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기술 정보유통 품질경영시스템 (ISO 9001:2000)에 관한 연구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ISO 9001:2000 인증 사례 연구 -
A Study on ISO 9001:2000 for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Information Service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8 no.3, 2004년, pp.85 - 101  

김상국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정보표준화실) ,  서태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정보표준화실) ,  이재광 (한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정보사회에서의 정보혁명은 많은 분야에서 전통적으로 행하던 업무 프로세스의 변화를 가져왔고 이러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21세기 지식정보사회의 패러다임이 새롭게 형성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 속에서 ISO 9000은 조직의 품질관리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국제적인 표준이 되었다. 효과적인 품질관리시스템은 기업의 제품 또는 서비스가 언제든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근래에 정보 유통 서비스 분야의 품질향상을 위한 품질경영시스템의 도입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정보의 유통과 서비스에 있어서 질적인 향상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식정보 유통${\cdot}$서비스 분야의 품질체계를 확립하는 ISO 9001:2000 인증제도의 도입과 운영에 대한 방향 및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지식정보 유통${\cdot}$서비스 품질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volution of information in information society innovates a lot of business processes. and the renewed processes contribute new paradigms of the 21th century. As one of the revolutions, ISO 9000 becomes a standard for developing efficient quality management systems which provide any-time and an...

주제어

참고문헌 (14)

  1. (주)한국네빌클락. 2003. 공공부문 경영시스템 도입 사례 연구 

  2. 대한상공회의소. 2003. 기업의 품질관리 실태 및 개선방안 조사 

  3. 우정열, 황승국, 강성수. 2001. 'ISO 9001: 2000 / KS A 9001:2001에 의한 공공행정 부문의 품질경영시스템 구축 모델', 품질경영학회지, 29(4) 

  4.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04. ISO 9001: 2000 품질경영시스템 문서 

  5.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04. 2003년 자체평가 보고서 

  6. 하재경. 2002. ISO 9001 품질행정시스템, 한누리미디어 

  7. Hsien-Tsung Liao, David Enke, Henry Wiebe, 2004, 'An expert advisory system for the ISO 9001 quality system',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8. ISO, 2002, The ISO Survey : twelfth cycle (2002) highlights 

  9. J. gingele, S.J. Childe, M.E. Miles, 2002, 'A modelling technique for reengineering business process controlled by ISO 9001', COMPUTERS IN INDUSTRY 

  10. http://www.oclc.org/ 

  11. http://www.ntis.gov/ 

  12. http://www.kisti.re.kr/ 

  13. http://www.iso.ch/ 

  14. http://www.kab.or.k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