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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디자인에 있어서 프랙탈 구조의 활용 가능성 연구
A study on application of fractal structure on graphic design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7 no.1, 2004년, pp.211 - 220  

문철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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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자연과학의 패러다임으로 대두되고 있는 복잡성의 과학인 카오스(Chaos), 프랙탈(Fractal) 이론은 자연을 몇 개의 단순한 요소로 분해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관계 속에서 이해하는 것이다. 인간과 자연을 포함한 모든 세계를 바라보는 우리의 시각을 비선형성, 다양성, 시간성, 복잡성으로 향하게 하며 비정수 차원의 자연과 복잡성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적용 방법이다. 비선형적 프랙탈 기하학카오스 이론을 예술방면으로 응용하는 것은 과학과 예술이 만나는 상상의 영역이며 아직까지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분야이다. 이러한 프랙탈 형태의 기하학적 특성과 조형 원리를 파악하기 위해 객관적인 자료를 분석해 조형 언어를 추출한 연구이다. 형식에 있어서 수학적인 방법에 의한 프랙탈적 분석이라기보다는 프랙탈의 여러 개념 가운데 특히 자기 유사성(Self-similarity)과 반복성(Recursiveness) 그리고 무작위성(Randomness), 불가능한 공간에 의해 표현되어진 도형과 그래픽디자인과의 조형적인 유사성을 밝혀 보았다. 즉 프랙탈 도형은 부분의 부분, 또 그 부분을 반복해서 확대해 가도 도형의 본직적인 구조가 변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이 무한소까지 확대해도 전체와 일치하는 자기 닮음 구조로 되어있다. 이것은 어느 부분이나 전체를 재구성할 수 있는 정보를 모두 가지고 있음을 뜻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그래픽디자인에서 나타난 기하학적 조형성에 대한 프랙탈적 분석 가능성을 주로 검토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리고 연구의 결과 그래픽디자인은 이미 수학적인 계산 속에서 아름다운 비례를 찾고 있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자연을 표현하는 가장 적합한 공식인 프랙탈 기하학은 앞으로 과학과 그래픽디자인의 복합체로서 고유성과 특수성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이런 요구를 수용하고 변화에 적응 발전해야 하는 필요성이 대두되는 단계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os theory of complexity and Fractal theory which became a prominent figure as a new paradigm of natural science should be understood not as whole, and not into separate elements of nature. Fractal Dimensions are used to measure the complexity of objects. We now have ways of measuring thing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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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네 번째의 원리인 불가능한 공간은 '트리바'의 예를 통해 불가능한 삼각형을 만들었다. 그리고 이 삼각형의 구조를 통해 불가능한 구조는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아보았다.
  • 연구 형식에 있어서 수학적 인 방법에 의한 프랙탈적 분석이라기보다는 프랙탈의 여러 개념 가운데 특히 자기 유사성(Self-similarity)과 반복성(Rxursiveness) 그리고 무작위성 (Randomness), 불가능한 공간에 의해 표현되어진 도형과 그래픽디자인과의 조형적인 유사성을 밝혀 보고자 한다. 그리고 프랙탈에서 보여지는 무한 의 공간과 반복에 의한 시각적 착시는 그래픽에 어떠한 효과를 보여 주는지 알아보고 프랙탈적인 그래픽제작 방법을 알 아보겠다.
  • <4장>에서는 그래픽디자인의 프랙탈적 구조 분석에서는 프 랙탈 이른의 가장 중요한 톡징인 자기 유사성에 대한 분석과 예시를 제시하고자 하며 방향성, 비선형, 무질서 동을 표현하는 반복성에 대한 조형적 관점을 그래픽디자인과 비교 분석 하고자 한다. 또 무작위성과 관련하여 미묘한 불규칙성에 의한 창조적 속성과 아롱다움을 분석하고, 나아가 2차원의 평 면과 3차원의 공간 사이에 걸쳐서 존재하고 불연속의 정수 차원이 아난, 그 중간에 소수점 차원으로 존재하는 새로운 공간 차원인 불가능한 공간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새로운 과학에 대한 예술가들의 미적 반옹은 진 실되고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본다. 또한 이와 같은 프랙탈에 대한 연구는 실질적인 적용을 가능하게 하고 예술 가들에게 자연을 바라보는 세계관을 변환시켜 생각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프랙탈은 생각, 가치를 변환시킬 수 있는 커다란 힘이 있다고 보는 것이며 자연, 과 학, 예술의 새로운 미학으로서의 프랙탈 기하학에 대한 연구는 가치 있는 활동이라 생각된다.
