용하여 전문가 및 일반 사용자들이 문화재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의 검색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웹 기반하에서의 문화재 관리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자료에 대한 삼차원적인 시각화를 표현할 수가 있다. 기존의 연구문헌(이재기 등, 1995)에서는 문화재에 대한 삼차원적인 수치 자료만 표기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VRML에 의한 삼차원적인 시각화와 도면 화가 가능하도록 하여 현장에서 직접 보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표현을 하였다.
둘째, 정량화된 도면에 표기하고자 흐]는 사항에 대하여 고속성이 요구됨에 따라 문화재에 대한 민원이나 도난 및 도굴, 기타 사항에 대하여 신속한 정보의 제공이 필요로 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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