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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디자인 과정에서 스캠퍼의 활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SCAMPER in Visual Design Proces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7 no.1, 2004년, pp.221 - 230  

박찬국 (예원대학교 멀티미디어디자인전공) ,  김관배 (국민대학교 공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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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와 경쟁을 전제로 한 지식기반사회, 정보화사회에서는 창의성을 중요시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사회 전반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디자인 분야는 그 어느 때보다 창의적인 디자인 개발을 요구받고 있다. 디자이너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상하고 그것을 더욱 더 창의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디자인 사고기법에 관심을 두어야 하는 까닭도 여기에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창의적인 시각디자인 개발을 위하여 아이디어를 발상하고 발전시키는 데 유용한 사고기법 중의 하나인 스캠퍼의 활용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2차에 걸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시각디자인 과정에서 창의적 사고기법들과 스캠퍼의 활용 현황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스캠퍼의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로 시각디자인 과정에서 스캠퍼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 발상 및 발전 단계들에 맞추어 스캠퍼의 사고기술들을 분류하고 체계화하여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eativity is considered very important in the intelligence-based and informationalized society in which changes and competition were premised. This phenomenon has appeared in the entire society and especially in design area, the development of creative design is needed. It is the reason that a de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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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스캠퍼의 활용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2차에 걸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시각디자인 과정에서 창의적 사고기법들과 스캠퍼의 활용 현황을 조사하여 결과를 바탕으로 스캠퍼의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로 시각디자인 과정에서 스캠퍼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 발상 및 발전 단계들에 맞추어 스캠퍼의 사고기술들을 분류하고 체계화하여 제시하였다.
  • 대상으로서 스캠퍼를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스캠퍼의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 특성을 활용하여 디자이너가 좀 더 쉽고 체계적으로 잠재력을 이끌어내고 효과적으로 아이디어를 발상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시각디자인 과정에서 스캠퍼의 활용 방법을 단계별로 체계화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 풀릴 수 있다. 무엇을 모방할 수 없을까, 다른 아이디어를 차용할 수 없을까하는 의문을 가지고 요소들을 살펴본다. 문제와 직접적으로 관계가 있음직한 과거의 아이디어와 정보만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으며, 약간의 변형만으로도 홀륭한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 여기에서는 앞서 설문조사에서 이 단계에서 활용 가능한 스캠퍼의 사고기술들로 조사된 확대하기 축소하기 삭제하기의 활용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이 단계에서는 레이아웃 전개방법으로서 스캠퍼의 재배열하기의 활용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이 설문조사는 본 연구의 1차 설문조사로 시각디자인 과정에서 창의적 사고기법으로 어떤 기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고, 그 활용도는 어떠하며, 활용 가능성이 높은 창의적 사고기법은 어느 것이라고 생각하는가를 알아봄으로써 앞으로 연구대상을 결정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 설문조사는 2002년 10월 1일부터 11월 4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조사대상은 7개 대학의 시각디자인계열 10개학과 교수들을 대상으로 총 80부를 배포하여 62부를 회수하였다.
  • 있었다. 이 조사 결과에 바탕으로 2차 설문조사에서는 시각디자인 과정의 단계와 관련하여 스캠퍼의 사고기술들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의견을 조사함으로써 앞으로 스캠퍼의 활용범위를 살펴보기 위한 자료로 이용하고자 하였다. 이 설문조사는 2002년 12월 2일부터 12월 13일까지 1차 설문조사에 응답한 교수 62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창의적인 시각디자인 개발을 위하여 아이디어를 발상하고 발전시키는 데 유용한 사고기법 중의 하나인 스캠퍼의 활용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2차에 걸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시각디자인 과정에서 창의적 사고기법들과 스캠퍼의 활용 현황을 조사하여 결과를 바탕으로 스캠퍼의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 주제로부터 무언가를 제거하면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율 수 있다. 이러한 시각에서 무엇을 생략할까, 불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등을 질문하며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한다.
  • 생각해본다. 즉, 사물의 위치를 뒤집어 표현한다거나 사물을 의인화한다거나 하는 방법을 사용해 보는 것이다. 시각적으로 표현된 의미적 모순은 정반대의 대조적인 의미를 강조하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 다양한 의미 가운데 어떤 점을 부각시키는 것이 좋을 것인가 하는 것은 스캠퍼가 가지고 있는 일련의 체크리스트를 통해 살펴볼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차별화된 방법으로 스캠퍼를 활용함으로써 인식된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다. 즉,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발상하려는 개념을 다양한 방향에서 파악함으로써 보다 새로운 의미를 창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사람의 눈은 누구나 원근에 길들여져 있다.5) 거대함에 압도당하는 것은 크기의 개념이 무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 5) 체크리스트 활용에 의해 아이디어를 발견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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