  • 그리고 이미 행해져 왔던 것들에 대한 재발견으로 과학과 예술을 접목시킨 새로운 사고와 접근 방법의 필요성이 절실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프랙탈의 원리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가장 톡 징적인 형태인 자기 유사성, 반복성, 무작위성, 불가능한 공 간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하였다. 첫 번째 원리인 자기 유 사성은 평면적 방위 개념 안에서 또는 입체적 공간 개념 안 에서 부분의 요소가 전체를 닮아 있도록 표현한 것으로 그래 픽 작품의 분석을 통해서 발견할 수 있었다.
  • 선행 연구된 논문에서는 제시된 프랙탈 기하학의 조형 원리를 개념적이 견해 에서 출발하여 조형적 가능을 연구하고 있다. 본 연구자는 그래픽디자인에서의 조형적 가능성을 작품을 통하여 좀더 구 체적으로 연구하고 그래픽에 활용하는데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대 믈리학의 대두와 이에 따른 패러다임 변화라는 시대적 호롱에서, 우리는 과학과 예술의 복합체로서 인간 삶 의 에너지인 문화를 형성하고 고유성과 톡수성의 고부가가치 를 창출해야 한다.
  • <5장>에서는 결론적으로 프랙탈적 조형성을 그래픽디자인 에서 찾아봄으로써 그래픽디자인의 표현 방법에 있어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3장>에서는 그래픽디자인의 구조 분석에 있어 유클리드적 관점만이 아닌, 프랙탈적 해석이 가능함을 검토하고자 한다.
  • 또한 프랙탈 형태의 기하 학적 특성과 조형 원리를 파악하기 위해 객관적 인 자료를 분 석해 조형 언어를 추출해 낸다. 연구 형식에 있어서 수학적 인 방법에 의한 프랙탈적 분석이라기보다는 프랙탈의 여러 개념 가운데 특히 자기 유사성(Self-similarity)과 반복성(Rxursiveness) 그리고 무작위성 (Randomness), 불가능한 공간에 의해 표현되어진 도형과 그래픽디자인과의 조형적인 유사성을 밝혀 보고자 한다. 그리고 프랙탈에서 보여지는 무한 의 공간과 반복에 의한 시각적 착시는 그래픽에 어떠한 효과를 보여 주는지 알아보고 프랙탈적인 그래픽제작 방법을 알 아보겠다.
  • 지금까지 작업되어 왔던 그래픽 작품들의 프랙탈적 분석을 통해서 [연구 1기과 같은 개념들을 추출해 내 그래픽의 새로운 수학적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했다. 그래픽에 내제되어 왔 던 속성들을 탐구하여 프랙탈의 조형미는 21세기 문화와 환 경에 맞는 그래픽 제작의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프랙탈 이른의 체계가 그래픽 구조 분석에서 어떤 연관성 이 있는지를 이 절에서 연구해 보기로 한다. 특히 그래픽에서 보여지는 기하학적 구조와 프랙탈 이른을 비교하여 공통 점과 연관성을 찾아보고, 이러한 분석과 비교를 통해 프랙탈 적 구조를 알아봄으로써 그래픽에 대한 활용 여부와 가치를 명확히 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이 작품에서도, 트리바의 대표적인 성격 을 잘 파악하여 소수점 차원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그래픽으 로 시도했다. '트리바'의 형태에 대한 간단한 분석을 하면, [연구 1디의 삼각형이 종이 위에 그려져 있다고 가정하고 작은 영역 QI, Q2, Q3이 따로 떨어져 있지만 붙여 놓아 둔 것 이라고 하자. zi리고 각각의 부분은 완전하게 구성된 3차원 의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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