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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화된 정맥주사 관리 교육을 통한 의료질 향상(QI) 활동 평가
The Evaluation of Medical Quality Improvement Activities Through Standardised Intravenous Injection Control Instruction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11 no.2, 2005년, pp.137 - 145  

한상숙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박선경 (순천향 대학병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has been attempted as one of the Quality Improvement activities in order to provide with intravenous injection control and to confirm the evaluation from the patients and their guardians, and also from nurses themselves. Method: The subject of this intravenous injection control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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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결과들을 기반으로 변화되는 의료화 시대에 병원의 QI활동의 하나로 표준화된 정맥주사관리 지침서를 활용한 처치로 환자치료에 긍정적인 효과를 부여함으로 환자의 정서적 신체적 안정감과 입원생활의 만족도 증대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간호사의 간호행위 변화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동시에 파악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정맥주사관리에서 환자와 간호사의 평가에 대한 비교는 환자의 평가도구와 간호사의 평가도구가 동일하지 않으므로 직접 비교할 수 없었다. 따라서 태도, 설명, 수행처치 영역에 대한 비교는 평균평점으로, 환자의 평가도구와 간호사의 평가 도구에서 동일하게 사용된 문항은 문항별로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비교하고자 한다. 첫째, 태도영역에서 환자는 표준화된 정맥주사관리 교육을 받은 비교군의 간호사와 교육을 받지 않은 일반군에 대해 변화가 없는 것으로 동일하게 지각하고 있으나 간호사들은 교육시행전보다 시행 후 향상된 것으로 평가하고 있어 환자와 간호사 간에는 차이가 있었다.
  • 본 연구는 QI활동의 하나로 정맥 주사관리를 제공함으로써 환자와 간호사의 평가를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사에게 정맥주사 관리교육을 통한 QI활동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평가조사(Evaluation study)연구이다. 이를 그림으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그림 1>.
  • 본 연구의 목적은 일 대학 병원에서 1년 단위로 이루어지는 QI활동의 하나로 정맥주사 관리가 환자와 간호사에게 미치는 파급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며,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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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QI활동의 하나로 정맥 주사관리를 제공함으로써 환자와 간호사의 평가를 확인하고자 시도한 결과는 무엇인가? 1) 표준화된 정맥주사 관리교육을 받은 간호사 집단은 교육을 받지 않은 간호사 집단보다 환자로부터 정맥주사행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t=-2.89, p= .004). 그러나 하위영역에서는 정맥주사에 대한 설명영역(t=-1.14, p=.255)에서만 높은 평가를 받았다. 2) 표준화된 정맥주사 관리교육에 대한 간호사 자가 평가에서 교육을 받은 간호사 집단은 교육을 받지 않은 간호사 집단보다 정맥주사관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있었다(t=-4.21, p=.000). 하위영역인 ‘환자응대 태도’(환자에게 대하는 태도), ‘주사관리에 대한 설명’, ‘감염예방을 위한 수행’ 모두에서 효과가 있었다(t=-2.35~3.90, p=.020~.000).
QA의 목표는 무엇인가? 질 보장(Quality Assurance, QA)은 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표준으로 선정한 후, 특정 의료서비스가 표준에도달했는가를 평가하고 개선시키는 것으로(Lim, Kim, & Ahan, 1999) 환자에게 제공된 의료서비스를 평가함으로써 그 서비스가 믿을 만하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다. 따라서 QA의 목표는 일정수준 이상의 양질의 의료를 가장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비용최소화 전략(cost minimizing strategy)과 수익최대화 전략(profit maximizing strategy)을 활용하여 주어진 자원의 범위 내에서 다수의 환자에게 최적의 의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You, 1998). 이와 같은 정의에서 볼 때 ‘질 향상(QI)’이 ‘질 보장(QA)’ 보다 적극적인 개념임을 알 수 있다.
질 보장이란 무엇인가? 서구 선진국에서도 의료전달에 있어서 의료의 질 향상(Quality Improvement: QI)이 중요한 정책요소로 부각되어 전략적인 방법들을 모색하고 있으며, 조직 안에서 의료의 질에 대한 전략적 접근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Baek, 1997). 질 보장(Quality Assurance, QA)은 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표준으로 선정한 후, 특정 의료서비스가 표준에도달했는가를 평가하고 개선시키는 것으로(Lim, Kim, & Ahan, 1999) 환자에게 제공된 의료서비스를 평가함으로써 그 서비스가 믿을 만하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다. 따라서 QA의 목표는 일정수준 이상의 양질의 의료를 가장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비용최소화 전략(cost minimizing strategy)과 수익최대화 전략(profit maximizing strategy)을 활용하여 주어진 자원의 범위 내에서 다수의 환자에게 최적의 의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You,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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